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앱/안드로이드

[네이트온톡] 진정한 카카오톡 대항마 SK컴즈 네이트온톡

반응형

 



[네이트온톡] 진정한 카카오톡 대항마 SK컴즈 네이트온톡 [네이트온톡]

 

[네이트온톡] PC시장에서 가장 큰 메신저라고 하면, 33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트온인데요. 모바일 시장에서는 카카오톡 때문에 그 체면이 구겨졌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 맞추어 네이트온 메신저를 출시했지만 카카오톡에 밀린 후 유선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통합 주소록 서비스, 메신저, 이메일, 쪽지 등을 합친 네이트온 UC를 출시했지만 카카오톡을 비롯해 마이피플에도 밀렸는데요.

 

그런 네이트온이 다시한번 모바일 메신저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그동안 카카오톡 대항마라는 타이틀을 걸고 많은 모바일 어플들이 많이 출시되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톡과 올레톡이 있겠죠. 하지만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SK커뮤니케이션즈가 개발하고 출시된 네이트온톡은 기존의 네이트온UC와 별개의 새로운 모바일메신저로 네이트온+고품질 mVoIP 모바일 인터넷 전화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KT가 만든 올레톡의 경우 음성통신 사업의 수익 때문에 무료통화 기능을 넣지 않은데 반해, SK컴즈가 만든 네이트온톡의 경우 3G를 비롯한 WIFI 환경에서도 가입자간 무료통화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무려 PC버전의 네이트온 이용자가 3300만명이니 잠재적으로 서비스 가입고객을 SK텔레콤은 확보한 셈이되었습니다.


네이트온톡은 티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아이폰용까지 출시한다면 급속도로 가입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초 접속시 네이트온 아이디나 휴대폰번호를 통해 가입/인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왠만한 분이라면 네이트온 아이디 1개쯤은 가지고 계시겠죠? PC버전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휴대폰 인증을 받습니다.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인증번호가 SMS문자로 전송되고, 그 인증번호를 다시 입력해 인증을 받으면 네이트온톡이 실행됩니다.




네이트온톡의 인터페이스는 일반 모바일 메신저와 거의 흡사합니다. 상단에 탭메뉴로 메시지, 친구, 검색, 설정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최초 접속시에는 네이트온의 간단한 인사 메시지가 전송되어 있습니다.

 

메시지 메뉴에서는 대화창리스트가 나타나고, 대화창을 열어 대화를 하거나, 대화창을 닫을 수도 있습니다.



친구 메뉴에서는 네이트온톡을 설치한 친구나 네이트온 메신저에 접속해 온라인 상태인 친구들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 접속중인 친구 목록, 전체 친구 목록을 선택해서 볼 수 있고, 정렬은 이름순이나 그룹순으로 보거나 검색을 통해 친구를 찾을 수 있네요.





친구목록에서 친구를 선택하면, 하단에 상세친구 보기 창이 나타나는데요. 친구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접속하거나, 쪽지, 무료통화, 기프트콘 선물하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친구와 잠깐 통화를 해봤는데요. 마이피플보다 선명한 음질을 자랑하고, 끊김이나 오류가 발생하지 않네요. (WIFI로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조만간 3G로도 측정해 마이피플과 비교 리뷰를 한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이 KT와 제휴해 기프티콘을 보내는 기능이 있다면, SK텔레콤은 자사의 모바일쿠폰인 기프트콘과 연동해 모바일 쿠폰을 선물 보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친구와 대화시에는 이모티콘으로 감정을 쉽게 표현하면서 대화할 수 있고, 사진,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폰에 저장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상단 검색 메뉴에서는 SK의 자사 포털사이트인 네이트와 연동해 키워드 및 정보를 검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설정에서는 프로필을 편집할 수 있고, 선물함 내역확인, 친구 접속 허용 설정을 비롯해 알림시 내용 미리보기, 알림 , 친구 자동추가, 자동 재실행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설정 메뉴에서는 공지사항이나 이용안내, 버그 리포팅 및 고객센터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톡과 올레톡이 실패한 이유를 꼽는다면, 복잡한 조작과 최적화 실패, 기존 고객이 없어 가입자가 없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네이트온톡의 경우 카카오톡의 장점인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기프티콘 선물하기, 마이피플의 무료통화 등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는 메신저들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고, 반응속도나 안정성 등 굉장히 완성도있게 출시된 것 같습니다.

 

출시된지 하루만에 어플의 성공과 실패를 논하기는 어렵겠지만, 잠깐 사용해본 바로는 국내의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카카오톡의 독주속에 마이피플과 네이트온톡 등 3파전으로 전개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PC시장 1위인 네이트온과 연동과 조만간 아이폰용까지 출시된다면 카카오톡과 마이피플 양강구도로 형성된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