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리뷰/소니 NEX-6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 총평

반응형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 총평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을 사용한지도 2달이 넘은 것 같습니다.

소니 NEX-6은 상위 모델인 NEX-7과 NEX-5R 사이에 위치하는 미러리스 카메라 라인업으로 DSLR과 같은 사이즈 센서, 같은 영상처리엔진, 시야율 100% OLED 전자식 뷰파인더 등을 포켓 사이즈에 모두 담아내고 촬영 반응 속도와 조작성을 더욱 높인 제품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달간 사용한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의 총평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 주요기능

- 1610만 화소 APS-C타입 렌즈교환식 디지털 카메라
- Exmor APS HD CMOS 센서 및 원색 필터
- 11가지모드(15개의 사진효과)
- 기존 AF에 위상차 AF 시스템을 더해 더 빠르고 정확해진 듀얼 AF
- DSLR과 같은 조작을 위한 두 개의 다이얼 (모드다이얼/컨트롤다이얼)
- 고해상도 XGA OLED 1.3cm 전자식뷰파인더
- 3인치 921,000화소 틸트 LCD
- 카메라의 진정한 진화,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Playmemories Apps
- ISO 25600의 초고감도 저노이즈 촬영 / 초당 10연사
- 찍은 사진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바로 전송하는 Wi-Fi 기능
- 소니의 동영상 기술, AF가 가능한 Full HD 60P, 24P, 동영상 촬영


 

소니 NEX-6의 패키지는 깔끔한 화이트와 블랙색상으로 제품의 디자인과 스펙 그리고 구성품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NEX-6 본체와 사용설명서와 제품보증서, 배터리와 어답터 그리고 데이터케이블, 전용 스트랩, 소프트웨어 설치CD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의 바디모습입니다. 손안에 쏙 들어오는 크기(119.9X66.9X42.6mm), 바디만 약 287g의 무게로 캐논 DSLR 650D의 515g의 절반 수준의 크기와 무게를 자랑합니다.

NEX-6은 상단의 독특한 다이얼부터 내부의 대형 APS-C 센서까지 부피를 줄인 DSLR과 같은 성능과 품질의 특별한 느낌을 줍니다.

60p Full HD 비디오 녹화 기능에 초고속 위상차 AF 및 소니의 우수한 XGA OLED 전자식 뷰파인더까지, 모든 기능을 갖춘 미러리스 카메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소니 NEX-6은 DSLR과 동일한 APS-C 타입 센서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소니만의 첨단 기술로 새롭게 개발된 1610만 화소의 APS-C타입 Exmor APS HD CMOS 센서를 통해 고감도! 저노이즈 성능을 자랑합니다.


 

NEX-6의 상단을 살펴볼까요? 상단에는 내장 플래시와 멀티 인터페이스 슈, 모드 다이얼/컨트롤 다이얼, Fn 버튼 그리고 내장 스테레오 마이크와 전원 스위치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모드 다이얼과 컨트롤 다이얼이 있는데요.


 

상단에 위치한 모드다이얼을 통해 뷰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오른쪽 엄지 손가락만으로 고급 자동/P/A/S/M 등의 다양한 촬영모드를 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컨트롤 다이얼은 노출, ISO, 화이트밸런스 및 기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드 다이얼 바로 아래 있어 동작에만 집중할 수 있고 간편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NEX-6은 내장 플래시와 함께 더욱 다양한 촬영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새로운 멀티 인터페이스 슈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멀티 인터페이스 슈를 통해 다양한 별매품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어 외부 플래시나 비디오 조명, 어댑터 등 추가 기능을 사용할 때 편할 것 같네요.


 

측면에는 WIFI를 지원하는 로고와 함께 HDMI OUT 단자와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WIFI를 지원하는 만큼 촬영한 사진을 WIFI를 통해 PC나 스마트폰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1080mAh의 용량으로 다른 NEX 시리즈와 호환해서 사용이 가능한 NP-FW50입니다. 메모리의 경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D메모리카드와 소니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에는 92만 화소의 XtraFine 7.5cm LCD가 자리잡고 있는데요. 편안한 감상과 반사광을 최대한 감소시켜 어떠한 조명에서도 멋진 화면을 보여줍니다.

한손에 쏙~ 감기는 그립감 한손으로 쥐어도 조작 휠과 소프트키 조작이 편하네요.


 

NEX-6은 고해상도 전자식 뷰파인더를 내장하고 있어 XGA OLED Tru-Finder만의 밝기와 선명도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2,359,000화소 해상도와 돋보이는 대비를 자랑해 디포커싱 효과를 비롯해 탁월한 정확성으로 장면의 미묘한 차이를 모두 포착할 수 있습니다.


