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4 S펜 제대로 활용하기!

2014.11.06 18:00

 

 

 

 

 

갤럭시 노트4 S펜 제대로 활용하기!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최고 장점은 S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큰 화면과 S펜의 조합으로 사용이 편리하다는 것과 업무나 일상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노트4에는 기존 갤럭시 시리즈의 S펜 기능이 보다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업그레이드 된 갤럭시 노트4의 S펜 후기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갤럭시 노트4에서 S펜을 분리하면 화면에 에어 커맨드가 나타납니다.

 

에어 커맨드는 갤럭시 노트3에도 탑재되었던 기능인데요. 갤럭시 노트4에서는 액션 메모, 스마트 셀렉트, 이미지 클립, 캡쳐 후 쓰기 등 기능을 지원합니다.

 


 

 

 

4가지 기능 중 첫번째! 액션 메모(Action Memo)는 손글씨로 메모한 정보를 인식해 전화 걸기, 번호 저장, 지도 위치 찾기 등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S펜을 통해 내용을 입력하고 우측 상단의 연결 버튼을 누르면 실행할 수 있는 명령창이 나타납니다. 명령의 경우 전화, 연락처 저장, 문자 보내기, 이메일, 웹검색, 지도 검색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액션메모를 사용해야 할 때는 크기를 조절해 메모를 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최소화 해 숨겨둘 수도 있고, 전화번호, 연락처, 메시지, 이메일, 인터넷, 지도, 할일 등을 한번에 인식 되어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모 후 상단에 액션 기능에 연결 버튼을 누르면 액션을 인식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글이 인식하게 됩니다.

 


 

 

 

인식하고자 하는 영역을 한번 선택해 보았습니다. 영역을 선택 한 후에는 위와 같이 7가지 액션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7가지 액션 기능은 전화, 연락처, 메시지, 이메일, 인터넷, 지도, 일정으로 기록한 메모에 따라 원하는 액션 기능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제 블로그명을 한번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높은 필기 인식력으로 검색이 가능했습니다.

 

메일주소를 메모한 영역을 선택하고 메일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연동되어 있는 메일 앱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받는사람에 필기한 메일이 쏙~ 자동입력되고, 연락처는 전화 걸기, 번호 저장, 문자 전송이 가능합니다.

 

통화 중에 연락처를 메모해야 할 때 이렇게 액션메모를 통해 연락처를 메모하고 바로 저장한다면 편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4에 새롭게 탑재된 스마트 셀렉트!

 

스마트 셀렉트는 갤럭시 노트4의 S펜과 스크랩 기능을 결합한 새로운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펜을 꺼내들고 스마트 셀렉트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하여 선택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노트4 화면의 글이나 사진 등 어디에서나 드래그를 해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영역의 모서리 부분에 위와 같은 아이콘이 나타난다면 캡쳐된 이미지 중 글을 텍스트로 인식 /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전환된 글은 공유가 가능한데요. 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과 연동해 이메일이나 블로그는 물론 카카오톡, 마이피플,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 그리고 웹 검색, SMS  메시지 전송 등이 가능합니다.



 

 

 

제가 얼마전 작성했던 블로그 포스팅의 제목을 스마트 셀렉트를 통해 영역을 S펜으로 선택하고 텍스트 보기로 설정 후 카카오톡으로 공유를 해보았습니다. 한글자도 틀리지 않고 변환되어 텍스트로 첨부해 글을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안의 텍스트를 이렇게 쉽게 전송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만족스러운 기능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셀렉트로 선택된 영역은 스크랩도 가능합니다.

 


 

 

 

하나의 이미지가 아닌 다양한 복수의 이미지를 스크랩이 가능한데, 스크랩된 이미지는 썸네일 형태로 화면에 항상 떠 있게 됩니다.

 


 

 

 

스크랩 된 이미지는 선택하면 SMS나 메일 등으로 첨부해서 전송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편집 화면에서는 선택한 일부 이미지 또는 전체 이미지를 공유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스크랩북으로 저장해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크랩 된 이미지는 메시지 창이나 모바일 메신저 입력 창에 드래그 하면 이미지 또는 텍스트 형태로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스크랩 된 이미지를 S노트로 한번 공유해 보았습니다.

