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TV] 풀 HD로 보는 3D TV '삼성 스마트 TV' 3D 체험기

2011.04.13 19:51


[삼성 스마트TV] 지난 주 삼성 스마트 TV 간단하게 기능과 사용기를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스마트 TV에는 기능이 너무 많아서 오늘은 3D 입체 영상 체험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스마트 TV의 TV기능으로써의 장점은 Full HD급 화질1920*1080 해상도의 선명한 화질로 TV를 볼 수 있다는 것과 2D 영상을 3D로 컨버젼해서 3D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실감있게 입체적인 3D TV를 보기 위해서는 재생되는 영상 자체의 해상도와 화질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예전에 아날로그 TV가 단순히 방송을 보는 TV에 저화질, 라디오급의 저음질이었다면, 디지털방식인 스마트TV의 경우 풀HD급 고화질과 5.1채널 CD급 고음질 사운드로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3D로 TV를 보기 위해서는 전용 안경이 필요한데요. 삼성의 3D TV는 액티브 방식의 3D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액티브 방식은 오른쪽과 왼쪽 화면을 차례로 보여주는 시간차를 이용해 계속 번갈아 가면서 한쪽 눈에는 검정색을 보여주어 각각의 눈의 깊이, 높이, 심도 등을 표현하게 되어 3D 효과가 나타나는 기술인데요.


 

올해 출시된 삼성 스마트 TV의 안경은 더욱 가벼워 졌고 착용감도 좋습니다. 또한, 코 받침대와 빛가리개가 구성품으로 들어 있고, 디자인도 세련미가 있습니다. 3D 안경은 2.1GHz의 RF 방식으로 선명함과 시청거리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3D 안경을 사용할 때는 안경을 착용하고 페어링 버튼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방전 후 충전 완충까지는 2시간 소요되는데, 연속 사용시간은 40시간으로 한번 충전으로 오랜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3D 안경의 경우 50% 할인행사 통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TV로 3D 영상을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사용 중인 TV가 3D TV가 아닌 가정에서 쓰는 방법 중 하나로 DVD/블루레이 플레이어를 통해 이미 만들어진 3D 컨텐츠를 TV로 출력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3D 재생 PMP까지 출시해서 TV 아웃을 통해 3D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3D 컨텐츠를 구하기 힘들다는 단점과 3D 영화나 뮤직비디오 등 컨텐츠를 구할때마다 TV아웃을 통해서 봐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삼성전자에서는 작년에 세계최초로 2D-3D 컨버젼 기능을 스마트 TV에 기본 탑재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3D 컨텐츠가 부족한 상황인데요, 3D 영화, 게임등 컨텐츠가 부족한 상황에서 2D 영상을 3D로 별도의 프로세서 없이 컨버 해줌으로써 2D 영상을 3D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2D-3D 컨버 이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스마트 TV 리모컨에서 3D 버튼을 눌러 주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안내에 따라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2D-3D 컨버 비롯해 side by side, line by line 을 선택할 수 있는데, 3D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2D-3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자주 보는 1박 2일과 남자의 자격을 2D->3D로 컨버젼 해보았습니다. 밑에 화면이 조금 뿌옇게 보이는 느낌인데요. 3D 안경을 착용하면 3D 화면으로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케이블 방송에서 맨발의 꿈이라는 영화를 상영해줘서 봤는데요. 이번에는 사진을 조금 접사 모드로 촬영해보았습니다. 화면이 흔들려 있는 것같은 사진이 3D 컨버젼된 화면입니다.

2D-3D 컨버젼의 경우 메뉴/화면/입체영상에서 3D 화면 조정을 통해 입체감을 설정할 수도 있는데요. 3D 안경을 쓰고 보면, 화면의 물체와 배경이 확실히 분리되어 원근감 있게 입체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2D에서 3D로 변환을 하더라도 화질은 손실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은 굉장한 장점입니다. 반대로, 2D-3D 컨버젼한 영상은 순수 3D로 제작된 컨텐츠를 뛰어넘지는 못한다는 겁니다. 그래도 절반 수준 이상의 성능은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에서는 삼성앱스를 통해 Explore 3D라는 어플을 제공하는데요. Explorer 3D의 경우 일종의 3D VOD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plorer 3D에서는 삼성전자와 제휴된 컨텐츠들을 유/무료로 VOD 스트리밍을 통해 실시간으로 다운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카테고리는 최신 컨텐츠, 예고편, 뮤직비디오, 유아/교육, 다큐멘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3D 컨텐츠가 맛보기 수준으로 있는데요. 삼성전자에서는 올해안에 70여편의 3D VOD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컨텐츠를 선택하면, 3D로 예고편이나 영상을 재생할 수 있고, 스틸컷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트리밍으로 보기 때문에 WIFI를 통한 무선인터넷보다 유선을 TV에 연결해서 보니 더욱 쾌적하게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Explorer 3D에는 SM엔터테이먼트 소속가수들의 뮤직비디오와 컨텐츠가 많이 있어서, 소녀시대의 Oh 공연 영상을 틀어 보았습니다.

3D 안경을 착용하고 봤는데, 화려한 포퍼먼스를 보여줄때  정말 TV에서 튀어나올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스마트 TV에는 음장까지 탑재되어 있어서 입체 음향까지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교육 컨텐츠와 영화 예고편을 Explorer 3D를 통해 3D로 재생을 했는데요. 선명한 화질을 손실하지 않고, 원근감과 색감, 배경과 사물의 입체감을 확실치 구분하여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액티브 방식을 통해 원본 해상도와 화질을 완벽하게 재현하면서 동시에 상하좌우 어느 방향에서든 시야각 제약없이 3D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3D 재생이 가능한 TV라고 했을 때, 컨텐츠가 부족한데 어떻게 3D를 볼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요. 삼성이 세계최초로 탑재한 2D-3D 컨버젼 기능을 통해 일반 2D 영상을 3D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HD급 고화질 영상을 3D입체로 보면 더욱 사실감있게 표현해주는 것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 TV는 3D 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요. 3D 컨텐츠가 있다면 외장하드/USB같은 저장디스크를 USB로 연결해서 재생하거나, 블루레이/DVD/PMP로 TV-OUT을 통해 3D 영상을 볼 수 있고, 3D 컨텐츠가 없다면 2D-3D 컨버젼을 통해 일반 2D 영상을 3D를 보거나, Explorer 3D를 통해서 VOD 서비스로 선명하고 입체적인 3D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잇통 엠찬 IT 기기 리뷰/삼성 스마트 TV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