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LED 조명 필립스 휴(Hue) 사용후기!
몇년전부터인가 TV, 에어컨, 냉장고 등 다양한 가전제품에 스마트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데요. 그만큼 가전제품들은 매년 빠르게 새롭고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해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조명시장도 빠르게 스마트화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 LED 조명 필립스 휴(hue)는 애플의 iOS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기기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 설치받아 필립스 휴(hue) 전용 브릿지를 검색하고 해당 스마트 기기와 램프를 무선으로 연결 후 앱을 통해 휴(hue)의 조도와 조명 색상 등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신개념 조명입니다.
지난 12월 6일 서울 중구 장충동 URBANTAINER(얼반테이너)에서 필립스 휴(hue) 런칭쇼 현장을 소개드린 적도 있고, 지난 포스팅에서는 필립스 휴(Hue) Kit에 대한 소개와 설치하는 방법 및 App 사용까지 간단하게 소개드렸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립스 휴(Hue)의 활용후기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스마트 조명 필립스 휴(hu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요소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먼저 전용 램프(hue bulb)가 필요합니다. 전용 램프의 경우 1600만 개 이상의 색상 구현이 가능하고 일반 가정용 등기구에 간편하게 바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용램프는 LED 램프에 비해 전력도 적게 소비(최대 9와트, 광효율 600lm/W)와 긴 수명(15000시간)을 자랑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브릿지(bridge)가 필요한데요. 브릿지는 hue시스템의 핵심으로 지그비 (ZigBee) 통신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고 스마트 디바이스와 hue램프 연결하게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전용 램프를 설치하셨다면 브릿지를 연결 해야 하는데요.
브릿지를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공유기와 LAN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데요. 이때 브릿지 LED에 푸른 불이 3개 켜지면 성공적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그리고 전용 앱(app)이 필요합니다. 전용앱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가 가능합니다.
(iOS /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
일반 가정집이라면 거실에 이렇게 쇼파와 TV 그리고 분위기 좋은 전등을 켜 놓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도 시즌 별로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가 있으실텐데요. 하지만 전등은 하나의 색만 표현이 가능하거나 크리스마스 트리 전구처럼 자기 색만 표현이 되는 전구들이 깜빡이는 수준으로 밖에 꾸미질 못할겁니다.
스마트 조명 필립스 휴(Hue)가 있다면 조명을 통해 나만의 맞춤형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전용램프를 설치하고 브릿지를 모두 설치하셨다면 위와 같이 안드로이드나 iOS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시면 쉽게 스마트 LED 조명 필립스 휴(Hue)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안내에 따라 브릿지와 연결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브릿지와 연결이 되면 램프를 직접 작동 /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LED 조명 필립스 휴(Hue) 애플리케이션 메인화면의 모습입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전용램프 모두 꺼짐과 석양, 색연필, 심해, 물감놀이, 휴식모드, 집중모드, 해변, 스키, 여유로움, 블루레인, 타지마할, 점프, 해먹, 강아지, 그리스, 독서모드, 활력모드 등 다양한 장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장면을 설정하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조명 연출이 가능해 가정집이나 회사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장면 중 색연필 장면을 선택해 봤습니다. 장면을 선택하면 밝기 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섬세하게 밝기를 설정할 수 있어 필요에 따라 조절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 램프의 색상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장면 중 색연필 장면을 선택해 보았는데요. 색연필 장면에서 각 램프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번 램프를 살색에 가까운 색상으로 선택해 보았는데요. 동시에 램프의 색상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1번 램프를 붉은색, 2번 램프도 붉은색, 3번 램프는 보라색으로 변경해 보았는데요. 동시에 1~3번 램프가 제가 설정한 색상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램프의 색상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타이머 설정이나 밝기 등도 제어가 가능해 마음만 먹으면 자유롭게 같은 공간,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LED 조명 필립스 휴(Hue)는 설정된 시간에 자동으로 불이 켜지고 꺼지는 타임 세팅기능, 인터넷을 기반으로 실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원격으로 실내조명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까지 내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LED 조명 필립스 휴(Hue)에서 제공하는 기본 앱에는 집중모드, 휴식모드, 독서모드, 활력모드가 있는데요.
