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7 사진효과 제대로 활용해보자!

2014. 1. 6. 09:30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7 사진효과 제대로 활용해보자!

 


국내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은 소니가 단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무려 5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며 2위 업계와 격차를 더욱 더 벌려나가고 있는데요.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가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그만큼 뛰어난 화질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소니는 지난 10월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장착한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7를 선보이며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의 절대 강자 자리를 다시 한번 지키고 있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A7의 경우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 장착, 30만 화소의 35㎜ 풀프레임 엑스모어 CMOS 센서 내장, 풀 HD 동영상 촬영 가능, 소니가 자체 개발한 이미지 프로세서 비온즈 엑스(BIONZ X)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A7은 단순히 성능만 좋은 카메라가 아닌 막강한 기능들도 내장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기능 중 사진효과 기능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사진효과를 간단하게 소개드리자면 예전에는 촬영한 사진에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서 포토샵이나 사진편집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구현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디지털 카메라에는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 있는 사진효과 기능들을 내장하고 출시하고 있는데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A7도 다양한 사진효과를 탑재하고 출시되었습니다.

 

 

 

토이카메라
- 토이카메라 기능은 그늘진 테두리와 낮아진 선명도로 부드러운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내는 효과로, 감성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토이카메라는 표준 / 차갑게 / 따뜻하게 / 녹색 / 자홍색 4가지 분위기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토이카메라로 촬영한 샘플 사진을 보시면 좀 더 선명해진 사진 결과물을 보실 수 있는데요. 주변부가 어두워지고 가운데부분이 선명해져 주위분산이 되어 좀 더 멋지고 감성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팝컬러
- 색조를 강조해 화려하고 생생한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팝컬러는 색상이 알록달록한 곳을 촬영 시 컬러감이 또렷이 나오도록 해 주는 기능인데요, 사물의 컬러감이 풍부할 수록 더욱 또렷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포스터효과(컬러/흑백)
- 기본 색상을 특히 강조해, 높은 컨트라스트의 추상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효과입니다. 컬러와 흑백으로 옵션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고, 화려한 색상들이 모여있는 장면을 촬영할 때 보다 추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포스터효과는 컬러와 흑백으로 선택촬영이 가능한데요. 포스터효과는 흑과 백이 강렬하게 나눠지는 효과로 포스터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사진 효과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레트로효과
- 세피아 색조와 바랜 컨트라스트로 오래된 사진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모드로 다소 따뜻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이 나는 사진을 촬영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멋진 사진을 결과물로 얻을 수 있을것 같네요.

 

레트로 효과는 여성분들이 많이 선호하는 효과중 하나인데요. 사진을 따뜻하게 보여주면서 다소 빈티지스러운 느낌으로 결과물을 보여줌으로 감성적인 사진을 담고 싶을 때 추천하고 싶은 효과입니다.

 




 

 

 

 

소프트하이키
- 부드러운 색상과 컨트라스트 감소로 오래된 사진의 분위기를 만드는 효과입니다. 밝고 화사한 결과물을 보여주는데, 햇살 아래에서 촬영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소프트하이키 효과를 적용하면, 밝고 화사한듯한 사진 느낌으로 셀카를 촬영할 때나 자연스러운 사진을 담고자 할때 사용하면 깨끗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컬러추출
- 특정 컬러를 제외하고 다른색은 모두 흑백으로 변환하는 모드입니다. 옵션을 통해 레드, 그린, 블루, 옐로우 색상을 선택하고 선택한 색상을 제외한 색상은 모두 흑백으로 처리합니다.

 

컬러추출효과는 A57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효과중 하나인데요. 촬영하고자 하는 사물의 색상 중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초록색으로 컬러를 추출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데, 특정 사물을 강조하고 싶을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하이컨트라스트모노
- 흑백으로 높은 컨트라스트의 이미지를 만드는 모드로, 매력적인 흑백 사진을 연출해 줍니다. 대비차이가 크기 때문에 강렬한 흑백 사진을 얻을 수 있을것 같네요.