 

후면 우측의 조작부에는 메뉴나 확인, 다이얼 및 4방향 버튼, 뒤로가기/삭제 등 조작이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플래시 팝업버튼이나 재생버튼 AEL, MOVIE 버튼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의 매력은 바로 어떤 각도에서도 편하게 볼 수 있는 틸트 LCD인데요. 디스플레이는 어느 상황에서도 촬영이나 감상이 편하도록 위로는 약 90도, 아래로는 약 45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에는 새롭게 출시된 파워줌렌즈와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16-50mm F3.5~5.6 OSS 파워 줌렌즈는 기존 번들렌즈보다 가볍고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줌과 초점을 모두 조절하는 이중 기능 조절링을 제공해 선명한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녹화할 때 보다 안정적으로 촬영해 선명한 영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니 NEX-6 미러리스 카메라는 총 15가지의 사진효과를 제공합니다.

NEX-6은 소니 NEX의 장점인 빠른 AF와 함께 사진을 찍으면서 즉석에서 다양한 효과로 멋진 사진들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토이카메라 : 토이카메라 기능은 그늘진 테두리와 낮아진 선명도로 부드러운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내는 효과로, 감성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토이카메라는 표준 / 차갑게 / 따뜻하게 / 녹색 / 자홍색 4가지 분위기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팝컬러 : 색조를 강조해 화려하고 생생한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포스터 (흑백 / 컬러) : 기본 색상을 특히 강조해, 높은 컨트라스트의 추상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효과입니다. 컬러와 흑백으로 옵션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고, 화려한 색상들이 모여있는 장면을 촬영할 때 보다 추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레트로효과 : 세피아 색조와 바랜 컨트라스트로 오래된 사진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모드로 다소 따뜻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이 나는 사진을 촬영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멋진 사진을 결과물로 얻을 수 있을것 같네요.


 

소프트하이키 : 부드러운 색상과 컨트라스트 감소로 오래된 사진의 분위기를 만드는 효과입니다. 밝고 화사한 결과물을 보여주는데, 햇살 아래에서 촬영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컬러추출 : 특정 컬러를 제외하고 다른색은 모두 흑백으로 변환하는 모드입니다. 옵션을 통해 레드, 그린, 블루, 옐로우 색상을 선택하고 선택한 색상을 제외한 색상은 모두 흑백으로 처리합니다.


 

하이컨트라스트모노 : 흑백으로 높은 컨트라스트의 이미지를 만드는 모드로, 매력적인 흑백 사진을 연출해 줍니다. 대비차이가 크기 때문에 강렬한 흑백 사진을 얻을 수 있을것 같네요.


 

HDR 그림 (낮음/중/높음) : 페인팅과 같은 더 나은 색상과 디테일로 영상을 만들어 내는 효과입니다. 셔터당 노출이 다른 3장의 이미지를 촬영해 각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 밝은 부분의 평균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내는 기능으로 밝기 차가 심한 환경일 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장이 연사가 되기 때문에 연속적인 피사체를 촬영하기 보다는 풍경이나 정적인 환경에 촬영하기 적합합니다.


옵션을 통해 효과를 낮음, 표준, 높음으로 설정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데, 너무 올리면 밋밋한 느낌이 들 수 있으니 적당한 레벨을 찾아야 겠습니다.


 

리치톤 (모노크롬) : 풍부한 색조와 디테일이 재현된 흑백 영상을 만들어 주는 효과인데, 각각 다른 노출로 셔터가 3번 열리게 됩니다. 하이컨트라스트 모노와 비교해 더 디테일하고 부드러워 실제 흑백 필름을 통해 얻어지는 사진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자동 / 위쪽 / 중앙(가로) / 아래쪽 / 오른쪽 / 중앙(세로) / 왼쪽) : 장면이 미니어처 모델인 것처럼 생생하고 흐린 영상을 만들어주는 효과로 화면의 자동 / 위쪽 / 중앙(가로) / 아래쪽 / 오른쪽 / 중앙(세로) / 왼쪽을 선명하게 하고 그 외엔 흐릿하게해 미니어처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위처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에는 수많은 사진효과들이 있는데요. 저마다 어설픈 효과는 없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섞어 사용한다면 정말 멋진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넓은 범위를 사진 1장으로 담기에 부족할때가 있죠? NEX-6은 상하좌우 방향으로 넓은 범위를 촬영할 수 있는 파노라마 기능을 지원합니다.

파노라마 촬영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촬영모드에서 파노라마를 선택하고 왼쪽/오른쪽 또는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촬영하면 파노라마 화상이 만들어집니다.


 

부산 영도구 중리 앞 바다와 동삼혁신도시에 위치한 국립해양박물관 앞 바다를 사진으로 촬영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넓은 범위를 촬영할 때 파노라마를 이용하지 않으면 촬영할 수 없겠죠?


