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카오톡 결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퇴출되나?

2011. 6. 29. 15:36

 

 


[카카오톡] 카카오톡 결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퇴출되나?

 

카카오톡은 1700만명이라는 누적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모바일 메신저입니다. 3G나 WIFI 등 데이터 통신을 통해 무료로 멀티미디어 채팅, 주소록과 연동되어 자동 친구 등록/추천, 선물하기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지디넷코리아 기사를 통해 애플에서 카카오톡에 앱을 통해 구매시 애플 자체 결제 모듈(IAP)을 탑재할 것을 요구했다는 기사를 보았는데요.

 

이는 카카오톡이 작년 말 안드로이드 버전 1.4, 안드로이드버전 올해 초 2.2 버전에 탑재한 선물하기 기능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요구입니다.

 

카카오톡의 유일한 수익모델은 통신사 KT와 손잡고 서비스 중인 선물하기 입니다. 사용자가 친구와 대화 중 선물하기 메뉴를 통해 상품을 선택하면 KT의 휴대폰 통합결제 서비스나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구매를 하게 되는데, 애플이 요구하는 것은 통신사 KT나 국내신용카드 결제대행사인 PG사를 통하지 않고 애플 자체 모듈을 탑재하라는 것입니다.

 

 

앱스토어 운영원칙이 어플 내에서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애플의 결제 모듈을 탑재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만약 카카오톡이 이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앱스토어에서 퇴출이 되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등 애플의 제품에서는 카카오톡을 다운받지 못하게 되는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애플이 계속 강경하게 나온다면, 카카오톡은 어쩔 수 없이 선물하기 기능을 빼거나, 아이폰/아이패드용 카카오톡에서만 애플의 결제모듈이 탑재되는 방법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발자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개발자 편에 서겠다던 애플이, 다른 결제모듈을 통해 수익내는 것에 대해서는 직접 개입해 영향을 행세하는 모습이 자기 밥그릇은 챙기는 것으로 보여 씁쓸합니다.

잇통 엠찬 스마트폰 앱/iOS , , , , , ,

  1. 애플이 강력하게 밀어붙이면 카카오톡도 절출안을 마련하지 않을까요? 인기있는 것에 상당히 민감한 애플의 행보로 봤을 때는 퇴출이라는 최악의 수를 두지는 않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