 

하이컨트라스트 모노 효과는 일반 흑백 사진에 비해서 조금 더 흑백대조를 이루게 하는 기능으로 조금 더 강렬한 흑백 사진을 찍고자 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소프트초점:낮음/중/높음
- 부드러운 빛에 둘러싸인 듯한 느낌을 만들어주는 효과로, 우리가 주로 쓰는 뽀샤시한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Blur 효과를 준듯한 느낌으로 초점은 흐릿하고 다소 화사하게 보이는데, 인물 사진을 표현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프트초점 효과는 낮음, 중, 높음 세가지로 설정해 촬영이 가능합니다. 인물 촬영시 피부를 깨끗한 결과물이 보이도록 하기 위해 많이 활용하는 효과입니다.

 

소프트초점 효과 낮음은 뽀샤시(블러) 필터의 약한 단계로 환하고 깨끗한 피부를 연출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초점 효과 중은 몽환적 분위기를 연출해 색감보다는 분위기나 느낌이 중요한 웨딩이나 감성 사진 등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또한 높음의 경우는 뽀샤시(블러) 필터가 가장 높은 단계로 사물이 과하게 뿌옇게 보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HDR 그림 : 낮음/중/높음
- 페인팅과 같은 더 나은 색상과 디테일로 영상을 만들어 내는 효과입니다. 셔터당 노출이 다른 3장의 이미지를 촬영해 각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 밝은 부분의 평균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내는 기능으로 밝기 차가 심한 환경일 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낮은(로우) 단계의 HDR 그림은 비교적 인위적인 느낌이 덜한 수채화를 연출하고, 중(미디움)은 색체 대비와 밝기를 좀 더 강하게 해 그림의 느낌을 더 살린 피사체를 보여줍니다. 또한 높음(하이) 단계는 사진의 느낌 보다는 유화의 느낌을 강하게 주는것 같네요.

 

HDR그림은 아이폰의 사진 기능에도 최근 탑재되어 있는데,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자동 합성하고 그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것 같습니다.

 






 

 

 

리치톤:모노크롬
- 풍부한 색조와 디테일이 재현된 흑백 영상을 만들어 주는 효과인데, 각각 다른 노출로 셔터가 3번 열리게 됩니다.

 

하이컨트라스트 모노와 비교해 더 디테일하고 부드러워 실제 흑백 필름을 통해 얻어지는 사진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자동 / 위쪽 / 중앙(가로) / 아래쪽 / 오른쪽 / 중앙(세로) / 왼쪽)
- 장면이 미니어처 모델인 것처럼 생생하고 흐린 영상을 만들어주는 효과로 화면의 자동 / 위쪽 / 중앙(가로) / 아래쪽 / 오른쪽 / 중앙(세로) / 왼쪽을 선명하게 하고 그 외엔 흐릿하게해 미니어처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자동 초점인 오토부터 상단, 중앙, 하단, 오른쪽, 왼쪽 등 피사체의 위치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 건물, 자연물 등 구도를 쉽게 바꾸지 못하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용이할 것 같네요.

 




 

 

 

수채화
- 사진을 물감으로 그린것 같이 질감을 표현해주는 기능으로 섬세하게 수채화 작업을 한 것처럼 사진을 표현해줍니다.

 


 

 

 

일러스트레이션 (낮음/중/높음)
- 일러스트레이션 기능은 만화를 좋아하지만 손글씨에 자신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효과입니다. 사진효과를 약하게/중/강하게 3단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A7의 다양한 사진효과를 소개드렸습니다.

 

다양한 사진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좀 더 개성있고, 디테일한 멋진 사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러한 다양한 사진효과가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매할 때 A7을 선택하게 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A7R

A7

센서타입

35mm 풀프레임

35mm 풀프레임

화소

3640만

2430만

로우패스필터

없음

있음

감도

ISO 25600

ISO 25600

AF방식

컨트라스트 AF

진보된 듀얼 AF

뷰파인더

EVF 100%

EVF 100%

LCD 사이즈

3인치 92만화소

3인치 92만화소

틸트 LCD

틸트가능

틸트가능

셔터스피드

1/8000

1/8000

연사속도

초당 4연사

초당 5연사

동영상

Full HD 60P/24P

Full HD 60P/24P

WIFI

가능

가능

NFC

가능

가능

크기

126.9mm X 94.4mm X 48.2mm

126.9mm X 94.4mm X 48.2mm

바디무게

407g

416g

배터리성능

EVF : 330

 EVF : 330

 

 

 

잇통 엠찬 IT 기기 리뷰/소니 A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