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리뷰/기타

최신 스마트폰 베가 LTE-A, G2, 갤럭시S4 LTE-A 3종 비교!

반응형

 

 

 

최신 스마트폰 베가 LTE-A, G2, 갤럭시S4 LTE-A 3종 비교!

 

지난 6월말 SK텔레콤에서는 2배 빠른 LTE! LTE-A를 상용화하며 동시에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S4 LTE-A를 출시했었습니다. 서비스 상용화 약 2달만에 SK텔레콤의 LTE-A 가입자는 40만명을 돌파했는데요.

빠르게 LTE-A 가입자가 늘어남에 따라 LG전자와 팬택에서도 LTE-A 단말기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경쟁구도가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LTE-A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 삼성전자의 갤럭시S4와 LG전자의 G2, 팬택의 베가LTE-A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베가 LTE-A

LG G2

삼성 갤럭시S4 LTE-A

프로세서

2.3GHz 쿼드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800

디스플레이

5.6 인치 풀 HD Natural IPS pro

5.2인치 풀 HD IPS

5 인치 풀 HD 슈퍼 AMOLED

OS

안드로이드 4.2.2 (젤리 빈)

안드로이드 4.2.2 (젤리 빈)

안드로이드 4.2.2 (젤리 빈)

네트워크

LTE-A

LTE-A

LTE-A

RAM

2GB

2GB

2GB

내장메모리

16GB

32GB

32GB

외장메모리

외장 microSD 2TB지원

외장 microSD 64GB지원

외장 microSD 64GB지원

전면카메라

200만 화소

210만 화소

200만 화소

후면카메라

1300만화소

1300만화소 OIS

1300만화소

배터리

3,100mAh

2,610mAh

2,600mAh

크기

153.4 X 78.3 X 10.5 mm

138.5 X 70.9 X 8.9 mm

136.6 X 69.8 X 7.9 mm

무게

178.5g

140g

131g

모델명

IM-A880S

LG-F320S / K / L

SHV-E330S / K / L

통신사

SK텔레콤 전용

SK텔레콤, KT, U+

SK텔레콤, KT, U+

가격

87만 9000원

95만 4800원

95만 4800원

아마 최근 스마트폰 구매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위 세 제품 중 하나를 구매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실겁니다.

디스플레이는 5인치~5.6인치까지 모두 5인치대의 디스플레이를 내장하고 있는데요.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면 베가 LTE-A의 경우 현재 출시되어 있는 LTE-A 스마트폰 중 가장 큰 크기인 5.6인치 제품이라는 것 정도 인것 같습니다.

갤럭시S4 LTE-A나 베가LTE-A, G2 모두 Full HD 해상도를 자랑하는 만큼 웹페이지의 깨알같은 작은 글씨까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갤럭시S4 LTE-A의 경우 삼성전자가 자랑하는 Full HD 슈퍼아몰레드로 전작에 비해 더욱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고 있고, 베가LTE-A는 풀 HD Natural IPS pro 디스플레이, G2는 풀 HD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선명하고 사실감 있는 색감을 제공합니다.


 

갤럭시S4 LTE-A는 1300만 화소의 AF 카메라와 내장 32GB, RAM 2GB이며, 크기는 69.8 X 136.6 X 7.9mm으로 갤럭시S3의 8.6mm 보다 슬림함을 자랑합니다. 무게의 경우 131g으로 갤럭시S3에 비해 더욱 가벼워 졌습니다.

갤럭시S4 LTE-A의 전면부 상단에는 200만 화소의 카메라와 근접센서, 통화용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고, 하단에는 물리적 홈버튼과 메뉴, 취소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후면부에는 LED 플래시와 1300만 화소의 카메라,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네요. 무엇보다 뒷면은 유선형으로 라인이 살아 있어 그립감이 좋습니다.

LG G2는 전원버튼과 볼륨버튼을 제품 뒤로 배치해 눈으로 버튼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손가락만으로 전원과 볼륨을 조작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인데요. 몇 번 사용해봐도 적응은 쉽게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홈버튼 및 메뉴/취소 버튼도 배열을 바꿀 수 있는 소프트키 형태로 변경되었는데요. 국내 출시되는 스마트폰 중 LG전자 제품만 취소와 메뉴 버튼이 달라 사용하다 보면 불편했었는데 형태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은 만족스러운 것 같습니다.

G2를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것 하나는 바로 카메라인데요. G2는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에 손떨림을 보정하는 OIS(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을 탑재해 메라의 움직임에 따라 렌즈도 우리의 눈처럼 끊임없이 움직여 매순간 초점을 놓치지 않고 피사체 포착이 가능해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팬택의 베가LTE-A는 보안기능에 중점을 주고 있는데요. 베가 LTE-A는 LTE-A 스마트폰 최초로 지문인식 기술기능과 마트폰 도난방지기술(Kill Switch) V 프로텍션을 탑재해 일상생활이나 휴대폰 분실 시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보호해주는 강력한 보안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베가 LTE-A의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베가 아이언 디자인으로 출시되길 바랬지만 베가 아이언의 전작인 베가NO6와 다소 흡사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것이 있다면 LTE-A 스마트폰 중 디스플레이가 5.6인치로 가장 크다는 것과 배터리 용량도 3100mAh로 가장 크다는 것 그리고 지문인식과 가격이 경쟁사 제품에 비해 약 8만원 정도 저렴한 87만 9천원이라는 것 정도네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LG G2와 팬택 베가LTE-A 두 제품 모두 전작과 비교해 하드웨어만 업그레이드 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능도 탑재되었는데요.

