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카메라 추천! 소니 RX100 M4 개봉기

2015.10.04 09:30

 

 

 디지털카메라 추천! 소니 RX100 M4 개봉기

올해 상반기 소니는 국내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에서 금액기준 55%, 수량기준 4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하이엔드 카메라 RX 시리즈는 2012년 출시 이후 3년 연속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소니는 렌즈일체형 카메라 시장은 물론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렌즈일체형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에서는 금액/수량 두 부분 모두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RX100부터 RX10, RX1 등 다양한 라인업이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RX100 M4의 경우 올해 전체 렌즈일체형 카메라 시장에서 단일 모델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RX100 M3의 후속 모델로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4K 영상 촬영 등의 최고급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RX100의 신제품! RX100 M4의 개봉기 및 디자인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국내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카메라 종류는 크게 컴펙트 카메라, 스마트폰 카메라, 하이엔드 카메라, 미러리스, DSLR로 구분됩니다.


사실 콤펙트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스마트폰에 거의 흡수되었다고 볼 수 있고,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 또한 스마트폰과 미러리스 / DSLR 카메라 때문에 시장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카메라 보다 좋은 화질, 미러리스 / DSLR 보다 좋은 휴대성과 렌즈교환 불필요에 대한 니즈는 계속 있어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소니에서는 강력한 화질과 휴대성을 함께 만족해주는 하이엔드 디지털카메라 RX 시리즈를 선보이며 퀄리티와 휴대성을 요구하는 니즈를 만족시켜주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소니 RX100 M4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RX100 M4의 제품 패키지부터 살펴봐야겠죠. RX100 M3은 일반 스마트폰 패키지와 비슷한 크기로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박스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일반 카메라 구성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담한 박스안에 이렇게 많은 구성품들로 채워져 있답니다.


 


새로운 카메라를 구매했다면, 가장 먼저 정품등록과 사용설명서를 읽어봐야겠죠?


소니 하이엔드 카메라를 이미 사용했던 분이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RX100 M4가 처음 사용하는 소니 디카라면 사용설명서를 한번쯤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스트랩의 경우 RX100 M4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손목 스트랩이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소니 디카 RX100 M4는 충전 어답터를 통해 빠르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사진은 언제 어디서 자유롭게 촬영할 수 있지만, 충전은 그렇게 할 수 없죠. 소니 RX100 M4는 충전 어답터를 통해 충전도 가능하지만 우리가 스마트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이크로USB 5핀을 채택해 쉽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디지털카메라를 선택할 때 배터리 타임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니 RX100 M4의 배터리는 1240mAh의 용량으로 약 280매 이미지 촬영이 가능할 만큼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제공합니다.


 


소니 RX100 M4 주요 성능
- 세계최초 DRAM 칩 탑재 / 1.0타입 적층형 CMOS 센서
- 최대 40배 슈퍼 슬로우 모션
- 1/32000초 지금까지 최고의 셔터스피드
- 소니만의 왜곡 방지 셔터
- 최대 16fps의 초고속 연사 촬영
- 100Mbps 압도적인 화질의 4K 동영상
- 동영상과 함께 약 1700만 화소 사진저장 오토 듀얼 레코딩
- 5축 손떨림 보정
- F1.8-2.8 ZEISS 바리오 조나 T* 24-70mm 표준 줌 렌즈
- 최대 0.09초의 빠르고 정확한 Fast Intelligent AF
- 차세대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BIONZ X
- 밝고 선명한 ZEISS T* 코팅 XGA OLED Tru-Finder
- 180도 틸트, 123만 화소 7.5cm Xtra Fine LCD
- Eye AF
- WiFi & NFC 원터치 무선 연결


소니 디지털카메라 RX100 M4는 24-70mm 화각 및 F1.8-F2.8 조리개의 자이즈 바리오 조나 T* 렌즈, 세계최초 DRAM 칩 탑재 1.0타입 이면조사형 대형 센서인 2010만 화소 Exmor RS CMOS, 3배 더 빠른 속도로 탁월한 화질을 완성시켜주는 차세대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BIONZ X, 자이즈 T* 코팅 123만 화소의 고해상도 OLED Tru-Finder, 압도적인 화질의 XAVC S 포맷 100Mbps 4K 동영상, 180도 틸트 LCD 등 전작과 비교해 화질이나 성능 등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소니 하이엔드 카메라입니다.


 


소니 하이엔드 디지털카메라 RX100 M4는 콤펙트 크기의 작은 카메라 바디를 자랑합니다.


