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광대역 LTE 속도는? 서울 시청편!

2013. 11. 18. 23:30

 

 

 

 

 

 

 

 

 

 

 

 

 

 

 

 

 

 

 

 

 

 

 

 

 

 

SK텔레콤 광대역 LTE 속도는? 서울 시청편!


지난 10월 31일부터 SK텔레콤은 서울 전역에서 1.8GHz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포구에서 9월 30일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한지 약 한달만인데요. SK텔레콤이 서울 전역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함에 따라 기존 SK텔레콤 LTE-A 단말기 사용자라면 최대 150Mbps, 기존 멀티캐리어 단말기 사용자의 경우 최대 100Mbps의 속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K텔레콤의 빠른 광대역 LTE를 직접 체험해보고자 서울 시청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서울 시청역을 찾았습니다.

서울 시청 역내에서 광대역 LTE를 속도측정 애플리케이션 벤치비를 통해 측정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제가 평소사용하는 LTE-A 단말기 갤럭시 노트3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LTE-A의 경우 133.1Mbps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광대역 LTE 단말기인 아이폰5S로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해 보니 88.8Mbps의 속도가 기록되었습니다.

속도만 보면 광대역 LTE가 LTE-A보다 느리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LTE-A와 광대역 LTE는 모두 최고다운로드 속도는 150Mbps입니다.

하지만 LTE-A는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사용해야 이용할 수 있는 반면 광대역 LTE는 기존 LTE 단말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단, 기존 LTE 단말기의 경우 최고속도가 100Mbps로 한정)

제가 속도 측정의 시료로 사용한 아이폰5S 또한 칩셋이 cat.3으로 100Mbps가 최고속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청 지하철 역에서 88.8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다는 것은 굉장히 빠른 속도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청역 2호선 환승구간 쪽으로 이동하고 다시 한번 광대역 LTE를 측정해 봤는데요. 2호선 시청역 지하에서는 93.4Mbps로 빠른 속도가 기록되었습니다.


 

서울 시청앞 광장으로 올라와 봤습니다. 제가 속도 측정을 할 때만 해도 날이 그렇게 춥지 않았는데요. 광장에서는 행사가 진행되어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었습니다.


 

시청앞 광장에서 측정한 SK텔레콤 광대역 LTE의 다운로드 속도는 90.0Mbps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기존 LTE 단말기에서 90Mbps 이상의 속도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시청 앞 서울광장을 지나 지하철 2호선 을지로 입구역쪽으로 걸어왔습니다.

하필 제가 을지로 입구역을 찾았을 때가 점심시간이라 많은 직장인들로 주변이 붐볐는데요. 많은 사람들 속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한번 측정해 보았습니다. 을지로 입구역 출구쪽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다운로드 속도는 82.5Mbps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점심시간이 넘도록 시청인근에서 속도측정을 하다보니 배가 고파서 명동쪽으로 이동했습니다.

명동 롯데타워 맞은편에서 벤치비를 이용해 광대역 LTE 속도를 한번 측정해봤는데요. 79.2Mbps로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도 안정적인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명동 거리로 올라왔습니다.

평일 점심이었는데도 많은 분들이 쇼핑을 즐기고 계셨습니다. 명동 2길과 명동 8길이 만나는 곳에서 SK텔레콤 광대역 LTE를 한번 측정해 보았는데요.

다소 좁은 골목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85.4Mbps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4호선 명동역으로 이동해 5번 출구 앞에서도 광대역 LTE를 한번 측정해 봤습니다.

83.8Mbps의 안정적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줬는데요. 서울 시청~명동까지 이동하면서 모두 80Mbps 이상의 빠르면서 안정적인 광대역 LTE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시청, 명동쪽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2호선 시청역으로 들어와 1호선 시청역으로 이동했는데요. 2호선 시청역에서 먼저 광대역 LTE-A 속도를 다시 측정해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기준 83.6Mbps의 빠른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1호선 시청역에서도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92.2Mbps로 굉장히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네요.


 

긴 일정을 마치고 제가 살고 있는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에 도착했습니다.

신중동역에서는 82.3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속도측정 애플리케이션 벤치비로 LTE, LTE-A,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 하다보면 속도가 올라가다가 갑자기 떨어지는 불안정한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서울 시청, 명동 등 돌아다니면서 측정해보니 SK텔레콤 광대역 LTE의 경우 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을 거의볼 수 없었고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줘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SK텔레콤의 경우 기존 구축된 1.8GHz 대역 기지국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서울 전역은 물론 11월 말까지 수도권 전역, 내년 3월 6대 광역시, 7월에는 전국망 수준으로 빠르게 광대역 LTE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빠른 광대역 LTE, LTE-A도 좋지만 안정적인 속도를 좀 더 중요시 여기는데요. SK텔레콤 광대역 LTE, LTE-A의 경우 지속적인 망관리를 통해 처음보다 훨씬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서울 곳곳과 수도권 그리고 지방까지 SK텔레콤의 광대역 LTE 속도를 계속 측정하고 다닐 예정인데요. 앞으로 찾아갈 곳에 얼마나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데이터 속도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잇통 엠찬 IT 정보/통신사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