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리뷰/기타

카메라 입문 추천책! 쉽게 배우는 사진 책!

반응형

 

 

 

 

 


카메라 입문 추천책! 쉽게 배우는 사진 책!


최근 스마트폰과 함께 대중화된 기기는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길거리를 걷다보면 어깨나 손에 카메라를 한대씩 들고 다니는 분들을 자주 보게되는데요. 카메라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분들은 적죠.

저도 카메라 지식이 적어 왠만하면 Auto에 두고 사진을 촬영하게되는데, 왠만하면 고가의 카메라를 컴팩트 카메라처럼 사용하는것보다 그만한 가치 이상으로 사용한다면 좋겠죠?

사진 공부를 하려고 그동안 2~3권의 책을 구매해본적이 있는데, 책이 어렵거나, 내가 원하는 내용이 없어 아쉬운 적이 많았는데, 이번에 소개해드릴 '쉽게 배우는 사진 책'은 처음 DSLR이나 미러리스를 사용하게 되는 입문자나 여성분들이 쉽게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쉽게 배우는 사진 책은 이런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 처음으로 DSLR을 접하는 입문자!
- 크롭바디,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
- 카메라에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한 분!
- 다양한 촬영기법을 접하고 싶은 사용자!



무엇보다 책의 저자가 팟캐스트 250만 다운로드에 이르는 "뻔뻔하고 식상한 사진찍기"의 '셔터의 달인'님과 네이버 사진 파워블로거 '크리스맨'님 두분이 함께 책을 쓰신 만큼 DSLR/미러리스 입문자를 비롯해 저와 같은 블로거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책의 내용이 채워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셔터의 달인님은 오프라인에서 직접 뵌 적도 있는데요. 책을 읽다가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셔터의 달인님 블로그에서 문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셔터의달인님 블로그주소 : http://zenzang75.blog.me)



처음 DSLR이나 미러리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카메라를 선택하는 것부터 쉬운 일이 아닌데요. 아무래도 무게나 실용성, 그리고 브랜드와 성능 등 분간이 쉽지 않고 카메라를 선택 후에는 렌즈나 액세서리, 촬영기법 그리고 간단한 보정까지 '쉽게 배우는 사진 책' 안에 내용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책에는 크게 5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첫번째 파트에는 내 입맛에 맞는 카메라 고르기입니다.

온라인에서 최저가로 구입하는 방법과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구입하는 추천 매장 그리고 중고 카메라와 렌즈를 구입할 수 있는 곳과 팁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내 입맛에 맞는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도록 DSLR의 장점과 가격대별 종류, 미러리스 카메라의 장점과 종류를 소개해주고, 초보자에게 필요한 렌즈를 선택하는 방법과 종류, 명칭 등을 제품사진과 샘플사진들로 쉽게 이해가 되도록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카메라와 렌즈만 가지고 사진을 촬영할 수 없겠죠. 메모리나 리더기, 필터 그리고 카메라 가방이나 좀 더 좋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필요한 외장플래시나 삼각대등을 '쉽게 배우는 사진 책'에서는 나에게 알맞는 제품으로 다양하게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카메라를 사용하다 보면 생길 수 밖에 없는 생활기스(스크레치)를 예방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속사케이스나 스트랩, 후드등을 통해 카메라 Make up 하는 방법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새로 DSLR이나 미러리스를 구매했거나 기존에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Part 2를 꼭 봐야할 것 같습니다. Part 2에서는 렌즈를 장착하는 방법이나 후드 장착법, 메모리와 베터리 구입시 주의사항과 같은 카메라 기초 조작법과 P/A/S/M 모드의 각각의 모드 다이얼의 방식 설명과 올바른 촬영자세와 카메라 잡는 방법 등 가장 기초지만 잘 모르는 섬세한 부분까지 알려줍니다.

화각별 렌즈 부분은 제가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인데 '쉽게 배우는 사진 책'에는 렌즈의 화각과 렌즈의 종류, 상황별 사용렌즈들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사진이라도 구도가 엉망이면 뭔가 사진이 어색해보이는데요. 책에는 황금분할, 삼분할 등 다양한 구도를 샘플 사진과 함께 상세한 설명으로 쉽게 알려줍니다. 그외에도 AF에 대한 부분과 노출에 대한 설명, 아웃포커싱 사진 촬영방법, ISO 감도에 대한 부분 그리고 카메라 장비 점검 및 관리법과 화이트밸런스를 수동으로 잡는 방법 등을 초보자 관점에서 쉽게 설명해줍니다.



세번째 파트에서는 주제별로 촬영하는 방법을 소개해주는데요. 여성분들이 자주 촬영하는 맛있는 음식과 예쁜 건물 인테리어, 애완동물이나 인물, 다양한 행사 사진과 스냅촬영, 풍경과 여행사진, 야간 촬영 등 다양한 주제별 촬영방법을 샘플사진과 사진의 정보등 주의해야 할 점과 노하우를 모두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에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하는 저로써는 Part 3이 굉장히 도움이 되네요.



최근에는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DSLR와 촬영방법이 거의 비슷하지만 미러리스에 딱 맞는 촬영법을 Part 4에서 알려줍니다.

미러리스는 DSLR에 비해 재미있는 기능들을 많이 내장하고 있는데요. 제가 지금 사용 중인 소니NEX-7만 해도 10가지가 넘는 효과를 기본 내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재미있고 색다른 효과로 촬영하는 방법을 샘플사진과 함께 설명해주는데, 그외에도 미러리스 카메라로 흔들림 없이 야간 촬영하는 방법이나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한 촬영 기법 그리고 컨버터를 통해 미러리스 카메라에 좀 더 다양한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주네요.





그리고 마지막 Part 5에서는 촬영한 사진을 보정하고 인화하는 팁을 소개해주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방법은 포토샵을 통해서 하는걸로 아는데, 포토샵 없이 보정할 수 있는 추천 프로그램과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보정하는 방법, 현상하는 방법과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을 보정하다가 실패한 적도 많고, 제대로 사진을 보관하지 못했었는데, 사진 블로거와 파워블로거가 보관하는 팁을 전수 받은 기분이랄까요? 굉장히 도움이 되는 파트였습니다.



'쉽게 배우는 사진 책'은 처음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를 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교과서 같은 책이라고 해야 할까요? 누구나 한권쯤은 꼭 가지고 있으면 좋은 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저는 오늘도 '쉽게 배우는 사진 책'을 보며 사진 촬영기법을 공부해봅니다.


http://pontre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