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일의 일상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 고부가제품으로 가치경쟁을 실현하다

반응형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 고부가제품으로 가치경쟁을 실현하다


2013년은 철강업계 전반에 걸쳐 침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습니다. 미국발 금융 위기 이후 지속되는 수요 감소는 물론 중국의 공급과잉 여파도 한 몫을 단단히 했는데요, 해가 바뀌어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얼어붙은 철강업계의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는 국내외 공장준공과 함께 고부가제품으로 가치경쟁 실현을 앞두고 있습니다.





수많은 악재속에서도 원가절감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 내었고, 월드퍼스트/ 월드베스트 제품 판매비를 높여 전년수준의 수익성을 확보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하였습니다. 





실로 자동차 강판, 에너지용 강재, 선재 등 고부가. 고마진 제품 판매를 더욱 확대하여 저급재로 구성된 중국 업체의 물량공세는 물론 엔저를 앞세운 일본 업체의 저가 공세에 수준 높은 제품으로 맞서 현재 철강업계 전반에 걸쳐있는 어려움을 극복해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는 고부가제품으로 가치경쟁을 실현하기 위한 국내외 공장을 준공. 글로벌 생산과 판매체제를 가동하는 것으로 물꼬를 틀고 있습니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현금중심의 경영과 원가 절감 집중은 물론, 국내외 각지에 생산기지를 준공해 제조 경쟁력을 향상 글로벌 철강경기의 불황을 극복해 나갈 예정입니다 .





상반기 포항제철소에서 연산 200만톤의 파이넥스 3공장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9월 중국의 충칭강철과 파이넥스 수출 MOA를 맺으면서 국제적인 파이넥스 기술을 인정받았고, 연산 200만톤규모의 포항 3공장이 가동되면 기존 용광로에 비해 제조원가를 줄이면서 환경오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제철 공법의 유일한 철강사로 수익과 함께 기술면에서 세계 최고를 굳건이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롭게 진출한 철분말 시장은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 등 구조용 부품 제작에 사용되는 핵심원료입니다. 포스코는 최근 자동차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철분말 시장이 매년 8%가량 커짐에 따른 글로벌 종합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진출 하였고, 하반기 4열연고장을 준공해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강판, 석유수송용 강관, 고강도강등 고급강 제품을 주로 생산하여 국내 냉연업체의 소재 부족분을 충당함과 동시에 동서남 아시아의 해외법인과 고객사들에게 수출할 계획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외 생산기지가 차례로 준공되고, 중국발 물량공세에 질적개선을 우선으로 두어 고부가가치 생산에 주력하는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 글로벌 생산 판매체제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시장 및 고객의 변화를 반영한 글로벌 수요 예측과 판매생산계획 수립을 통해 고객과 시장의 수요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판매. 생산체제를 갖추어 수익성과 고객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2014년 수익성기반 사업관리에 경영활동 초점을 맞추어 철강. 에너지. 인프라 소재등 3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의 노력은 포스코가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고, 더 많은 수익성을 낼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철강업계가 불황이라고 하지만,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는 그에 맞추어 발빠른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영역을 핵심사업 중심으로 재편하는 노력까지 더해 부채를 줄이고 수익을 늘리는 기업으로 우뚝서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이러한 노력들은 포스코의 수익을 더욱 늘리고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한 발자욱 앞서 나가는 기업임을 입증하는 이유로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2014년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의 비상하는 모습이 기대됩니다.



- 사진출처 : 포스코 홈페이지 & 포스코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