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일의 일상

공정위, 파워블로거, 대가성 글 광고 명시하라!

반응형

 

 


공정위, 앞으로 파워블로거 홍보/추천시 대가여부 공개해야..

 

지난달이었죠. 한 파워블로거가 공동구매로 수익을 얻고, 제품에 문제가 있어 환불하는 사태가 발생해 파워블로거들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들이 각 언론을 통해 기사화되었습니다.

 

 

 

 

공동구매 뿐만 아니라, 상품을 지원받아 홍보해준다거나, 추천해주는 행위, 사실 여부를 왜곡해 포스팅하는 등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 SNS 미디어 마케팅에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파워블로거들이 광고주로부터 현금이나 제품 등 경제적 대가를 받고 추천이나 보증을 하는 경우 건별로 이해관계를 명시하도록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기 광고 심사지침'을 13일 개정했습니다.

 

 



 

 

공정위에서는 인터넷에서 인기있고 영향력 있는 이른바 파워블로거가 대가를 받고 제품을 추천할 경우 공개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공정위에서는 추천, 보증 등에 관현 표시, 광고 심사 지침을 개정해 파워블로거가 광고주로 부터 현금이나 제품 등 경제적 대가를 받고 자신의 블로그에 상품을 추천하거나 홍보할 경우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히 표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만약 공개하지 않을 경우 소비자를 기만했다고 판단, 광고주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하네요.

 

공정위는 파워블로거 뿐만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도 대상에 포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 법도 개정해 파워블로거가 진행하는 공동구매의 경우 대가를 받은 사실을 숨겼을 경우 파워블로거를 직접 처벌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공정위의 입장은 업체에 제품을 공짜로 받아 홍보하고 추천하는 파워블로거의 경우는 광고주 및 업체에 책임을 지게 하고, 공동구매에 대해서는 파워블로거에게 직접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말인데요.

저도 체험단을 비롯해 제품 사용기 등 리뷰를 작성시 제품 대가성 여부에 대해 명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