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갤럭시S4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활용기!

반응형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활용기!

 


얼마전 뉴스에서 컴팩트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많이 축소되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최근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소와 기능 등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인데요.

 

삼성전자의 갤럭시S4는 전면 200만 화소, 후면 1300만 화소의 카메라 모듈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S4의 카메라 모듈은 소니가 최근 개발한 CMOS이미지센서(CIS) 엑스모어 RS 135를 탑재해 기존 스마트폰들에 비해 더욱 좋은 화질의 사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카메라 모듈만 좋은 것이 아니라 갤럭시S4에는 다양한 카메라 모드와 효과를 기본탑재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S4의 카메라 기능 활용기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갤럭시S4의 후면 카메라 기준 2048X1152부터 4128X3096까지 다양한 크기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또한 320X240부터 1920X1080의 Full HD까지 선명한 화질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S4는 다양한 카메라 모드와 효과를 제공합니다.

 

자동, 뷰티 페이스, 베스트 포토, 페스트 페이스, 사운드&샷, 드라마, 애니메이션 포토, 풍부한 색조(HDR), 지우개, 파노라마, 스포츠, 야간모드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효과도 제공하는데요. 효과는 흐린배경, 회색음영, 세피아, 빈티지, 흐린색상, 청록색, 색조보강, 만화, 목탄화, 모래효과, 오일파스텔, 어안렌즈 등을 지원합니다.

 


 

 

자동모드로 사진을 몇장 촬영 해 보았습니다.

 

실내 촬영 모습입니다. 사진촬영 장소는 분위기 좋은 커피숍인데요. 선명하고 색감이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주 회식자리에서도 사진을 촬영 해보았습니다. 조명이 어두운 곳이라 노이즈가 조금 보이지만 사진 자체는 선명하네요.

 

자동모드만으로도 일상을 담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베스트 페이스는 여러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그 중 잘 나온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특히 많은 친구들과 사진을 촬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베스트 페이스가 잘나온 얼굴 또는 표정을 선택한다면 전체 사진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는 베스트 포토 모드도 갤럭시S4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작년 경남 밀양 얼음골에 갔을 때 폭포에서 나오는 시원한 소리를 사진에 담을 수 없을까 고민해 본적이 있습니다.

 

갤럭시S4는 사진을 촬영 할 때 소리를 사진에 함께 담을 수 있는 사운드&샷 모드를 제공합니다.

 


 

 

사운드&샷 모드로 사진을 촬영할 때는 사진 촬영 전 또는 촬영 후 최대 9초 동안 배경소리를 녹음해 사진과 함께 간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주 에버랜드에 다녀왔는데요. 길을 걷다가 평소 좋아하는 팝송을 부르는 공연이 있어서 한번 사운드&샷으로 촬영해보았습니다.

 

해당 사진의 사운드는 갤럭시S4에서만 확인이 가능한데요. 향후 공유를 통해 다른 기기에서도 함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4에는 재미있는 사진 모드도 많이 내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드라마샷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데요. 드라마샷은 여러 움직임을 감지해 그 움직임들을 한장의 사진으로 조합해주는 갤럭시S4 사진모드입니다.

 


 

 

집 앞 공원에 나가서 몇 장의 드라마샷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드라마샷은 감지됨 움직임을 체크해 사진을 추가하거나 삭제해 한장의 사진으로 조합이 가능합니다.

 


 

 

애니메이티드 포토 모드를 이용하면 움직임을 촬영하고 움직이고 싶은 부분만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선택된 부분만 움직이고, 나머지는 정지되게 보여집니다.



 

 

주말에 집 앞 공원 분수대에서 노는 아이들을 한번 촬영해 보았습니다.

 

다른 분수대들은 모두 정지영상이지만 애들이 모여 노는 곳만 움직이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움직였으면 하는 영역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만큼 애니메이티드 포토 모드를 이용하면 재미있는 사진을 담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S4는 풍부한 색조(HDR) 모드를 지원합니다.

