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일의 일상

2015국제농업박람회 힐링농업의 장- 아열대관

반응형



2015국제농업박람회 힐링농업의 장- 아열대관


오는 2015년 10월 15일부터 11월 1일까지 18일간 전라남도 나주에서 2015국제농업박람회가 진행됩니다. 창조농업과 힐링의 세계라는 주제로 4개장 12개 전시/판매장으로 구성 진행됩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전시와 학술행사. 문화행사등 국내외 20개국 350개의 농업관련 기관. 단체. 기업들이 참여 대규모 국제행사로 진행 예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아열대관은 힐링농업의 장을 주제로 자연과 함께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란 이야기를 담아 구성된 전시장입니다. 환상의 세계 아열대 식물을 만나는 주제로 자연과 미디어의 어울림을 통한 치유를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250여종에 달하는 아열대 식물과 함께 식물 생장미디어아트가 함께 구성되어 있어 더욱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계절의 변화로 인해 쉽게 아열대 식물들을 만날 수 없기 때문에 2015국제농업박람회 힐링농업의 장- 아열대관에서 만나는 식물들 역시 평소 보기 힘든 아열대 식물들을 만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현재 미디어 장비들은 아직 설치가 안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250여종에 달하는 아열대 식물들은 이미 제자리를 잡아 화사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고 합니다.





입장과 함께 이동라인을 따라 한바퀴를 돌면서 아열대관의 식물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식물관에 들어서면 느낄 수 있는 자연이 주는 싱그러움을 만날 수 있어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힐링의 장소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 입니다. 아열대관을 만든 이유 역시 마음의 여유를 찾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몸과 마음의 치유를 주고자 만들어주었다고 하는군요.




커다란 아열대 식물들 사이로 함께 자리잡은 조형물도 눈에 띄는 모습입니다. 왠지 길을 따라 걸으면서 한쪽 방향으로 꺽어지거나 갈림길이 나온다면 다음 길목에는 어떤 식물이 등장할지. 어떤 길로 가는게 좋을지 행복한 고민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곳곳에 놓여 있는 조형물들은 왠지 모를 상상의 나래를 펼쳐 즐거운 기분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말이죠.





아열대관 곳곳에 빼곡하게 자리잡은 식물들은 제각가 전문가의 보살핌으로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중입니다. 평소 식물원에 방문하면 보이던 선인장도 있지만, 보기 드문 특별한 아열대 식물들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화사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점은 어느 식물 할 것 없이 같은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아열대 식물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꽃기린은 화사하게 꽃을 피운 모습입니다. 아마 관상용으로 기르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조밀한 가시줄기가 특징인 꽃기린은 최대 1.8m까지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층 꽃을 피우고 성장하고 있는 만큼 오는 10월에는 1미터를 훌쩍 넘은 꽃기린의 모습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중남미에 분포하는 란타나도 화사한 노랑 꽃을 피우고 있는 중입니다. 란타나는 마편초과에 속하는 식물로 봄부터 가을까지 다양한 색상의 꽃이 순차적으로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우꼬리를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여우꼬리풀. 얼른 보면 빨간색 강아지풀 같아 보이기도 한데요,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여간 신경쓰이는 식물이 아닐 수 없답니다.




베트남이나 방글라데시에 가면 쉽게 만날 수 있는 잭후르츠도 주렁주렁 열매를 맺었습니다. 나무에 달리는 과일중 두번째로 큰 과일이 달리는 나무인데요, 열매가 성장하면 최대 40kg까지도 나가는 아이들로 두리안보다 열매가 크답니다. 맛 또한 쫀득쫀득하면서 살살 녹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2015국제농업박람회 힐링농업의 장 아열대관에서는 식물들 뿐만 아니라 곳곳에 어우러진 조형물들도 상당합니다. 그대로 보여지는 조형물도 상당하지만, 유심히 봐야 할 정도로 꼭꼭 숨어 있는 아이들도 상당한데요, 아이들과 함께 식물관을 둘러보면서 숨겨져 있는 조형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열대관의 식물들은 전문가의 보살핌이 필요한 식물들이기에 항시 오픈되어 있지는 않지만, 박람회 기간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전남농업기술원에 체험학습을 요청하면 관람이 가능합니다. 박람회까지 기다리기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체험학습 요청을 통해 먼저 만나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5국제농업박람회 힐링농업의 장 아열대관 실로 보여드린 식물이나 구성은 맛보기에 불과할 뿐이랍니다. 어마어마한 크기와 함께 그 안에서 성장하는 아열대 식물들의 어우러짐은 기대 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입니다. 몸과 마음의 치유를 위해 만들어진 아열대관. 오는 2015년 10월 15일 2015국제농업박람회를 통해 꼭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