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구매를 떠올리면 화랑이나, 갤러리를 통해 구매하는 것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꺼라 생각됩니다. 앞으로는 생각이 이런 생각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블록체인 거래를 통한 미술작품구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업비트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인 NFT거래를 이용하면 미술작품부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까지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FT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불가토큰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정품 인정서로서의 역할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쉽게 풀어 설명한다면 그림이나 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과 자산 등에 블록체인 기술로 만든 토큰을 꼬리표로 붙여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보면 쉽습니다.
NFT가 적용된 디지털 콘텐츠의 경우 일반적으로 희소성을 가진 고유자산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또한 토큰을 통해 해당 작품의 소유권과 거래 이력도 가능한ㄷ요, 동일한 디지털 파일을 NFT로 중복해 만든다고 하더라고, 기존 NFT와는 다른 꼬리표가 붙여지기 때문에 진품 구별도 가능합니다.
NFT 거래 방법은 다양한데요, 최근 발행된 업비트 NFT Beta 거래를 활용하면 주식이나 디지털 자산외에 새로운 투자를 시작할 수 있어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업비트의 NFT 서비스는 드랍스(Drops)와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로 불리는 두 가지 마켓을 제공하며 유명 크리에이터의 NFT를 가장 먼저 접하거나, 드랍스에서 낙찰받거나 에어드랍등 이벤트를 통해 받은 NFT를 다른 콜렉터와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마켓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업비트 NFT Beta 마켓인 드랍스를 확인해보면 다양한 디지털 NFT가 준비되어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NFT을 클릭하면 크리에이터 정보와 작품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각 NFT마다 경매 진행 예정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NFT이 있다면 경매시간도 함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앞서 드랍스에서 낙찰 받은 NFT를 포함한 에어드랍등을 통해 받은 NFT를 다른 콜렉터와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실제 거래되고 있는 NFT를 둘러보면 정말 다양한 주제를 가진 작품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당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모습도 확인 가능합니다.
업비트 NFT Beta를 통한 마켓별 NFT거래 방법은 업비트 회원이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업비트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 가입 후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확인 가능한 NFT메뉴를 클릭하면 드랍스와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작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 중인 드랍스 리스트에 있는 작품들은 마감시간 내 언제든 입찰이 가능한데요, 고객확인이 완료된 업비트 계정으로 BTC 거래를 통해 입찰이 가능합니다. 경매의 경우 각기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며 최고가 입찰 방식인 잉글리시 옥션(English Auction)과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역경매 방식인 더치 옥션(Dutch Auction) 방식으로 가격이 결정되어 체크가 필요합니다.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업비트 고객확인 완료 및 원화입출금 계좌가 등록된 업비트 계정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즉시 구매와 구매 가격 제안을 통한 자유로운 거래가 진행되며 원하는 NFT가 있다면 누구보다 발 빠르게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NFT Beta를 통한 관리도 수월합니다. 현재 보유중인 NFT확인은 물론, 판매 등록도 가능하고, NFT마켓에서 거래한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제안한 가격을 확인하거나, 구매 희망자에게 받은 가격을 확인하는 등 거래 전반에 필요한 관리를 한자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NFT Beta는 디지털자산이나 미술작품구매등 관심을 갖고 있지만,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다양한 NFT가 준비되어 있고, 방법이나 상황에 따른 거래도 수월한데다 업비트 계정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한 만큼 관심을 갖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업비트에 접속해 보다 쉽고 편리한 NFT 거래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NFT 베타 접속
본 포스팅은 원고료를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