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리뷰/기타

헵시바 3D 프린터 X1으로 코끼리 캐릭터 만들다!

반응형

 

 

 

 

헵시바 3D 프린터 X1으로 코끼리 캐릭터 만들다!

 


최근 인터넷에서나 사람들을 만나면 사물 인터넷이나 3D 프린터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3D 프린터는 제가 어릴 적만 해도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상상 속의 기기였는데요. 어느덧 상상이 현실이 되어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서 3D 프린터에 주목하고 있죠.

 

특히 우리 정부도 3D 프린터 산업 육성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는 등 3D 프린터에 대한 관심이나 기술은 지금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최근 3D 프린터를 통한 결과물을 몇 번 체험한 적이 있는데요.

 

작년 3D 스캔을 통해 얻은 정보를 3D 프린터를 통해 출력해 나만의 피규어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를 받아 본 적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에는 SK텔레콤 고객들이 나만의 차별화된 케이스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이벤트까지 참여해 제 블로그 프로필 이미지를 넣은 케이스를 만들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이렇듯 이제 3D 프린터는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된 것 같습니다.

 


 

 

 

지난 7월 2일~4일 3일간 PROTOKOR 2014(제 2회 대한민국 시제품 제작 산업 전시회 및 3D 프린팅 유저 컨퍼런스)가 코엑스 1층 B동에서 진행되었었습니다.

 

저도 국내 3D 프린터 기술이 어느정도 발전이 되었는지 궁금해서 참관했었는데요. 다양한 3D 프린터와 3D 프린터로 만든 제품들을 관심있게 구경했었습니다.

 

 


 

 

특히 제 눈에 쏙 들어온 제품이 하나 있었는데요. 바로 높은 내구성과 프로페셔널한 결과물을 만들어 주는 헵시바 기업용 3D 프린터 X1 이었습니다.

 


 

 

 

제가 평소 자주 찾는 단골 커피숍! Cafe Elefante 사장님인 파워블로거 아톰비트님이 얼마전 생일이었는데요.

 

생일 선물로 뭔가 기발하고 획기적인 것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지난 PROTOKOR 2014에서 봤던 헵시바 기업용 3D 프린터 X1으로 3D 프린팅한 제품을 선물로 주기로 결심했습니다.

 


 

 

 

헵시바 홈페이지(http://www.weg.co.kr)를 통해 Cafe Elefante의 캐릭터인 코끼리 모양의 제품을 제작 요청했습니다.

 


 

 

 

제작을 요청한지 약 3~5일만에 배송되어온 코끼리입니다.

 

헵시바 3D 프린터를 통해 코끼리는 헵시바 제품 중 X1으로 출력 제작되었으며 총 제작 시간은 5시간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디테일한 코끼리의 모습!

 

특히 코끼리의 코 부분은 섬세한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제작 요청한 코끼리의 크기는 12 x 4.2 x 3.7 (cm)의 크기로 반뼘 정도 되는 크기입니다.

 


 

 

 

그리고 코끼리의 다리가 앞뒤로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만들어져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만들 때 코끼리를 눕혀서 팔다리를 한 번에 팬을 틀고 출력하며, 팬으로 인해 바람을 불어주면 바로 굳어져서 다리 사이의 틈에 서로 붙지 않아 다리가 움직이게 3D로 제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팬을 틀지 않고 출력을 하면 움직이는 코끼리의 다리 사이에 노즐에서 녹아서 나온 재료가 바로 굳어져 버리지 않아서 안쪽에서 틈이 채워져 다리를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3D 프린터로 만든 코끼리는 헵시바의 산업용 3D 프린터 X1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헵시바는 1986년 설립되어 산업용 냉난방기를 비롯해 태양광, 풍력인버터,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의 설계와 시공사업은 물론 3D 솔루션 브랜드 WEG3D를 통해 3D 프린터 개발 및 제조 등 경쟁력이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3D 프린터의 경우 FDM 방식의 전문가용 퍼스널 프린터 ROBOX와 내구성을 겸비한 산업용 프린터 X1, 산업용 보급형 프린터 K1을 비롯해 DLP 방식의 프린터까지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헵시바 WEG3D X1 주요스펙

 

 

 

Z축 레이어두께

 0.15mm (최고해상도 설정시) / 일반적으로 0.2mm최적

사용재료

 ABS(HR) / 고내열 PLA
  (WEG3D
전용재료사용/상부직하식 전용디스팬서 사용)

플랫폼크기

 200mm x 150mm x 150mm (높이)

프린트 속도

 45~100mm/s

정밀도(허용공차)

