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카메라 종결자 RX100 M4 동영상 살펴보기

2015.11.07 14:30

 

 


하이엔드 카메라 종결자 RX100 M4 동영상 살펴보기

소니의 RX100 시리즈는 출시된 이후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제품으로 보급형 DSLR이나 보급형 미러리스 보다 성능이나 결과물 모두 우수할 뿐 아니라 컴팩트 카메라답게 간편한 사용성까지 갖추고 있어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이엔드 카메라 RX100 M4는 전작과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지만 소니 고유의 1.0타입 DRAM칩 탑재 적층형 엑스모어 RS CMOS 센서를 장착해 성능면에서는 크게 개선된 제품입니다.


세계최초 DRAM 칩 탑재한 1.0타입 적층형 CMOS 센서를 통해 RX100 M4는 최대 40배 슈퍼 슬로우 모션, 1/32000초 지금까지 최고의 셔터스피드, 최대 16fps의 초고속 연사 촬영, 100Mbps 압도적인 화질의 4K 동영상 등 강력한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RX100의 동영상 기능 및 성능에 대해 소개드릴까 합니다.


 


소니 RX100 M4 주요 성능
- 세계최초 DRAM 칩 탑재 / 1.0타입 적층형 CMOS 센서
- 최대 40배 슈퍼 슬로우 모션
- 1/32000초 지금까지 최고의 셔터스피드
- 소니만의 왜곡 방지 셔터
- 최대 16fps의 초고속 연사 촬영
- 100Mbps 압도적인 화질의 4K 동영상
- 동영상과 함께 약 1700만 화소 사진저장 오토 듀얼 레코딩
- 5축 손떨림 보정
- F1.8-2.8 ZEISS 바리오 조나 T* 24-70mm 표준 줌 렌즈
- 최대 0.09초의 빠르고 정확한 Fast Intelligent AF
- 차세대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BIONZ X
- 밝고 선명한 ZEISS T* 코팅 XGA OLED Tru-Finder
- 180도 틸트, 123만 화소 7.5cm Xtra Fine LCD
- Eye AF
- WiFi & NFC 원터치 무선 연결



소니 디지털카메라 RX100 M4는 24-70mm 화각 및 F1.8-F2.8 조리개의 자이즈 바리오 조나 T* 렌즈, 세계최초 DRAM 칩 탑재 1.0타입 이면조사형 대형 센서인 2010만 화소 Exmor RS CMOS, 3배 더 빠른 속도로 탁월한 화질을 완성시켜주는 차세대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BIONZ X, 자이즈 T* 코팅 123만 화소의 고해상도 OLED Tru-Finder, 압도적인 화질의 XAVC S 포맷 100Mbps 4K 동영상, 180도 틸트 LCD 등 전작과 비교해 화질이나 성능 등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소니 하이엔드 카메라입니다.


 


대다수의 방송사들이나 영상컨텐츠를 만드는 장비들은 소니 제품을 사용할 만큼 소니는 세계 최고의 영상 기술과 장비를 만들고 있죠.


소니는 이러한 영상기술을 최근 출시되는 미러리스 카메라와 하이엔드 카메라에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픽처프로파일 모드인데요. 사진의 픽처스타일과 비슷한 모드 영상에 있어서 보다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하는 촬영 모드인 픽처프로파일 모드를 RX100 M4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픽처프로파일 모드를 이용하면 보다 전문적인 촬영을 위해 블랙래벨, 감마, 블랙감마, 채도 등 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PP 모드 중 S-Log2 Gamma 모드는 다이나믹 레인지를 1300%까지 끌어올린 모드로 마치 스틸 사진의 RAW 촬영처럼 후보정에 특화된 촬영 모드 입니다. 역광 촬영 같은 극한 상황에서도 암부/명부의 디테일을 잃지 않기 때문에 풍부한 계조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단 S-log2 gamma는 후보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Lut 라는 별도의 컬러 프로파일이 필요합니다. 


 


여행을 가거나 아이가 있는 분 등 추억을 담고 싶을 때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으로 담고 싶을 때가 있죠.


소니 디카 RX100 M4는 4K 동영상을 지원해 선명한 화질로 추억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최대 5분 길이의 4K 촬영으로 이제 추억을 선명하게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급의 XAVC S코덱으로 하이비트레이트의 아름다운 영상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XAVC S포맷을 통해 100Mbps에 이르는 하이 비트레이트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픽쳐 프로파일, S-Log2 감마, 타임코드/유저비트, 클리어 HDMI 출력 등 전문가를 위한 다양한 동영상 기능을 충실하게 지원합니다.


단, XAVC S포맷으로 녹화 시 Class 10 이상의 SD메모리 카드가 필요하며, 100Mbps 비트레이트 녹화시 UHS-I(U3) 이상의 SD메모리 카드가 필요합니다.


 


세계최초 DRAM 칩 탑재 1.0타입 이면조사형 대형 센서인 2010만 화소 Exmor RS CMOS를 통해 동영상을 녹화하면서 동시에 약 17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사진을 저장하는 듀얼 레코딩 기능을 지원합니다.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약 1700만 화소 고해상도/고화질 사진을 저장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오토 듀얼 레코딩 기능은 동영상 녹화 중 결정적인 장면을 자동으로 판단해 사진으로 저장합니다.


 


하이엔드 카메라 RX100 M4에 적용된  Exmor RS CMOS는 최대 960fps의 초고속 프레임레이트(HFR) 촬영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960fps의 촬영은 전문적인 고속촬영 장비에서만 가능했던 수준인데요. 새로운 센서의 혁신적 성능을 통해 포켓 사이즈의 RX100 M4에서도 최대 40배 슈퍼 슬로우 모션으로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960fps으로 촬영한 영상은 최소 재생 프레임 24P 기준으로 40배 느린 슈퍼 슬로우 모션으로 재생이 가능하며 모드 다이얼에 HFR이 별도 모드로 독립되어 있어 보다 쉽게 선택하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제 눈으로 확인할 수 없었던 극도의 짧은 순간을 영상으로 담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영상을 한번 촬영해 보았는데요. 저가형 드론을 한번 슬로우모션으로 촬영해 보았는데, 미세한 움직임까지 영상으로 담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영상은 강력한 5축 손떨림 보정 기술과 만나 어떠한 흔들림에도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담을 수 있는데요.


동영상 촬영시에는 떨림이 발생한 프레임과 전후의 프레임을 유기적으로 분석 보정하는 소니만의 진보된 인텔리전트 액티브 모드 기술을 통해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소니의 하이엔드 카메라는 F2.8 고정 광각 망원을 자랑하는 RX10 시리즈와 35mm 풀프레임 대중화에 앞장선 RX1 시리즈 그리고 주머니 속의 완벽함! 휴대성이 뛰어난 RX100 시리즈까지 탄탄한 라인업이 구축되어 있다는 사실!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는 소니의 막강한 하이엔드 카메라 제품들 탐나지 않나요?

특히 소니만이 가질 수 있는 세계 최초 DRAM칩이 탑재된 1.0타입 적층형 CMOS 센서 기술과 BIONZ X 이미지 센서, 뷰파인더와 틸트 LCD 그리고 칼자이스의 광학기술이 더해져 작은 사이즈의 카메라지만 성능과 기능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작은 크기의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으로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휴대성까지 모두 마음에 드는 제품으로 RX100 M4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잇통 엠찬 IT 기기 리뷰/소니 R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