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M, 소니 NEX-5R AF 속도 비교

2012.12.27 20:30

 

 

 

캐논 EOS M, 소니 NEX-5R AF 속도 비교

DSLR을 선호하는 유저분들이 휴대성이 좋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마다하고 무겁고 휴대성이 떨어지는 DSLR 카메라를 고집하는 이유는 화질의 차이와 AF성능 및 촬영속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DSLR에 비해 휴대성이 뛰어나고 DSLR과 맞먹는 수준의 화질을 보여주는 미러리스! 얼마전까지만 해도 다소 느리고 정확하지 않는 AF 성능과 촬영 속도로 답답했었는데요.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는 이러한 단점들을 개선하고 출시되는 제품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SLR 카메라 점유율 1위 업체인 캐논의 첫번째 미러리스 카메라 EOS M과 2010년부터 국내 미러리스 카메라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소니의 새로운 미러리스 카메라 NEX-5R의 AF 속도를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기존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고질적인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부정확하고 느린 AF를 개선하기 위해 캐논과 소니를 비롯해 대다수의 미러리스 카메라 제조사들은 CMOS 이미지 센서 안에 AF 센서를 탑재한 '하이브리드 AF(Hybrid AF)'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술에 따라 설명이나 스펙은 다소 다르지만 캐논은 '하이브리드 CMOS AF'라는 이름의 AF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최대 31포인트의 AF와 1포인트 터치스크린 입력으로 최대한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을 잡도록 하고 있습니다.

소니의 경우도 콘트라스트 AF 시스템과 DSLR 의 위상차 AF 시스템 방식을 결합해 더 빠르고 정확한 '고속 듀얼 AF'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25개의 콘트라스트 AF 포인트에 99개의 위상차 AF 포인트를 더해서 빠르고 정확하게 포커싱을 하게 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캐논 EOS M과 소니 NEX-5R의 AF 속도를 비교해볼까요?


 

캐논 EOS M AF를 선택한 AF 포인트를 사용해 초점을 Single로 설정하고 반셔터를 눌러보았습니다. 라이브뷰가 한번 흐려졌다가 선명해지면서 초점을 잡아 주는데, 초점을 잡는 시간은 1초 미만으로 느껴집니다.


 

소니 NEX-5R도 선택한 위치에 있는 피사체의 초점을 맞추도록 설정하고 반셔터를 여러차례 눌러보았습니다. 소니 NEX-5R은 반셔터를 누르는 순간 삐빅~ 소리를 내며 AF 초점을 빠르게 잡아 줍니다.

말로 여러번 듣는 것 보다 동영상으로 직접 확인 해 보는게 좋겠죠?

캐논 EOS M과 소니 NEX-5R의 AF 속도 차이가 느껴지나요? 이번에는 두기기를 함께 두고 AF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영상을 소리를 켜고 들어보면 소니 NEX-5R이 먼저 초점을 맞추고 이후에 캐논 EOS M의 초점이 맞춰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두기기의 AF 속도는 약 2배 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캐논 EOS M의 경우도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AF 속도가 느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빨리 움직이는 사물에 대해서 빨리 AF를 맞추고 촬영하기에는 아무래도 AF 속도가 빠른 기기가 좋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번에는 똑같은 방법으로 화면 전체 범위에서 다중 AF 모드로 설정하고 비교해보았습니다.


 

캐논 EOS M의 멀티 AF의 경우 포커스는 정확하게 잡아주지만, AF 속도는 싱글 AF에 비해 좀 더 느려진 느낌이 듭니다.


소니 NEX-5R도 정확하게 AF를 잡아줍니다. 멀티 AF 임에도 불구하고 AF를 잡아 내는 속도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AF 속도 차이가 느껴지실 겁니다. 여기서 문제가 하나 또 생겼습니다. 바로 셔터랙인데요. 캐논 EOS M의 경우 한번 촬영한 후 꽤 긴 시간의 셔터랙이 발생합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 특히 스포츠 촬영시 더욱 중요해지는 셔터랙이 길면 빠르게 포착해야 하는 사진을 담기에 시간적으로 제한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EOS M의 셔터랙은 아쉽게 생각됩니다.

두 기기를 함께 두고 보면 차이가 확실히 느껴지는데요. 두기기 모두 다중 AF 모드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먼저 '삐빅' 소리가 나면서 초점을 맞추는 것은 소니 NEX-5R입니다. 그리고 한 박자 늦게 캐논 EOS M AF가 잡히네요. 단일 AF 모드에 비해 속도 차이가 더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 중간 중간에 셔터를 눌렀는데요. 셔터랙 차이도 꽤 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봤을 때는 캐논 EOS M과 소니 NEX-5R 중 어느 기기가 마음에 드시나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소니의 경우 3세대를 거쳐 NEX-5시리즈를 출시하면서 그동안의 단점과 문제점들을 개선해왔는데요. 캐논의 경우 첫 번째 미러리스인 만큼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NEX-5R EOS M
화소 1610만 1800만
ISO 100~25600

100~12800

(확장시 25600)

AF 성능 빠름 느림
셔터스피드 1/4000초 1/4000초
연속촬영 10매 4.3매
사진효과 15개 7개
LCD 180˚ 플립 LCD 고정형
터치기능 O O
WIFI O X
무게 바디 218g 바디 262g
배터리용량 1020mAh 875mAh

잇통 엠찬 IT 기기 리뷰/소니 NEX-5R , , , , , ,

  1. 캐논 초점이 실험 환경이라서 그래도 잘잡혔나보네요. 필드에서는 속도도 속도지만 초점 영역이 작을 경우 아예 잡지를 못한다는게....그래서 지금은 똑딱이보다 더 싸다는....
    넥스도 캐논보다는 훨씬 낫지만 삼성보다 약간 못하고 올림푸스나 파나소닉과는 견주지도 못할정도지요...번들 렌즈는 괜찮은데 밝은 렌즈로 가면 표가 나더라구요.
    여튼 좋은 비교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