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리뷰

[HTML5] 웹의 한계 캔버스로 뛰어넘는다! HTML5 Canvas

반응형

 

 


[HTML5] 웹의 한계 캔버스로 뛰어넘는다! HTML5 Canvas

 

2011년 웹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 중하나는 HTML5의 등장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그동안 HTML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종류마다,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6, 7, 8 등 버전별로 각각 다른 모습으로 출력해 각 버전별로 화면이 깨지지 않도록 프로그래밍 하는데 힘들고, 화면을 이쁘게 만드려고 하면 플래시나 액티브엑스를 따로 설치해 불편함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HTML5가 나왔다고 볼 수 있는데요.

 

HTML5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해 액티브엑스나 플래시 없이도 웹페이지를 통해 게임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 차세대 웹언어입니다.



 

저는 특히 HTML5의 기능 중 멀티미디어 부분의 기능에 관심이 많이 있었습니다. 플래시를 대체하거나 브라우저 상에서 게임을 즐기려면 캔버스로 그림을 그리는 수학/물리의 수많은 법칙과 이론이 필요해 작년부터 컨버스 기능을 중점으로 소개해주는 책을 찾고 있었는데, 이번에 한빛미디어 O'oreilly에서 컨버스 기능위주로 기초부터 고급형까지 이론과 실습이 적절하게 소개된 도서를 출시해 책을 구해봤습니다.

 

한빛미디어 O'oreilly의 도서는 기초적인 것과 전문적인 것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예제가 많아 코딩하면서 공부하면 학습효과가 클 것 같았습니다.

 

평소 저는 한빛미디어 O'oreilly 시리즈의 팬인데요. 사무실에만 관련책이 4~5권이 있는데, 이제는 한권이 또 늘어나네요.



 

한빛미디어 O'oreilly HTML5 Canvas 책은 플래시 개발자나 웹개발자 그리고 처음 HTML5를 배우는 분들도 쉽게 익힐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림과 문자를 출력하고, 이미지나 비디오 그리고 간단한 애니메이션까지 하나의 캔버스로 정의하는 방법만 익히면 쉽게 다룰 수 있겠죠




한빛미디어에서는 간단한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HTML5 Canvas를 공부하기 전에 HTML의 기본 문법과 자바스크립트, 웹표준 문법을 익히고 보시면 조금은 더 쉽게 책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처음부터 이책을 보면 굉장히 어려울 것 같은 생각이듭니다.




책의 구성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HTML5 Canvas는 옮긴이의 글, 지은이의 글, 감사의 글을 시작으로 HTML5 캔버스 소개, 그리기, 문자API,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 오디오, 게임, 비트맵과 사운드등 다양한 이론과 활용법, 예제소스를 제공합니다. 

 

 

총 1~11까지의 캡터로 구성되어 있고 하위 카테고리까지 모두 읽어보고 예제를 풀어본다면, 이 한권만 보면 Canvas의 기초적인 부분부터 고급기술까지 익힐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책은 HTML5 중 캔버스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는 책입니다. 특히 게임에 대한 예가 많아 HTML5로 게임을 구현하고자 하는 개발자분들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소스를 하나씩 입력하고 결과를 보면서 구현되는 모습을 보니 뿌듯해지는 기분이네요.


 

지금도 HTML5를 비롯해 다양한 기술들은 지금도 발전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를 비롯해 IT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은 급변하는 기술과 트랜드를 빨리 캐치하고 대응해야 하는데요. 저도 시대에 뒤쳐지기 싫어 HTML5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책을 입문자가 보기엔 굉장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바스크립트 정도는 할줄 알아야 어느정도 쉽게 책을 보고 독학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나 리눅스, PC나 스마트폰이나 사파리나 인터넷익스플로러, 크롬등 어느 OS, 브라우저 등 환경에서 액티브엑스나 플래시를  설치하지 않고 웹에서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HTML5 매력있지 않나요? 한빛미디어 HTML5 Canvas 책을 통해 HTML5의 무궁무진한 기능을 공부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