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갤럭시S5

새로운 피트니스 코치! 갤럭시 S5 & 기어 Fit

반응형

 

 

  

새로운 피트니스 코치! 갤럭시 S5 & 기어 Fit

 

 

6월초인데 벌써 여름이 온 것 같이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날이 따뜻해 지면서 저희 집 앞 공원에는 운동을 하는 분들이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저도 겨울에 쪘던 살들을 빼기 위해 여름이 오기 전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운동을 시작하면 금방 지치고 의욕을 잃어 작심삼일로 끝나게 되는데요.

삼성전자에서 새롭게 선보인 갤럭시 S5는 사용자의 건강상태는 물론 음식, 운동 등을 관리해주는 S 헬스(S Health) 기능을 탑재해 건강상태는 물론 웰빙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패션 아이템 또는 피트니스 코치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삼성 기어 핏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까지 챙겨주는 스마트폰 갤럭시 S5와 기어 Fit의 사용후기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4에 최초 탑재되었던 S 헬스는 기존 도보계 기능과 식사량, 운동량 기록 등이 가능했었죠. 하지만 갤럭시 S5의 S 헬스 3.0은 심장 박동수 측정 센서를 통해 좀 더 체계적인 사용자 건강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S 헬스 3.0의 메인 화면입니다.

 

내가 오늘 걸은 걸음수와 소모 칼로리 수 그리고 내가 먹은 음식의 칼로리를 눈으로 보기 쉽게 수치상으로 보여주고, 하단에는 만보계와 운동, 심박수 등 S 헬스의 주요기능을 한눈에 보여 누구나 사용하기 편하도록 UI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뉴화면을 선택하면 프로필과 메인화면 이동, 만보계, 운동, 심박수, 음식, 체중, 수면, 스트레스, 코치, 애플리케이션 더보기 등 다양한 S 헬스 3.0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5의 S 헬스는 기어 Fit을 만났을 때 더욱 빛을 발합니다.

삼성 기어2 / 기어2 네오가 시계에 가까운 웨어러블 디바이스라면 삼성 기어 Fit은 헬스케어에 좀 더 가까운 디자인이 적용된 스마트밴드 제품입니다.


삼성 기어 Fit 스펙
• 크기 : 57.4 x 23.4 x 11.95 mm
• 무게 : 27g
• 밝기 : 최대 6단계까지 조절 가능 (기본 4단계 설정)
• 디스플레이 : 46.6 mm Curved Super AMOLED(128 x 432) Touchscreen
• 해상도 : 432x128
• Connectivity : Bluetooth® v 4.0 + BLE
• 배터리 : 210mAh (완충시 최대 대기시간 약 5일 / 사용시 약 3~4일)
• 센서 : 심박수 측정 센서,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 색상 : 차콜 블랙


삼성 기어 Fit의 디스플레이는 세계최초 1.84인치 커브드 SuperAMOLED를 탑재 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 입니다. 커브드 제품 답게 착용하기에 손목을 마치 감듯 착용하고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57.4 x 23.4 x 11.95mm의 무난한 크기와 27g 가벼운 무게로 크게 손목에 부담없이 착용하고 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210mAh 용량으로 일반적으로 사용시 약 3~4일, 최대 약 5일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삼성 기어 Fit은 갤럭시 S5와 삼성 기어2 / 기어2 네오와 같이 심박센서를 탑재해 스마트폰과 연동하지 않고도 심박수 측정이 가능합니다.

기어 Fit 또한 스트랩 교체가 가능한데요. 현재 출시된 스트랩 색상은 차콜 블랙, 와일드 오렌지, 모카 그레이, 그린 , 레드, 블루 총 6가지이며, 패션 브랜드 및 다양한 회사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소재와 색상의 스트랩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삼성 기어 Fit은 스마트폰 없이 기어 핏 만으로도 원하는 헬스케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갤럭시 시리즈의 S 헬스와 연동한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운동량 체크 및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 헬스의 만보계는 내가 하루에 걷는 걸음 수와 거리, 소모 칼로리를 계산해서 보여주며, 그래프 형태 또는 리스트 형태로 통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운동을 해봤습니다.

운동은 달리기, 걷기, 자전거타기, 하이킹으로 구분되는데요. 기어 Fit과 함께 연동해서 사용하면 심박수가 측정되어 좀 더 디테일한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운동 시간과 거리, 칼로리 소모량은 물론 평균 속도와 최대 속도, 평균 페이스, 최대 페이스, 최저/최고 고도, 오르막/내리막, 평균 심박수, 최대 심박수 등을 한눈에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도를 통해 나의 이동구간을 표시해줘 좀 더 체계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S 헬스에서는 심박수 기록 측정도 가능한데요. 심박수 측정은 갤럭시 S5와 기어 Fit을 통해 측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S 헬스의 심박수 메뉴에서는 측정한 일자와 심박수치를 리스트 형식으로 보여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음식 조절도 필수인데요.

S 헬스에서는 아침과 점심, 저녁 그리고 간식까지 등록할 수 있는데 칼로리 계산과 함께 나의 식습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 헬스로 건강관리를 한다면 체중도 자연스럽게 바뀌겠죠. S 헬스에서는 나의 체중을 등록해 매일 변하는 나의 체중변화 확인도 가능합니다.