이러한 작은 바디에 세계적인 명품 렌즈로 인정받는 ZEISS사와 협업으로 만들어진 24mm 초광각에서 70mm 망원 구간에서 F1.8-F2.8을 지원하는 렌즈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존 센서는 픽셀 영역과 신호 처리 회로로 구성되어 있었다면 적층형 DRAM칩 탑재센서는 픽셀영역과 신호처리회로에 DRAM칩이 더해져 기존 칩과 비교해 5배 빠른 처리 속도와 셔터스피드, 1초당 16연사, 생생한 화질 등을 자랑합니다.





F1.8 기준 RX100 M3가 1/2000의 셔터 스피드를 자랑했다면 RX100 M4는 1/32000의 보다 넓은 사용 범위를 자랑합니다.


뿐만 아니라 1초당 16연사를 촬영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연사는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담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풀픽셀 리드 아웃(Full Pixel Read-out) 방식의 4K 영상 촬영을 지원하고, 다양한 컬러 톤을 설정해 영상 녹화를 할 수 있는 픽쳐 프로파일(Picture Profile), 다이나믹 레인지를 최대 1,300%까지 확장하는 S-Log2 감마 설정 기능, 카메라 전체의 타임코드를 정렬하고 촬영 정보를 표현하는 TC/UB(타임코드/유저비트, 비압축 영상 출력을 지원하는 클리어 HDMI 출력하는 전문가 수준의 4K 영상 제작 솔루션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는 HDMI 등 외부출력 단자도 있기 때문에 RX100 M4로 촬영한 사진을 외부 출력을 통해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소니 디지털카메라에는 기본적으로 NFC와 WiFi가 내장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소니 하이엔드카메라 RX100 M4 또한 NFC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을 가볍게 터치해주는 것만으로 스마트폰의 WIFI 무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WIFI 연결을 통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 PlayMemories Mobile 앱을 통해 줌, 자동 AF, 셀프타이머, 플래시 등 옵션 설정 후 원거리에서 촬영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촬영한 사진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로 전송시켜 간편하게 보고 SNS 등으로 공유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상단부의 모습입니다. 왼쪽부터 뷰 파인더, 플래시, 스테레오 마이크, 전원버튼, 셔터 및 줌레버, 모드 다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0Mbps 압도적인 화질의 4K 동영상과 함께 스테레오 마이크를 통해 더욱 사실감 있는 영상을 담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니 하이엔드 디지털카메라 RX100 M4에는 밝고 선명한 ZEISS T* 코팅 XGA 고해상도의 OLED Tru-Finder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ZEISS T* 코팅을 적용해 플레어와 고스트 현상을 효과적으로 억제했으며 보다 선명하고 또렷한 시선을 제공하게 됩니다.


 


뷰파인더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측면 파인더 스위치를 통해 뷰파인더를 팝업 시키고, 파인더를 당겨 뷰파인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평상시에는 본체 안에 플래시를 숨겨 놓고 있다가, 사용할 때만 설정을 바꿔 팝업해 사용한다면 편리할것 같습니다.


플래시는 설정을 통해 자동, 강제발광, 발광금지, 슬로우 싱크로, 리어 싱크로가 있어 상황에 맞게 설정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단에는 배터리 삽입구, 메모리카드 슬롯, 삼각대 연결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메모리 카드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D카드와 소니의 메모리스틱 PRO-HG DUO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1240mAh 용량의 NP-BX1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새로 개발한 배터리 덕분에 완충 후 280여장 정도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RX100 M2는 위쪽으로 84도 아래쪽으로 45도를 기울일 수 있는 틸트 LCD가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반면 RX100 M3 그리고 M4에는 180도 틸트가 가능한 7.5cm Xtra Fine LCD가 적용되어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하이앵글과 로우앵글에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으로는 45도 손 쉽게 하이앵글 촬영이 가능하고 위쪽으로는 180도 틸트가 가능해 로우앵글에서도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단체 사진도 거뜬한 24mm의 넓은 광각, 밝은 렌즈와 대형센서의 아름다운 배경흐림 등으로 셀프 촬영까지 편하게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RX100 M4에는 최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에 적용되고 있는 사람의 눈에 포커스를 정확하게 맞추는 Eye AF 기능과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교하게 추적하는 Lock on AF, 초점 영역 크기 조절 등 다양한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니만이 가질 수 있는 세계 최초 DRAM칩이 탑재된 1.0타입 적층형 CMOS 센서 기술과 BIONZ X 이미지 센서, 뷰파인더와 틸트 LCD 그리고 칼자이스의 광학기술이 더해져 소비자가 원하는 최고의 컴팩트 카메라 RX100 M4가 만들어 졌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디자인과 성능 모두 마음에 드는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RX100 M4 촬영 사진 모음]

 

 

 

 

 

 

 

 

 

 



잇통 엠찬 IT 기기 리뷰/소니 R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