게임 개발에 있어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후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늘어날 수도 반대로 줄어들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만큼 시대의 흐름에 맞고, 타겟팅에 따른 마케팅이 중요한데요, 입소문은 개발사에게 있어 가장 효과적인 영업수단이 되는 부분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입소문의 장점이 명확한 만큼 단점도 분명 있기 마련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서 신뢰하기 어렵다는 부분인데요, 이런 불확실성한 요소들의 경우 인플루언서와 직접 협력하면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 기회를 잡을 수 있어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의 경우 팬을 형성하고, 팬들은 인플루언서의 말을 신뢰하면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보고 기억에 남는 인상을 받으면서 새로운 상품에 노출되기도 하고 말이죠.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면서 게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입소문을 내는 방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엑솔라에서 밝히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먼저 게임의 규모와 상관 없이 적합한 인플루언서가 시청자들에게 게임을 소개하면 어마어마한 인지도 상승과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팬 참여도가 높은 경우 팬들이 제휴 링크를 눌러 인플루언서가 선택한 게임을 구매하고 크리에이터 태그를 사용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 후원까지 선순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 인플루언서를 도입한 사례라던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를 정리한 내용을 보면 보다 명확하게 필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경우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플레이한 적이 있거나,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사례가 많고,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면 게임 출시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매출을 상승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들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예산 규모와 무관하게 인플루언서와의 관계와 높은 평판을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 투명한 성과 기반의 보상 체계를 마련해야 상호 신뢰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엑솔라에서 선보이는 파트너 네트워크는 유저와 인플루언서 그리고 개발사를 연결해주는 툴입니다. 40개 국가 및 지역의 인플루언서 5,000여명과 제휴 네트워크 50여 개를 아우르는 방대한 데이터베이스가 파트너 네트워크의 특징입니다. 또한 개발사가 현재 파트너 목록에 없는 인플루언서를 초대하는 것도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엑솔로 파트너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추적용 리워와 프로모션 코드를 생성해 매출액 또는 기타 지표가 어느 인플루언서의 실적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분석 및 실적 보고서 작성까지 가능합니다. 대시보드에서는 추천으로 인한 유입 건수와 거래 성사 건수, 추천을 통해 발생한 총매출과 순수익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모든걸 파트너 네트워크가 거래를 대신 처리하며, 미리 설정한 기준에 도달했을 때 자동 보상을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면서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는 것은 마케팅 캠페인의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지만, 금전적인 부분외에 고려해야 하는 상황들도 상당합니다. 우선 개발자와 인플루언서에게 각가 적합한 보상 모델이 무엇인지 판단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는 개발사에 4가지 인플루언서 보상 모델을 제공하고, 개발사가 현재 상황에 따라 최선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 조건을 바탕으로 수익 배분 모델이나 인센티브 지급 모델 또는 두 가지 모델을 조합해 인플루언서에게 보상을 지급할 수 있도록 선택 가능합니다.
게임 실적 및 인게임 상품 판매에 대한 수익 배분은 선불 비용 없이 투명성을 확보하고, 성과에 대한 보상을 지급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이 부분 유료화일 경우에도 웹 브라우저 온라인 스토어에서 인증을 거쳐 인게임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해당 모델이 적합합니다.
여러 플랫폼의 수익 배분과 실적 산정의 경우 크리에이터 태크를 통해 특정 인플루언서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크리에이터 태그는 유저행동과 판매 데이터를 추적하는 고유 코드로 스팀, 마이크로 스포트 스토어등 여러 플랫폼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스폰서십 모델은 일정 조건과 지표, 목표에 따라 특정 인플루언서에게 얼마나 보상을 지급해야 할지 개발사에서 결정해야 합니다. 콘텐츠 안정화와 프로그램 예산을 정한 후 함께 작업하고 싶은 인플루언서만 초대 가능하며, 하나의 대시보드를 통해 전 세계의 인플루언서를 관리하고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합적 수익 배분 모델의 경우 게임을 주제로 하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게임 커뮤니티를 많이 키울 수록 보상을 많이 받는다는 인센티브가 있어 인플루언서가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플랫폼에 효과적인 지표와 예산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인플루언서 인원 제한이 없는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로 이익이 되는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매출 증대를 위한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는 앞서 소개한 보상 모델 외에도 다양한 인플루언서 캠페인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가성비 좋은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인플루언서를 통해 게임을 성장시키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거나, 진행 방식이 어려워 망설였던 분들이라면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쉽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엑솔라 : https://xsolla.com/ko
본 포스팅은 엑솔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 입장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