 

풍부한 색조(HDR)은 페인팅과 같은 더 나은 색상과 디테일로 영상을 만들어 내는 효과입니다. 셔터당 노출이 다른 3장의 이미지를 촬영해 각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 밝은 부분의 평균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내는 기능으로 밝기 차가 심한 환경일 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할 때 갑자기 끼어드는 사람이나 물체 때문에 원하는 결과물을 못얻을 때가 생기곤 하는데요. 갤럭시S4는 지우개 모드를 지원해 지우고자 하는 배경을 지우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지우개 모드를 선택하고 촬영할 때는 여러장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그 중 움직임이 있는 사물이나 인물 등을 선택해 삭제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지워진 인물이나 사물은 촬영된 여러사진의 배경들과 합성해 한장의 깔끔한 사진으로 만들어 줍니다.

 


 

 

저도 공원에서 지우개 모드 설정 후 사진을 촬영해 보았는데요. 지우개와 지나가는 행인이 사진 속에 들어왔지만 지우개 모드로 깔끔하게 지울 수 있었습니다. 감쪽 같지 않나요?

 

 

 

 

파노라마 모드는 다들 아실 겁니다.

 

사실 삼성전자의 파노라마 기능은 피쳐폰 시절 햅틱폰부터 많이 이용했던 기능인데요. 갤럭시S4의 파노라마 모드는 더욱 강력해 졌습니다.

 

갤럭시S4는 360도의 넓은 범위를 파노라마로 촬영할 수 있었는데요. 저희 집 앞 보리밭길을 360도 파노라마로 담을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 모드는 빠른 움직임이 있는 피사체에 대해 움직임을 빠르게 감지해 정지된 사진을 순간캡쳐 해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모드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운동장면 등에 촬영할 때 유용한 모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아이들이 공원에서 노는 모습이나 에버랜드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기구를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버랜드 사파리에서 귀엽게 재주를 부리는 곰이 건빵을 받아 먹는 모습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사진을 촬영할 때 가장 아쉬운 부분이 바로 야간 사진 촬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갤럭시S4는 야간모드를 지원해 어두운 야간에도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야간에 야외에서 고기를 구워먹을 때나 어두운 조명의 호프집에서 공연을 볼 때도 전문가 사진만큼은 아니지만 일상을 담기에는 충분한 화질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S4는 13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와 2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듀얼 샷 기능이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로 촬영되는 화면을 배경에 깔고 전면 카메라는 작은 화면으로 동시에 촬영해 친구들이나 가족끼리 통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전면에 표시되는 화면은 스탬프, 타원형 흐림, 즉석사진, 하트모양, 창문, 어안렌즈, 입체파, 분할로 선택할 수도 있고, 크기 조절도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촬영한 사진은 편집도 가능합니다.

 

사진을 회전하거나 잘라낼 수 있고, 자동 또는 밝기, 대비, 채도, RGB, 온도, 노출, 색조 등 색상 설정이나, 흐린배경, 회색음영, 세피아, 빈티지, 흐린색상, 청록색, 색조보강, 만화, 목탄화, 어안렌즈, 반전, 향수, 판화, 스케치 아트, 하향등 등 다양한 사진 효과를 통해 사진 설정도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얼굴을 추출해 적목제거, 얼굴 에어브러시, 밝기, 아웃포커스, 뷰티페이스, 얼굴 모양 바꾸기, 선택 영역 채우기 등 인물 사진에 대한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스티커나 그림을 넣거나 액자에 넣은 듯한 사진효과를 제공합니다.

 

 

 

 

 

 

갤럭시S4는 Full HD 동영상 촬영(1080p 30fps)도 가능한데요. 왠만한 컴팩트 카메라 보다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모드로 촬영한 사진은 갤러리에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애니메이션 포토 모드는 재생버튼과 붓 모양의 워터마크가 사운드&샷은 사진과 멜로디 워터마크, 파노라마는 3개의 네모 워터마크로 어떤 모드로 촬영된 사진인지 구분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갤럭시S4의 사진기능에 대한 소개와 활용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갤럭시S4는 소니가 최근 개발한 CMOS이미지센서(CIS) 엑스모어 RS 135를 탑재해 보다 선명한 화질과 함께 다양한 카메라 모드로 상황에 맞게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기능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필수 조건이 아니지만, 비슷한 스팩의 스마트폰과 비교할 때 사용자에 따라 중요한 선택 조건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적어도 갤럭시S4를 가지고 다닌다면 가방안에 컴팩트 카메라는 빼고 다녀도 될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