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다음 메일] 내 개인 도메인으로 다음 메일 사용하자

반응형

 

[다음 메일] 내 개인 도메인으로 다음 메일 사용하자

지난 5월 포털사이트 다음이 개인 도메인 주소를 웹 메일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6월 16일 오늘 다음은 도메인 1개당 최대 300개까지 메일 계정을 생성해주는 도메인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쉽게 말해 저를 기준으로 mchan@daum.net 또는 mchan@hanmail.net 등 한메일/다음 계정 대신 제가 가진 ittong.kr 계정으로 mchan@ittong.kr을 시작해 총 300개의 이메일을 생성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네이버가 오늘 시작한 도메인 메일 서비스가 계정당 1개만 사용할 수 있는것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의 도메인 메일 서비스의 특징은, 등록한 메일 주소 또는 다음 아이디로 로그인 한 후 다음 메일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얘기한 것 처럼 도메인만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도메인당 최대 300개의 메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10gb용량이 제공되며 사용량에 따라 메일용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난다고 하네요. 스팸제로 서비스를 통해 스팸을 막아주고, 개인이나 회사로고를 등록해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도메인은 크게 3종류를 선택해 등록할 수 있는데요. 개인용, 기업/기관용, 친목 단체용으로 나누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프리랜서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개인용으로 등록하시면 되고, 300명 이하의 회사에서는 기업/기관용으로 등록해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카페 및 동호회를 운영한다면 친목 단체용으로 가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종류별 기능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단 기업/기관용은 보안정책이 틀리네요. 자신 용도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도메인을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MX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이는 도메인 업체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1년 사용료가 만원도 안하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 서비스를 받고 있는데요. 호스팅케이알 도메인관리에 접속해서 네임서버 설정 부분에 MX레코드를 위와 같이 추가하면 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는 반영되는데 짧게는 몇시간 길게는 몇일이 걸리는데요. 네임서버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MX설정 인증이 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상태가 "사용중"으로 나타나는데요. 이제 mchan@ittong.kr으로 다음 메일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일 전송시 사용할 이름과 도메인의 권한을 설정할 수도 있고,

도메인의 정보를 등록해 다른 id 등록시 도메인의 정보를 다른 사용자에게도 알려 줄 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로고를 등록해 메일 발송시 자신만의 로고로 발송할 수도 있네요.

 

제 도메인을 다른 사용자가 쓸 수 있도록 등록할 수 있는데요. 최대 아이디 1개당 300개씩 등록할 수 있어서, 작은 중소기업들이나 대학학과, 동호회, 동아리, 카페 회원들끼리 같은 도메인 메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도메인을 등록하면 별도의 메일함이 생성되는데 반해, 다음은 도메인 메일을 다음메일과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한 도메인당 아이디 1개만 사용할 수 있지만 다음은 최대 300개까지 사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나 회사/기업의 경우는 메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까지 있어 혼자쓰기엔 네이버가 좋을지 몰라도, 여러명이 같이 쓴다면 다음의 도메인 메일 서비스가 좋다고 생각되네요.

저의 경우 주로 쓰는 메일이 네이버 메일이라, 제 블로그 도메인을 네이버와 연결해서 오늘 등록했는데요. 네이버도 메일 도메인 분양기능을 빨리 제공해주었으면 하네요.

한편 ‘다음메일’은 지난 5월부터 도메인 서비스와 함께 다른 메일로 보내기·받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른 메일로 보내기·받기는 메일 주소 설정을 통해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다른 메일을 5개까지 ‘다음메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