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외환은행, 통신과 금융 결합한 미래형 스마트 브랜치 Q-Plex 서비스!

2012. 12. 12. 22:56

 

 

 

SK텔레콤외환은행, 통신과 금융 결합한 미래형 스마트 브랜치 Q-Plex 서비스!


몇년 전 만해도 금융과 관련된 각종 업무는 거의 은행 창구에서 가능했었는데요. 인터넷뱅킹의 활성화와 더불어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스마트뱅킹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최근 은행창구에서 금융업무를 보는 일은 크게 줄어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도 많이 제한적인데요. 대출상담을 받기 위해 얼마전 은행을 찾았다가 많은 사람들이 붐벼 번호표를 뽑고 30분~1시간을 기다려서 업무를 봤던 기억도 저는 있습니다.

이와같이 영업점을 직접 찾는 분들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은행을 찾았을 때 바로 은행업무를 보고 싶은게 대다수 이용객들의 마음일겁니다.

이러한 스마트라이프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SK텔레콤과 외환은행은 양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통신과 금융을 결합한 미래형 스마트 브랜치 Q'Plex 서울 스퀘어점을 개점하고 전용부스와 예약제 그리고 종이가 필요없는 전자문서 시스템 등이 도입된 국내 은행권 최초 무인지행 스마트 브랜치 서비스인 Q'Plex를 본격 가동한다고 합니다.

스마트 브랜치라는 이름이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쉽게 생각해보면, IT 기술을 이용하여 점포와 인원을 줄이고 고객 스스로가 은행업무를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외환은행과 SK텔레콤의 미래형 스마트 브랜치 브랜드인 'Q-Plex'는 신속함을 의미하는 Quick의 Q와 다양함이 공존하는 장소를 의미하는 Complex의 Plex를 조합하여 만든 명칭으로 최첨단 기기를 통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은행 영업점을 의미합니다.



SK텔레콤, 외환은행이 함께한 미래형 스마트 브랜치 Q'Plex를 체험하기 위해 직접 서울 스퀘어 1층에 위치한 외환은행 서울 스퀘어점을 방문했습니다.

입구에는 은행창구와 대기석이 아닌 고객 전용 독립된 전용 상담부스 2개가 입구 양옆에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전용 상담부스 안에는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셀프 거래와 함께 전자문서 및 최첨단 기기 장치를 이용해 전문 상담원과 화상을 통해 안내받고 예금이나 펀드, 대출과 카드 및 외환 송금등 약 100여가지의 다양한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기존 은행창구에서는 체험할 수 없었던 미디어 월(Media Wall)을 통한 금융상품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브랜치 'Q-Plex'는 상담예약제를 통해 이용이 가능한데요. 예약을 통해 창구에서 오랫동안 기다릴 필요없이 독립된 전용부스에서 은행업무를 볼 수 있어, 개인정보 보호 뿐만 아니라 전문상담원을 통해 수준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을 하는 방법은 2가지인데요. 직접 방문하고 예약을 하고 해당시간에 와서 업무를 볼 수 있고, PC를 통해 원격으로 예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번 예약을 해볼까요?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하고,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고 받고 싶은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 예약은 당일~이틀 후까지 미리 예약이 가능하고, 상담시간은 40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유롭게 상담업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예금과 펀드, 대출, 외환, 신용카드 그리고 전자금융까지 상담과 함께 희망 업무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을 했다면 번호표가 출력됩니다. 번호표는 반드시 버리지 않고 보관해야 하는데요. 번호표에는 예약번호와 상담부스, 성명과 상담일시 그리고 상담업무와 바코드가 출력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안내창에 위와 같이 대기현황이 출력됩니다.



그리고 예약된 시간이 되면 해당 상담부스에 설치된 모니터에 입장 안내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예약된 시간에 맞춰서 스마트브랜치 'Q-Plex'에 방문한다면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은행업무를 이용할 수 있겠죠?



입장은 위와 같이 번호표의 바코드번호를 인식해야 가능한데요. 바코드가 인식되면 자동으로 부스의 문이 열리고, 입장이 가능합니다.



상담부스의 모습입니다. 편안하게 보이는 의자 앞에는 큰 모니터와 함께 다양한 은행업무를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데요.

자동화기기를 비롯해 터치펜으로 입력이 가능한 전자문서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장비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은행 자동화 기기에서 접할 수 있는 입출금함이나 모바일칩 인식기, 카드발급함은 기본으로 구축되어 있고,





내용작성이 가능한 Sign Pad나 터치펜으로 입력이 가능한 전자문서 디스플레이, 스캔과 복사, 출력이 되는 복합기 등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예금과 카드와 관련해서 상담을 받아 보았는데요. 전문 교육을 받은 상담원과 화상을 통해 1:1로 상담을 받았습니다.

SK텔레콤의 통신노하우를 통해 끊김없고, 선명한 음성과 영상으로 외환은행의 전문 상담원과 입장할 때부터 모든 업무가 끝날때까지 1:1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부스에 나혼자 입장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편하게 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전문 상담원의 설명과 안내에 따라 스마트브랜치 'Q-Plex'에서는 예금, 펀드, 대출, 카드, 외환 송금 등 약 100여 가지의 다양한 은행 업무를 즉시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상담사와 나의 화면이 공유가 되어 전자문서방식으로 입력 양식 맞게 신청서를 터치펜으로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종이 신청서를 사용하지 않는 만큼 친환경 시스템이라고 봐도 될 것 같네요.



스마트브랜치 'Q-Plex'을 좀 더 체험해보고 싶어서 통장도 새로 발급해보고, 통장 정리도 해봤는데요. 상담원의 안내에 따라 누구나 쉽게 스마트브랜치 'Q-Plex'에서 은행업무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미리 예약을 통해 기다리지 않고 전용상담부스를 통해 금융상담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신개념의 은행 영업점 스마트브랜치 'Q-Plex'!

SK텔레콤과 외환은행의 통신과 금융 노하우가 결집되어 있는 만큼 향후 은행의 미래 영업점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마트브랜치 'Q-Plex'은 1호점 서울 스퀘어점을 시작으로 국회의사당역점 등 지속적으로 스마트브랜치 'Q-Plex'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제는 은행에서 오래 기다릴 필요없이 스마트브랜치 'Q-Plex'를 통해 대기시간없이 바로 서비스 받아보세요!

잇통 엠찬 휴일의 일상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