 

S노트에서는 이미지를 정렬하고 S펜을 통해 글을 적거나 텍스트 입력, 편집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이미지 클립은 펜으로 원하는 부분을 잘라내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3에서는 S펜의 버튼을 누르고 영역을 선택하면 이미지로 잘라 낼 수 있었는데요. 갤럭시 노트4에서는 에어 커맨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클립으로 이미지를 잘라낼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내가 손으로 그린 부분만 잘라내는 것과 원형, 또는 네모형태로 잘라 낼 수 있고, 자석 기능을 통해 보다 정밀하게도 잘라 낼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렇게 잘라낸 이미지는 S노트에서 쉽게 편집도 가능하고,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와 애플리케이션으로 공유도 가능했습니다.

 


 

 

 

캡쳐 후 쓰기는 말 그대로 현재 화면을 캡쳐하고 캡쳐한 이미지 위에 메모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프로그래머로 일하면서 종종 홈페이지 시안을 만들어서 담당자들과 협의하는 일이 많은데요. 이렇게 홈페이지를 캡쳐하고 업체랑 미팅한다면 굉장히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 노트4와 S펜을 함께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이라면 S노트가 될겁니다.

 

S노트는 일반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설치되어 있는 아이콘을 선택해서 실행할 수도 있고, 위젯을 설치해 보다 편하게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기능을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S노트의 위젯 사용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S노트 위젯은 위젯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심플하게 꼭 필요한 아이콘만 배열되어 있는 작은 사이즈와 위와 같이 최근 작성한 S노트를 모두 확인하고 바로 입력창으로 넘어갈 수 있는 큰 형태로 선택해서 홈화면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것은 포토 노트 기능입니다.

 

포토 노트는 칠판이나 공책에 쓴 필기를 포토 노트로 촬영하여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시키는 기능으로 변환된 이미지는 수정하거나 컬러 적용, 메모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도 포토 노트 기능을 한번 사용해 봤었는데요. 어제 구매한 삼성 기어 서클의 사용설명서를 한번 촬영해 봤는데, 위와 같이 마치 스캔 한 것처럼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촬영한 이미지는 S메모를 통해 수정이나 메모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업무용으로 S노트를 자주 활용하고 있는데요. 포토 노트까지 더해 좀 더 디테일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의를 할 때 대화를 기록해야 할 때가 있죠. 특히 중요한 미팅의 경우 녹음과 함께 녹취까지 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S노트 위젯을 사용하면 손 쉽게 음성 녹음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4에 적용된 음성 녹음은 말을 하면 해당 단어의 내용을 화면상에 텍스트로 변환해줘 녹음과 녹취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회사 주소를 한번 녹음해 보았는데, 정확하게 텍스트로 변환되었습니다. 회의 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렇게 변환된 텍스트의 경우 S노트에 적용할 수 있고, 그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공유도 가능합니다.

 

타이핑 하기 싫을 때 편하게 활용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4 주요스펙
 크기 : 153.5 X 78.6 X 8.5mm
 무게 : 176g
 OS : Android 4.4(Kitkat)
 디스플레이 : 143.9mm 쿼드 HD S AMOLED(2560 X 1440)
 CPU : 옥타코어 (1.9 GHz 쿼드코어 + 1.3GHz 쿼드코어)
 네트워크 : LTE cat.6 (광대역 LTE-A)
 배터리 : 3,220mAh (급속 충전 지원)
 메모리 : 3GB RAM / 32GB(내장) / 외장 메모리 지원 (최대 128GB)
 카메라 : 전면 370만 화소 + F1.9 / 후면 1,600만 화소 + 스마트 OIS
 웨어러블 디바이스 지원: Gear Circle,Gear Fit Manager,Gear Manager,Gear VR
 색상 : 차콜 블랙, 프로스트  화이트, 브론즈 골드, 블로섬 핑크, 벨벳 레드(SKT 전용, 출시 예정)

 

 

 간단하게 일상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갤럭시 노트4의 S펜 활용기를 소개드렸습니다.

 

정보의 과잉공급, 기능의 다양화에 따라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필요한 건 어쩌면 가장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UI(User Interface)를 만드는 것이겠죠? 이런 점에서 갤럭시 노트4의 S펜은 이러한 질문에 답을 주는 기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잇통 엠찬 스마트폰 리뷰/갤럭시노트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