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리뷰/기타

공인인증전자우편 샵메일 간담회 후기

반응형


 

 

공인인증전자우편 샵메일 간담회 후기


급속도로 빨라지는 IT산업은 매번 우편으로 받아보던 통지서나 서신들을 이메일로 손쉽게 받아볼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이젠 이메일 없으면 안될 정도로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스미싱을 비롯한 스팸성 메일의 위험과 불편함이 상주하는 이메일의 장단점에 있어 공인인증전자우편 샵메일은 생활의 편리함을 한단계 올려주는 역할을 할 것인지 아니면 그 반대인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공인인증전자우편 샵메일 간담회는 안대섭 팀장님께서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궁금했던 사항이나 필요한 사항들에 있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셨답니다.



공인전자주소 샵메일이란 간단히 요약한다면 법적으로 보장되는 공인전자우편주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본인확인을 비롯해 송신. 수신. 열람확인이 가능하며 내용증명 효력까지 법적으로 보장되는 이메일입니다. 기존에 받아보았던 재산세, 주민세 고지서라던가, 예비군 통지서 교통법칙금 고지서 등을 샵메일 신청을 통해 받아볼 수 있고, 앞으로 사용이 가능한 영역이 확장될 예정입니다.



샵메일을 녹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자문서 확산방안에 따른 정책으로 실행되는 부분 중 일부입니다. 실로 전자문서를 사용할 경우 종이문서의 소비를 줄이고, 이로 인한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목적에도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연간 사용하는 종이문서만 해도 대략 425만 그루의 나무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전자문서를 통해 이를 줄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종이문서 소비량은 해를 거듭할 수록 양이 상당해지고 관리에 따른 비용 역시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이런 점들을 전자문서로 만들어 사용하고, 보관 관리하는 경우 비용적인 측면에서 상당부분 절감이 가능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신규 고용창출의 도움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메일의 경우 사용자의 편리하지만 본인확인이 어렵고 법적 증명이 어려운등 종이문서와 달리 위변조 부분에 있어 상당한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스팸메일에 힘들기 마련인데요, 공인인증전자메일인 샵메일의 경우 사용자의 확인 및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제성이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내가 동의한 메일만 수신이 가능한 점도 특징입니다.




공인전자주소 샵메일의 체계를 살펴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이메일의 주소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자산의 계정에 #과 등록명칭이나 특성값을 주어 기업이나 개인의 실명 또는 가명을 사용하게 됩니다. 단 특성값의 경우 개인 주민등록번호나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의 사업자 등록증 코드가 들어가는 구조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샵메일의 체계와 사용에 따른 장점은 문서유통 방식의 비교를 통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전자문서는 일단 종이문서보다 빠르게 신속하게 내용을 보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샵메일을 이용하게 되면 수.발신자에 대한 본인확인과 수신확인. 열람확인. 그리고 법적 효력까지 가지게 되어 종이문서보다 훨씬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점등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공인인증전자우편 샵메일은 앞으로 종이문서를 대신하고, 기업과 기업 혹은 개인과 개인사이의 꼭 필요한 이용수단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강제성을 띄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하며, 이에 따른 이용요금 역시 필요한 메일에 대해 신청한 부분에 있어서 약간의 과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이용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색성장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되는 전자문서 샵메일. 앞으로 종이문서의 감소에 따라 전자문서의 비중이 높아짐으로써 샵메일은 점점 그 활용도와 편리성에 있어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직 많은 분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점에과 사용을 하면서 예기치 못한 일들에 대한 대비책 역시 생각을 해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