 +-0.2mm/100mm

소프트웨어

 FDM Printer
  (X1
최적화된 전용소프트웨어), (Open Source 소프트웨어 사용가능)

시스템환경

 Windows 7 / Windows  8 / XP

전원사양

 100~240 V.ac / 500W

평균소비전력

 5W / 컨백션기능 사용시 100~400W

컨벡션온도범위

 상온~섭씨 60도 (히팅 꺼짐예약기능 내장)

라이팅기능

 고휘도 LED / 1.5W(6000K)

중량

 26kg

제품크기

 373 (W) X 493 (L) X 515 (H)

 


 

 

 

특히 제 코끼리를 만들어준 X1은 내구성과 정숙성이 뛰어난 제품이라고 하는데요.

 

소재는 PLA, ABS 등 다양한 필라멘트로 소재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제 코끼리 캐릭터를 3D 프린팅으로 만들 때는 PLA라는 소재로 만들게 되는데요. 아래부터 위로 쌓아 만들게 되는데, 음각과 양각은 물론 제 코끼리 처럼 팔다리가 움직이게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ABS 소재는 일반 가전제품의 외간 케이스에 많이 적용되어있는 범용 수지인데요. 광택과 후처리에 강도까지 높아서 가전에서는 범용적으로 부타디엔이라는 고무성분 때문에 잘 깨지지 않는 충격강도가 높은 재료이면서 도장도 용이하며 도금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우수한 후가공성 때문에 고가의 산업용 장비는 기본적으로 ABS를 주된 출력소재로 선택하고 있는데 수축률의 문제가 있기는 하나 헵시바 제품의 X1은 히팅(히팅베드)을 하여 변형저감과 내부의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컨백션기능으로 수축율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프로페셔널 3D프린터 X1은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쿨링팬을 장착하여 세부묘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복잡하고 세밀한 형상의 출력시에는 압출즉시 쿨링을 하면 출력품질이 향
상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축과 변형을 줄여줘 바닥만 히팅을 하는 개인용 3D 프린터와 달리 출력물 전체를 균일한 온도로 유지하는 컨벡션 기능으로 출력품질을 크게 높였다고 하네요.

 


 

 

 

LM시스템과 고강도 프로파일 프레임웍은 3D 프린터의 내구성과 품질을 좌우하게 되는데요.

 

헵시바 산업용 3D 프린터 X1의 경우 LM시스템과 고강도 프로파일 프레임웍 모두 적용해 기업용 장비 수준에 맞도록 제작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3D 프린터라고 하더라도 사용방법이나 재료 공급이 불편하다면 효율성이 떨어지겠죠?

 

헵시바 산업용 3D 프린터 X1는 재료공급 유로를 가장 짧게 유지하여 모터에 부하를 줄여주고 재료의 꼬임 문제를 현저히 줄였으며, 즉각적인 제어가 가능하도록 주요 기능에 별도의 스위치를 적용해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제가 제작요청 했던 코끼리는 헵시바 산업용 3D 프린터 X1에서 5시간에 걸쳐 출력된 결과물로 코끼리를 눕혀서 팔다리를 한 번에 팬을 틀고 출력된 결과물입니다.

 



 

 

 

위는 제가 제작요청한 코끼리의 입체 이미지, 아래는 슬라이스한 이미지입니다. 이와 같이 잘게 잘라 분석하여 아주 얇은 막을 한층씩 쌓아 밑바닥부터 꼭대기까지 출력을 완성하게 됩니다.

 

 

 

 

코끼리 3D 출력물을 접사해서 보면 얼마나 촘촘하고 디테일하게 만들어 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저의 코끼리! 평소엔 이렇게 장식용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은데요. 저 처럼 장식용이나 장난감은 물론 주얼리나 의류 업에서도 이용되는 등 최근들어 점차 통용화, 제조에 관심을 갖고 사업을 구성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발과 뒷발 모두 앞뒤로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한 코끼리! 이런 장난감이 3D 프린터로 출력된다는게 정말 신기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헵시바 3D 프린터 X1으로 출력해서 만든 코끼리를 소개드렸는데요. 이렇게 3D 프린터로 디테일하게 출력된 캐릭터 장난감을 지인에게 선물한다는 것도 뿌듯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

 

내구성이 좋고 조용한 프로페셔널 3D 프린터를 찾는다면 기업용 3D 프린터 X1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헵시바 3D 프린터 X1은 제조에 관심이 많거나 뭔가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분에게 최적의 제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본 포스팅은 헵시바로부터 제품과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