S 헬스에는 재미있는 기능들도 내장되어 있는데요.  S 헬스에서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심박 변화를 측정해 스트레스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측정된 스트레스는 일자별로 구분해 리스트 형태로 수치 확인도 가능합니다.





갤럭시 S5에 탑재된 S헬스에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보험사 시그나의 개인 건강을 관리하는 코치 바이 시그나(Coach by Cigna) 기능 또한 제공합니다.

코치 바이 시그나(Coach by Cigna) 기능을 이용하면 음식, 스트레스, 운동, 체중, 수면 등 5가지에 대해 질문을 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 후 앱이 이를 분석해 영역별 건강 점수를 매겨줍니다.





단순히 점수만 매겨주는 것이 아니라 전박전인 생활방식 점수도 제공해 좀 더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삼성 기어 Fit을 좀 더 상세히 알아볼까요?

지난 MWC 2014 삼성 언팩 2014에서 삼성전자의 신종균 사장이 처음 세상에 공개한 삼성 기어 Fit은 스타일리쉬 모던 디자인, 편리한 알람기능, 스마트한 연동성의 3가지 특징이 있는 제품입니다.





기어 Fit은 시계 화면 상에 메일 및 문자, 일정, 알람, 전화 수신 여부 등 주요 앱 정보를 바로 알려주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웨어러블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폰을 손이나 옷에 넣어두지 않고 있다면 급한 내용을 바로 확인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기어 Fit을 손목에 차고 있으면 알림을 통해 새로운 내용을 알려주기 때문에 놓치기 쉬운 전화나 문자 등을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어 팟에서는 갤럭시 S5를 비롯해 갤럭시 시리즈에서 재생되는 미디어 파일 제어가 가능합니다.


 

 

제어는 이전파일, 다음파일, 음소거, 재생/일시정지 등 일일이 스마트폰을 조작하지 않아도 기어 Fit을 통해 쉽게 제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설정에서는 블루투스 사용유무와 배터리 잔량 확인, 시계, 배경화면 등 설정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취향에 맞는 시계, 배경화면 설정은 기본! 조명이 켜져 있는 시간 및 더블클릭시 실행되는 화면까지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있을 겁니다.

저도 종종 가방에 넣어 두거나 사무실 책상에 올려두고 스마트폰을 찾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기어 Fit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위치를 벨소리와 진동으로 알려줍니다.





반대로 스마트폰으로 삼성 기어 Fit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삼성 기어 Fit에서 내 기어 찾기 메뉴를 통해 시작 버튼을 누르면 삼성 기어 핏에서 진동과 벨소리가 나면서 기어 핏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어핏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많이 사용하는 타이머 기능이나 스톱워치 기능을 기본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 기어 Fit 만으로 타이머와 스톱워치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나의 수면 패턴 분석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나의 총 수면 시간과 함께 뒤척임 없는 수면은 몇 시간 정도 되는지 수치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것처럼 기어 Fit은 심박센서를 탑재해 사용자의 심박 정보와 운동 상태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운동 중에는 실시간 운동량 확인(걸음수, 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등)과 코칭도 가능해 개인 휘트니스 매니저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심박 센서를 통해 갤럭시 S5 등 스마트폰이 없어도 기어 Fit 만으로도 원하는 헬스케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갤럭시 시리즈의 S헬스와 연동한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운동량 체크 및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어 Fit을 손목에 착용하고 한번 심박수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착용만으로 심박 정보와 운동 상태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었는데요. 삼성 기어 Fit은 운동 중 실시간 운동량 확인(걸음수, 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등)과 코칭도 가능해 개인 휘트니스 매니저로 활용하기에 최적의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삼성 기어 Fit은 기어 핏 매니저을 통해 시계의 디자인과 배경을 선택할 수 있고 알림 및 기타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어 Fit 매니저에서 시계 디자인을 설정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시계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 시계 디자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삼성 기어 Fit 시계의 디자인이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기어 Fit의 배경 이미지도 변경이 가능한데요.

기어 Fit의 배경이미지와 스트랩을 나만의 스타일로 꾸민다면 보다 세련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 화면으로 기어 Fit 배경화면을 바꿔 보았는데요. 나만의 개성이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삼성 기어 Fit 매니저의 알림 메뉴를 통해서는 알림설정이 가능한데요.

전화나 알람은 기본 스케쥴, 부재중 전화, 메시지, 이메일 등 내가 원하는 항목만 선택해서 알림을 받을 수 있고 그외에도 보안, 모션, 안전 지킴이, 텍스트 입력 방식 등 다양한 기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삼성의 휘트니스 코치 S헬스와 새로운 웨어러블 제품 기어 Fit을 소개드렸습니다.

스마트폰을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어두고 꺼내지 않고 시간 확인은 물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실행, 전화 걸기 / 받기, 사진 / 동영상 촬영 등 건강 관리까지 가능한 삼성 기어 Fit!

기어 Fit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S 헬스와 연동 해 나에게 최적화된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휘트니스 매니저로 활용하기에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