 

아마 대다수 사용자분들은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사진을 SNS로 업로드하실 겁니다. 하지만 항상 폰카의 카메라 화질이 아쉬울 수 밖에 없었는데요.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5R과 NEX-6은 WIFI 무선 인터넷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바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에 바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NEX-6의 WIFI 기능을 사용해 스마트폰으로 이미지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에 소니에서 제공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PlayMemories Mobile"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고,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소니 NEX-6의 메뉴에는 카메라, 이미지 크기, 밝기/색상, 재생, 애플리케이션, 설정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WIFI 설정 및 나의 스마트폰과 연동을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클릭해 설정해야 합니다.

카메라에서 스마트폰으로 이미지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스마트폰에서 "PlayMemories Mobile"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카메라 장치가 발견되어 목록에 나타나는데, 이때 NEX-6을 선택하면 비밀번호 입력창이 뜹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연결됩니다.

이미지는 현재 이미지 날짜 내 모든 이미지, 장치의 모든 이미지를 선택해서 업로드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메모리를 꺼내서 PC에 옮긴 후 SNS에 올릴 수 있었는데, NEX-6만 있으면 번거롭게 PC로 옮길 필요없이 WIFI로 직접 업로드 할 수 있고, 핸드폰이나 PC로 전송도 가능합니다.


 

WIFI로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연결되면 카메라의 화면은 위와 같이 바뀝니다.

이미지는 현재 이미지, 해당 날짜에 촬영된 모든 이미지, HX30V 카메라 내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이미지를 선택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내 스마트폰 내에 복사해올 수 있고, 바로 SNS나 클라우드, 블로그, 이메일 등 스마트폰으로 내보내기가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로 한번에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페이스북에 한번 이미지를 업로드 해봤는데요. 페이스북 업로드를 위해서는 먼저 PC로 이미지를 복사해 오고, 업로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는 페이스북으로 업로드를 해봤는데요. 실시간으로 바로 전송이 가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 등 SNS 서비스와 카카오톡, 마이피플,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 블로그와 카페 등 다양한 서비스에 바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WIFI를 통해 TV나 컴퓨터에도 전송이 가능한데요. WIFI를 지원하는 스마트TV나 PC/노트북 사용자라면 무선으로 사진을 함께 공유해 볼 수 있습니다.


 

NEX-6의 듀얼 AF 시스템은 일반 DSLR보다 더욱 넓고 촘촘한 AF 측거 범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25개의 콘트라스트 AF 포인트에 더해진 99개의 위상차 AF 포인트의 방대한 측거점을 통해 넓은 화면의 구석구석을 꼼꼼하고 정확하게 포커싱하게 됩니다.

소니 NEX-6은 중앙, 플렉스블 스팟, 다중의 자동 초점 영역이 있는데요.


 

화면의 중앙 영역에 있는 피사체의 초점을 자동으로 맞춰 주는 중앙모드와 25개의 콘트라스트 AF 포인트를 선택하고 선택한 위치에 있는 피사체의 초점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플렉스블 스팟 모드. 화면 전체 범위를 덮는 피사체의 초점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다중모드로 나뉩니다.


 

소니 NEX-6으로 선택한 위치에 있는 피사체의 초점을 맞추도록 설정하고 반셔터를 여러차례 눌러보았습니다. 소니 NEX-6은 반셔터를 누르는 순간 삐빅~ 소리를 내며 AF 초점을 빠르게 잡아 줍니다.

기존 미러리스 카메라들이 콘트라스트 AF에만 의존했다면 소니 NEX-6은 센서에 위상차 AF 센서를 배치해 고속 위상차 AF와 콘트라스트 AF 방식을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사물이나 인물 등 피사체를 찾아 낼 때 고속 위상차 AF로 빠르게 렌즈 AF 유닛을 이동하고 정밀하게 콘트라스트 AF를 통해 세부 초점을 잡기 때문에 일반 미러리스 카메라보다 빠른 속도와 정확하게 AF 성능을 보여줍니다.

자동 초점 모드는 단일 촬영 AF와 연속 AF 모드로 나뉩니다. 단일 촬영 AF는 정지된 이미지를 촬영 할 때 셔터 버튼을 눌러 초점을 잠금게 됩니다.

25개의 콘트라스트 AF 포인트 + 99개의 고속 위상차 AF 포인트를 통해 풍경이나 사물, 인물 등 피사체를 비롯해 움직이는 피사체 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AF를 잡아 주어 내가 원하는 사진을 보다 선명하고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카메라는 단순히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는게 전부였다면 최근 출시되고 있는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들은 스마트폰과 같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해당 앱을 통해 리터칭, 사진효과, SNS 업로드 등이 가능합니다.

