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

세션제MMORPG 문명온라인 CBT 후기

반응형


세션제MMORPG 문명온라인 2차 CBT 후기


기대하던 세션제MMORPG 문명온라인 2차 CBT가 진행되었습니다. 5만명이라는 유저가 제한된 시간에 접속하여 함께 즐기려고 하다보니 접속에서 약간 불편함이 있었지만, 플레이를 시작함과 동시에 불편함도 잊을 정도의 재미에 푹 빠져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기존에 만나지 못했던 재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문명온라인 2차 CBT에서는 아즈텍 문명을 비롯한 고대/ 고전시대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여기에 승리를 위한 조건에 있어 문화의 승리가 추가되면서 어떤 방식으로 승리를 거머쥘 수 있을 지 상다한 기대가 될 정도였습니다. 하나의 문명을 이룩하고 발전하는데 있어 시작과 끝을 함께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문명을 함께 하는 플레이어들과의 협력이 돋보이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어떤 문명을 선택하고 캐릭터를 선택할 지에 대한 점은 전적으로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습니다. 로마/ 중국/ 이집트/ 아즈텍으로 나뉘어진 문명과 남녀로 구분된 성별. 그리고 외형에 있어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은 점이 특징으로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의 외형 역시 자유롭게 변화시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어 개성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문명온라인을 즐기기 위해서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통해 기본적인 사항들을 익혀야 수월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기존에 플레이를 진행하던 MMORPG 게임과 비슷한 조작을 가지고 있지만, 몇몇 특별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스토리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손에 익을 수 있도록 플레이를 하는 것이 초반 수월하게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명온라인은 주직업과 부직업 두가지를 가지고 플레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승리를 하기 위해선 문명의 발전이 기반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직업선택에 있어 여러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는 점은 사실입니다. 막상 플레이를 시작하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직업들도 상당하지만, 승리를 하기 위해서 고민을 해야 하는 점도 있기 때문인데요, 가장 중요한 점은 역시 문명을 발전 시키기 위한 방법에 있어 어떤 직업이 현재 세션에서 유리할지를 파악하고 선택하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세션제 MMORPG 문명온라인의 승리조건이면서 목표로 하는 부분은 각 문명의 구성원이 혼자가 아닌 다른 유저와의 협력을 통해서 자신의 문명을 승리로 이끌어 내야 하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됩니다. 이 때문에 혼자가 아닌 함께 플레이를 진행하여 승리를 쟁취 할 수 있다는 점이 문명온라인의 특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집트 문명을 선택하고 가장 먼저 시작한 일은 퀘스트를 따라 이동하면서 전체적인 도시의 구조를 익히는 것과 동시에 건물을 짓는 일이었습니다. 건물은 문명의 발전도가 높아 질 수록 더욱 다양한 건축물을 지을 수 있고, 다른 문명과의 전투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어찌 보면 하나의 문명을 만드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돌을 운반하고, 나무를 벌목하면서 하나둘 완성되어 가는 건물을 보는 즐거움도 문명온라인을 즐기는 또다른 재미입니다.




문명과 문명과의 싸움으로 승리를 하는 일이 목표이지만, 사냥을 통해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무조건 함께 해야만 승리를 하거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혼자서 진행을 하더라도 자신만의 문명을 완성할 수 있고, 함께 플레이 한다면 더욱 빠르고 즐길 수 있는 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CBT진행이 며칠 지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지도의 거의 모든 곳을 채워나가는 세력을 보고 있으니 다른 문명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면서 플레이를 즐겨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느 생각이 들더군요. 세션제로 진행하다 보니 승리하는 문명 역시 세션이 마무리 되는 순간까지 예측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선택하고 플레이 하고 있는 문명이 승리를 하기 바라지만, 왠지 힘들어 보이는 것 같군요.




세션제MMORPG 문명온라인은 기존에 즐기던 게임들과는 다른 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을 짓고 농작물을 수확하며, 문명을 승리로 이끌어 내기 위한 발전. 그리고 문명끼리의 전투는 분명 색다른 경험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2차 CBT진에 있어 많은 분들이 제한된 시간에 플레이를 즐기는 통에 약간의 불편함이 있지만, 문명온라인 플레이를 통한 색다른 경험은 곧 푹 빠지게 만들어 버리는 늪이 되어버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문명 온라인으로부터 원고료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