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편해진 S펜 탑재! 삼성 갤럭시노트10.1 2014 에디션 사용기

2013.11.06 17:00

 

 

 

 

 

더욱 편해진 S펜 탑재! 삼성 갤럭시노트10.1 2014 에디션 사용기


지난 독일에서 열렸던 IFA 2013에서 공개된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이 드디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그동안 대화면에 더욱 새롭고 편리한 S펜을 탑재한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 출시를 기다려온 분들이 많이 계셨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해 출시된 기존 갤럭시노트10.1 보다 더욱 강력한 성능과 선명한 화질 그리고 더욱 얇고 가벼워진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 스펙
AP : 퀄컴 스냅드래곤 800 쿼드코어 (LTE-A 모델) / 1.9GHz 옥타코어 프로세서 (WIFI 모델)
RAM : 3GB
용량 : 32GB 내장메모리(외부메모리 확장가능)
OS : 안드로이드 4.3
디스플레이 : 10.1인치 WQXGA(2,560 X 1,600) 슈퍼 클리어 LCD
카메라 : 후면 800만화소 카메라(1080p FullHD 영상촬영 가능) / 전면 200만
배터리 : 8220mAh
크기 : 243 * 171 * 7.9 (mm)
무게 : 535g
기타 : S펜 탑재, LTE-A 지원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은 기존 갤럭시 노트10.1의 WXGA(1280×800)의 해상도, 149.44 ppi의 화면밀도를 WQXGA(2560x1600), 300ppi로 높여 선명한 화질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두께는 1mm가 얇아져 7.9mm, 무게는 69g이나 가벼워져 535g을 자랑합니다.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의 전면부 상단 정중앙에는 영상통화 및 셀프카메라 촬영때 사용이 가능한 약 200만화소의 카메라와 조도와 근접센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단에도 전작에 없던 변화가 생겼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와 같이 버튼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홈 버튼은 물리적 버튼이 적용되어 있고, 메뉴와 취소버튼은 터치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존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쉽게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 갤럭시 노트10.1의 경우 유광처리가 되어 있어 스크래치가 많이 생겼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 노트10.1은 갤럭시 노트3에 적용된 가죽 느낌의 질감을 그대로 적용해 마치 가죽 다이어리와 같은 느낌이 듭니다.


 

후면 카메라는 1080p의 FullHD 영상 촬영이 가능한 800만 화소 AF 카메라와 LED 플래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S펜이 하단부에 탑재되어 있는데요.

기존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는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의 S펜은 갤럭시 노트3의 S펜과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측면에는 LTE-A를 지원하는 제품답게 심카드와 마이크로 SD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 측면에는 듀얼 서라운드 스피커를 탑재해 보다 생생한 음질을 제공합니다.


 

반대편에는 3.5mm 이어폰과 헤드셋을 연결할 수 있는 이어폰 단자 연결부와 스피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듀얼 서라운드 스피커를 통해 스피커폰으로 통화할 때나 음악을 들을 때, 게임을 즐길 때 선명한 음질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대다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적용되어 있는 마이크로 USB 5핀이 적용되어 있어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충전할 때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 상단에도 센서가 하나 보입니다.

해당 센서는 TV, 홈시어터, 셋톱박스 등을 무선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삼성 워치온 서비스를 위한 센서입니다.


 

삼성 워치온 서비스를 위한 센서 옆으로는 볼륨 버튼과 전원/홀드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의 전원을 켰습니다.

잠금화면은 갤럭시 노트3와 같이 수채화 효과로 잠금을 풀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노트 10.1 2014 에디션에서 가장 눈여겨 볼 기능은 멀티테스킹 기능입니다.