이 모든 것은 WIFI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NEX-6의 WIFI를 통해 소니의 플레이 메모리즈 앱에서 카메라에 설치하고 싶은 앱을 찾아 다운로드 받고 설치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은 메뉴에서 애플리케이션 > PlayMemories Camera Apps를 통해 원하는 앱을 다운받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을 원할하게 다운받고 사용하려면 소니 엔터테이먼트 네트웍 사이트에 가입후 계정을 미리 가입해두는것을 추천하고 싶네요.

NEX-6과 무선공유기가 WIFI로 연결되어 있다면 PlayMemories Camera Apps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애플리케이션은 무료부터 유료까지 다양한 앱들이 있습니다.


 

먼저 사진 효과+앱입니다. 사진효과+앱은 기존 소니 NEX 시리즈에 내장되어 있는 사진효과보다 더 다양하고 다 섬세하게 효과를 줄 수 있는데요.


특히 눈에 띄는 사진효과는 기존 한가지색만 추출이 가능했던 컬러 추출 효과가 2가지의 색 추출이 가능하고, 그외에도 수채화 효과나 일러스트효과 등 기존 사진효과에 없던 효과를 이용해 연출이 가능해졌습니다.



 

NEX-6에는 스마트 리모컨 앱도 제공됩니다. 스마트폰의 앱스토어 또는 마켓에서 PlayMemories 앱을 설치하고 NEX-6의 WIFI와 연결해 NEX-6의 화면을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보고 스마트폰을 통해 카메라를 촬영하고 조작할 수 있는 앱입니다.


카메라를 멀리 세워두고 촬영하거나 카메라를 촬영 해줄 사람이 없을 때 스마트폰을 통해 촬영한다면 굉장히 편할 것 같네요.


 

사진 수정 앱에서는 기존 NEX-6 카메라에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사진 편집을 제공합니다.

사진은 밝기와 채도 그리고 컨트라스트 등 조절과 함께 소프트 스킨으로 얼굴의 잡티를 없앤다거나 이미지의 크기조절과 회전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접 업로드 앱의 모습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진을 SNS에 업로드 하려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바로 전송을 하던가, DSLR이나 미러리스 등 카메라로 촬영한 경우에는 메모리를 PC나 노트북 등에 전송 후 업로드 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평소 자주 이용하는 페이스북에 사진을 등록해보았습니다. 최초 접속시 페이스북 계정을 등록하면 촬영한 사진을 실시간으로 바로 업로드가 가능했습니다.

이미지를 첨부해서 등록시에는 위와같이 앨범을 어느 폴더에 저장할지 선택도 가능합니다. WIFI를 통해 전송되는 만큼 NEX-6에 WIFI만 연결되어 있다면 빠른 속도로 SNS로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아무래도 SNS에 등록하는 이미지는 사이즈가 작아야 더 빨리 등록할 수 있겠죠? 사진 효과에서 크기를 줄이고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소니 NEX-6은 DSLR에 맞먹는 사진 화질과 컴팩트 카메라에 맞먹는 휴대성을 갖추고 있는대다 빠른 셔터 스피드, 듀얼 AF 등 경쟁사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막강한 기능과 더불어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다운받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어 미러리스 카메라 구매를 고려하는 분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NEX-6

센서타입

APS-C

이미지센서 크기

25.3 x 15.6mm

화소

1610만

ISO

ISO 200~25600

동영상

Full HD 1920X1080 60P

동영상포맷

AVCHD/MP4

시야율

100%

연사

초당 10장

필터효과

11가지 모드 15개

디지털줌

O

WIFI

O

파노라마기능

O

LCD

92만 화소 3인치 틸트

크기

119.9 x 66.9 x 42.6mm

무게

287g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6 주요기능

- 1610만 화소 APS-C타입 렌즈교환식 디지털 카메라
- Exmor APS HD CMOS 센서 및 원색 필터
- 11가지모드(15개의 사진효과)
- 기존 AF에 위상차 AF 시스템을 더해 더 빠르고 정확해진 듀얼 AF
- DSLR과 같은 조작을 위한 두 개의 다이얼 (모드다이얼/컨트롤다이얼)
- 고해상도 XGA OLED 1.3cm 전자식뷰파인더
- 3인치 921,000화소 틸트 LCD
- 카메라의 진정한 진화,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Playmemories Apps
- ISO 25600의 초고감도 저노이즈 촬영 / 초당 10연사
- 찍은 사진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바로 전송하는 Wi-Fi 기능
- 소니의 동영상 기술, AF가 가능한 Full HD 60P, 24P, 동영상 촬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