집중모드(Concentrate)는 주백색 (Cold Neutral white, 4300K)으로 저처럼 플레이 스테이션으로 게임을 할 때나 스마트폰을 할 때 또는 PC를 즐길 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활력모드(Energize)는 집에서 운동을 할 때 추천하고 싶은데요. 주광색 (Cold White, 6500K)으로 밝은 색을 보여줍니다.
독서모드(Reading)는 살짝 노란색을 띄는 전구색 (Warm Neutral white, 2900K)으로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종이에 가까운 읽기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휴식모드(Relax)는 온백색 (Warm white, 2100K)으로 잠깐 취침을 하거나 차를 한잔 하면서 휴식을 취할 때 딱 맞는 밝기와 색상을 보여줍니다.
스마트 LED 조명 필립스 휴(Hue)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기본 제공되는 장면 이외에 직접 장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장면을 새로 추가하는 방법은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촬영한 이미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등을 통해 장면을 추가도 가능합니다.
저는 카메라를 선택해 보았는데요. 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이미지를 하나의 장면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이미지를 장면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촬영된 사진을 이동 및 크기를 조절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내가 만든 장면으로 집안 분위기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인테리어적인 요소가 일단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외에 마음에 든 기능이라고 하면 강력한 타임 설정 및 알람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설정한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점등 되거나 소등 되는 기능을 말하는데 취침, 기상이 가능하고 IFTTT(If This Then That)라는 서비스를 통해 설정을 통해 데이터 기반 조명 설정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인터넷 날씨와 연동해서 맑은 날은 녹색, 비오는 날은 파란색 조명이 들어오도록 한다거나, SNS 계정에 새글이 등록되었을 때 조명을 깜빡이게 할 수 있어 말 그대로 스마트 LED 조명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필립스에서 제공되는 공식 앱인 philips hue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약 30여가지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탐나는 애플리케이션은 휴 디스코였는데요. 음악의 박자에 맞춰 조명을 제어할 수 있고 손뼉을 치거나 기기를 흔들어 조명을 켜고 끌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 앱입니다. 친구들이랑 신나는 파티 무드를 연출하고 싶을 때 설정해서 사용하면 좋겠죠?
스마트 조명 필립스 휴(Hue)이 있음으로 오는 효과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큰 변화는 사용자 맞춤형 공간이 연출된다는 겁니다.
무려 1600만 가지가 넘는 색상 중 원하는 색 선택이 가능하고, 앱 내 저장된 모드 중 상황에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스마트폰에 갖고 있는 사진 속 색상을 통해서도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내가 직접 만든 조명설정은 hue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www.meethue.com 사이트를 통해 전세계 사용자들과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한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점등되거나 소등되는 타임 셋팅 및 알람 기능도 내장하고 있는데요. 밤에 자기 전이나 조리시간, 외출시간, 기상시간 등에 맞춰 자동으로 조명 제어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원격 제어 기능도 지원합니다. 인터넷만 이용한다면 실외 조명을 직접 제어도 할 수 있답니다. ^^
네트워크에 조명을 연결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지능형 실내조명 시장의 문을 연 LED 스마트 조명 필립스 휴(Hue)를 통해 보다 일상을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올 새해에는 필립스 휴(Hue)로 집안 인테리어를 새롭게 한번 꾸며보고 싶어지지 않나요?
'IT 기기 리뷰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스마트TV를 경험하다. 헬로tv 스마트! (0) | 2014.02.03 |
---|---|
미니공기청정기! 클레어(clair) 공기청정기 개봉기 (0) | 2014.02.03 |
남성지갑 추천! 제누스 롤링스톤즈 올 오버 텅 레더 지갑 (0) | 2014.01.31 |
갤럭시탭3로 즐기는 스마트 리모컨! 삼성 와치온(WatchON) (0) | 2014.01.30 |
아이페가(IPEGA) 스마트폰 음주측정기, 핸들케이스, 블루투스 스피커 사용후기 (0) | 2014.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