한 화면에서 동시에 두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멀티테스킹 기능은 갤럭시 노트 10.1에서 보다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 3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에어 커맨드(Air Command) 기능은 갤럭시노트10.1에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에어 커맨드(Air Command)는 S펜으로 할 수 있는 5가지 기능을 간단히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에어 커맨드(Air Command)를 사용하려면 S펜을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에서 분리 하기만 하면 실행되고, S펜을 화면 가까이 대고 펜 버튼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의 액션 메모(Action Memo)는 S펜으로 메모하고 연결 버튼을 누르면 통화나 문자 뿐만 아니라 이메일, 검색 등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S펜을 통해 내용을 입력하고 우측 상단의 연결 버튼을 누르면 실행할 수 있는 명령창이 나타납니다. 명령의 경우 전화, 연락처 저장, 문자 보내기, 이메일, 웹검색, 지도 검색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북(Scrap Book)은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 화면에서 원하는 부분을 S펜으로 그려 스크랩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크랩북(Scrap Book)을 실행하는 방법은 액션 메모(Action Memo)와 마찬가지로 S펜을 뽑거나 화면에 가까이 대고 S펜 버튼을 클릭 후 스크랩북(Scrap Book)을 선택하고 스크랩하고 싶은 부분만 선택 후 추가 메모와 태그를 남겨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보관하고 싶은 사진이나 글, 유튜브 영상 등을 깔끔하게 정리하고자 할 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캡쳐 후 쓰기는 말 그대로 현재 화면을 캡쳐하고 캡쳐한 이미지 위에 메모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프로그래머로 일하면서 종종 홈페이지 시안을 만들어서 담당자들과 협의하는 일이 많은데요. 이렇게 홈페이지를 캡쳐하고 업체랑 미팅한다면 굉장히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에는 태블릿 내의 모든 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툴! S파인더(S Finder)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파일 검색은 물론 별도로 적어 두었던 메모, S펜으로 표시한 자료 등 최근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에서 사용한 히스토리나 문자, 이메일 등 내가 갖고 있는 태블릿의 모든 것이 검색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펜 윈도우(Pen Window)는 화면 안에서 내가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만큼 실행창을 띄워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시면 좋은 기능입니다.


 

직접 펜 윈도우(Pen Window)를 사용해 보았는데요. S펜으로 원하는 크기 만큼 그리면 앱을 실행 할 수 있는 창이 출력됩니다.

펜 윈도우(Pen Window)에서는 알람/시간, 유튜브, 전화, 연락처, 최근기록, 챗온, 인터넷, 사전 등 다양하게 앱을 실행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은 갤럭시 노트3와 같이 Multi Window 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Multi Window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lti Window에서는 삼성전자에서 기본 제공하는 앱들은 물론 내가 설치한 앱들까지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Multi Window에서는 단순히 어플을 2개의 화면에서 보는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Multi Window에서는 Drag & Drop 기능을 지원해 텍스트와 이미지를 한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 갤러리의 이미지를 MMS를 통해 친구에게 종종 전송하곤 하는데요. 위와 같이 갤러리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메시지창으로 Drag를 하면 자동으로 MMS 첨부 이미지로 등록이 됩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Multi Window에서는 같은 앱 2개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어 각자 다른 친구들과 동시에 채팅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챗온과 챗온, 페이스북과 페이스북, 인터넷 브라우저와 브라우저, 유투브와 유투브 등 다양한 같은 앱들을 2개의 창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에는 노트를 관리하는 면에서도 실용적입니다.

S노트에는 보다 커진 화면을 통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쉽게 기록할 수 있고 S펜을 통해 간단하게 표, 막대, 선 등의 다양한 스타일의 차트까지 그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지 차트를 이용해 막대 그래프를 그려보았는데요.


 

S펜을 통해 이렇게 막대를 그리면 자동으로 막대 그래프로 인식되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원 형태의 차트를 그려보았는데요. S펜을 통해 간편하게 그릴 수 있었습니다.


 

그림을 그리듯 선을 그으면 자동으로 차트로 인식이 됩니다.


 

그리포 도표의 값이 출력된 부분을 터치하면 데이터 값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차트도 내 마음대로 그릴 수 있는 이지차트! 학생이나 비즈니스맨에게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에는 갤럭시 S3부터 추가된 팝업 플레이도 지원합니다.


 

팝업 플레이 기능을 이용하면 동영상을 메인화면이나 문자함 그리고 카카오톡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 인터넷 브라우저 등에 팝업으로 띄워 여러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의 삼성 워치온(WatchON)은 평소 내가 사용 중인 TV, 셋톱박스의 실시간 채널 정보를 보고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의 삼성 워치온(WatchON)은 VOD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천해 주며 DVD나 에어컨까지 콘트롤 할 수 있는 통합 리모콘 역할을 합니다.



갤럭시 노트10.1 2014 에디션은 스냅드래곤 800 AP와 3GB의 RAM으로 빠릿빠릿한 반응속도와 멀티스크린 기능을 통한 뛰어난 작업효율, 그리고 S펜을 중심으로 섬세하고 정확한 입력과 조작 그리고 비즈니스맨 업무에 맞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는 만큼 업무용으로 최고의 태블릿PC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LTE-A를 지원해 보다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갤럭시노트10.1 2014 에디션은 LTE-A 모델 기준 출고가 94만 6000원으로 SK텔레콤을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잇통 엠찬 태블릿PC/갤럭시노트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