베가 LTE-A는 위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지문인식을 통해 등록되어 있는 지문으로 잠금을 풀었을 때와 아무나 화면 잠금을 풀었을 때 나타나는 앱을 설정할 수 있는 시크릿모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숨기고 싶은 앱이나 개인적인 사진 등을 숨기고 싶다면 지문을 등록해 숨길 수 있는데요. 자녀가 있는 부모님이나 연인간의 비밀을 숨기고 싶은 분에게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면 G2에는 게스트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게스트 모드는 선택한 앱만 선택해서 별도의 창에 보여주는 모드인데요. 사생활 보호에 나름 신경을 썼지만 타인이 보았을 때 현재 창이 게스트 모드라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갤럭시S4 LTE-A, 베가LTE-A, G2 세제품의 배터리 커버를 보면 제품마다 카메라 홀 크기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4에는 카메라와 LED 플래시만 있지만 G2는 카메라와 LED 플래시 그리고 전원/홀드 버튼과 음량조절 버튼이 후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반면 베가LTE-A는 후면에 카메라, LED 플래시와 함께 지문인식 모듈이 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G2의 후면 버튼의 경우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시도는 좋았지만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실제 사용할 때 불편함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제가 전면의 홈버튼과 측면의 전원/홀드키가 있는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G2를 손에 쥐었을 때의 검지의 위치가 버튼부가 아닌 카메라부에 닿아 손가락을 굽혀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불편했습니다. 이부분은 사용하다 보면 적응을 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당장 적응해야 한다는 불편함은 있네요.

불편한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전면과 측면에 버튼이 없기 때문에 편의기능으로 제공하는 액정을 2번 똑똑 쳤을 때 화면이 들어오는 기능 또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상태에서는 빠르게 정상 실행이 되었지만 푸시 알림을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앱이나 메일 앱, 카카오톡 등을 실행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늦게 조명이 켜진다거나 늦게 반응하는 현상이 있어 불편했습니다.



베가 LTE-A는 경우 지문인식과 함께 베가 NO6에 적용되었던 V터치 기능도 함께 제공해 화면이 큰 스마트폰을 좀 더 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도 생각보다 잘 되어서 신기했었는데요. V터치로 조작의 편의성을 높인 것은 좋지만 지문인식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크게 많지 않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갤럭시S4는 1,920X1,080 해상도의 5인치 Full HD 슈퍼 아몰레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무려 441ppi를 가짐으로 사람이 인지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써의 픽셀수 437ppi를 뛰어넘는 스펙을 지녔는데요. 실제로 작은 글씨까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색은 다소 왜곡된 느낌이 들지만 사용하는데는 크게 불편함이 없습니다.

G2에는 Full HD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정확한 화이트밸런스와 정직한 색감 그리고 깨끗한 화질로 G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가 LTE-A 또한 Full HD Natural IPS Pro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깨끗한 화질과 자연스러운 색감으로 최상의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베가 LTE-A는 SK텔레콤 전용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G2와 갤럭시S4 LTE-A는 SK텔레콤을 비롯해 통신 3사를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가격부분은 스마트폰 선택에 중요한 체크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죠. 출고가 기준 베가 LTE-A는 87만 9천원, G2와 갤럭시S4 LTE-A는 95만 4800원으로 베가 아이언이 경쟁사 대비 약 8만원 정도 저렴하게 출시되었습니다.

1300만 초 고화질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 갤럭시S4 LTE-A, 베가LTE-A, G2 세제품의 카메라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실내가 다소 어두운 카페에서 촬영해 봤는데요. 실내가 다소 어두워 노이즈가 발생해 결과물은 만족스럽지 않지만 세 제품 모두 동일 조건으로 촬영했으니 한번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좌 부터 베가LTE-A, G2, 갤럭시S4 LTE-A)

사진은 좌측부터 베가LTE-A, G2, 갤럭시S4 LTE-A입니다. 여러분이 보시기엔 어떤 사진이 가장 잘 나온 것 같나요?

직접 사용해 봤을 때 사진의 기능은 갤럭시S4 LTE-A가 가장 마음에 들고, 사진의 화질이나 AF 성능 전체적으로 사진에 대한 만족도는 G2가 가장 높았습니다.




- 팬택 베가 LTE-A



- LG G2


- 삼성 갤럭시S4 LTE-A

원본 이미지를 740으로 리사이징한 이미지입니다. 화이트 벨런스만 봐도 LG전자의 전작에 비해 G2의 카메라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다는 것이 확실히 느껴집니다. 반면 베가LTE-A의 경우 전작과 비교해 카메라 기능이 크게 개선된 부분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좌 부터 베가LTE-A, G2, 갤럭시S4 LTE-A)

100% 사이즈를 한번 크롭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확대해서 보니 확실히 구분이 되지 않나요? AF는 에펠탑의 하얀 기둥쪽으로 설정하고 촬영했었는데요. 화이트 벨런스나 노이즈, AF 모두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이 탑재된 G2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좌부터 베가LTE-A, G2, 갤럭시S4 LTE-A)

세 제품에 쿼드런트 벤치마크 어플을 설치하고 한번 어플을 구동해 보았습니다.

베가 LTE-A의 경우 21302점, G2의 경우 19033점, 갤럭시S4 LTE-A의 경우 19121점이었습니다. 측정은 2회 정도 해보았는데요. 결과값이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세 제품의 순위에는 변동이 없었습니다.

수치는 상황에 따라 측정할 때마다 다른 결과값을 보여주는데요. 세 기기 모두 같은 AP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크게 결과값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간단하게 국내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 팬택의 주력 스마트폰 베가LTE-A, G2, 갤럭시S4 LTE-A의 스펙과 주관적인 제품에 대한 소개를 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가격을 고려한다면 베가 LTE-A, G2, 갤럭시S4 LTE-A 세 제품 중 어떤 제품을 선택하고 싶으신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