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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일의 일상

네트워크치과는 애플, 유디치과는 아이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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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치과는 애플, 유디치과는 아이폰?

 

네트워크치과에 대해서 잘 아시나요? 제가 네트워크 치과를 처음 접해본게 약 3년전이었던것 같습니다. 어머님 치아가 안좋아서 동네 치과에 갔다가잇몸뼈 이식을 하고 임플란트를 심어야 한다는 진단과 함께 무려 2천만원이 넘는 치료비가 든다는 얘길 들었습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지출이 발생해 굉장히 부담스러웠는데요.

 

그때 아는 지인분을 통해 소개받았던 곳이 네트워크 치과인 유디치과였습니다. 당시 일반 동네 치과에 비해 약 30~40% 정도 저렴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머님의 치료과정이 거의 끝나갈 때였을겁니다. MBC 시사고발 프로그램인 PC수첩에서 발암물질 제품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치과에 대한 방송을 봤습니다.



 

PD 수첩의 내용은 U모 네트워크 치과에서 발암물질인 베릴륨을 사용하고, 무료 스케일링을 상술로 이용한다는 내용과 함께, 임플란트를 안해도 될 치아를 임플란트 시킨다는 등의 내용이었는데요.

 

특히 발암물질인 베릴륨이 함유된 T-3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충격적이었고, 저희 어머니가 치료받았던 네트워크 치과라서 분노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방송이 되고 1주일이 지났을 때였나요? 어머니가 이용했던 치과라서 관련 정보를 주기적으로 검색을 해왔었는데, 식약청에서는 유디치과를 비롯해 여러치과들이 사용했던 베릴륨 함유 T-3에 대해 이미 수입 금지 조치를 했고, 수입량과 유디치아 소비량으로 따져보았을 때 특정한 치과에서만 베릴륨을 사용했다고 보기 힘들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즉, PD수첩은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방송한 꼴이 되었습니다.

 


 

PD수첩 방송이후 네트워크 치과와 관련된 기사를 주기적으로 검색해서 봤었습니다.

 

치과협회는 그동안 몇차례 유디치과와 롱플란트와 같은 네트워크 회사들을 직접 거론하며 언론플레이를 해왔습니다. 대표적인게 발암물질을 사용했다고 유디치과를 공격했고, 과잉진료, 무리한 인센티브, 무허가 위임 진료 등 피해사례를 폭로하며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는데요.

 

치과협회는 아무래도 치료비가 저렴하고 서비스가 좋은 네트워크치과들을 견제하기 위함이겠죠.

 

 

 

 

(사진 : 대한치과의사협회 질의 광고)

 

 

(사진 : 유디치과 반박문)

 

치과의사협회와 네트워크 치과인 유디치과의 대립이 장기전으로 가는 양상입니다. 치과의사협회는 유디치과를 비판하고 있고, 유디치과는 그 비판에 반박하는 양상인데요.

 

과잉진료나 위임진료, 과도한 인센티브 등 네트워크 치과도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네트워크 치과만의 문제는 아니죠. 양심적인 치과도 있겠지만, 제 경험으로는 동네치과에서 2030만원이나 하는 치료비를 유디치과에서는 1300만원으로 치료한적이 있는데요.

치과의사협회는 네트워크치과를 무조건 비판하기보다는 담합으로 인해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는 임플란트 및 치아 치료 비용을 낮추고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꼭 2009년이었죠? 3년전 애플 아이폰이 국내 도입될때 상황이 지금의 치과협회와 네트워크 치과의 분쟁상황과 비슷해 보입니다.

 

당시 해외에서는 limit를 해제하고 폰이 출시되고, 스마트폰의 경우 WIFI가 내장되거나 브라우저를 통해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국내의 경우 안일하게 대처해 국내 통신사와 제조업체 간의 담합이나 스마트폰에 WIFI기능이 빠져 제한된 어플리케이션, 통신사 무선인터넷만 이용할 수 있어 비싼 인터넷요금으로 제한된 어플리케이션만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국내에 아이폰이 도입되면서부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확 바뀌었다는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고서야 리밋을 해제하고, WIFI 등이 기본탑재되어 국내 통신시장을 바꾸어 놓았는데요.

 

치과시장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상대방을 비하하고 비난하기 전에, 고가가격으로 담함한 임플란트의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의 질을 높여 정정당당하게 치과들이 시장경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소비자는 진료를 잘하고, 서비스의 질과 가격이 만족되는 치과를 찾아갈거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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