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리뷰/코원 플레뉴1

코원이 만든 고음질 플레이어 플레뉴1 사용후기

반응형

 

 

 

  

코원이 만든 고음질 플레이어 플레뉴1 사용후기.



그동안 동영상 시장은 HD, Full HD 그리고 지금은 UHD시대까지 발전하고 있지만 반면 음원시장은 발전이 더뎌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무손실 음원 재생이 가능한 고음질 플레이어가 대거 출시되며 빠르게 고음질 플레이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국내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선도했던 코원과 아이리버인데요. 아이리버는 마스터 퀄리티 사운드(MQS)의 재생이 가능한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아스텔앤컨(Astell&Kern)을 출시했으며 코원도 플레뉴1(PLENUE 1)을 출시하며 다시 한번 음향기기 시장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튜디오 녹음 시 만들어지는 24bit/192kHz 고해상도 마스터 음원을 완벽하게 재생하는 하이파이 오디오 기기 플레뉴1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제 주변에는 원음에 가까운 음질로 음악을 듣고 싶어 고가의 리시버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FLAC 무손실 파일만 다운받아 듣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원음에 가까운 음질을 들을 수 없을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코원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 24bit, 192KHz, MQS, 최고의 Burr-Brown PCM1792A Audio DAC 등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해주는 코원 플레뉴1(PLENUE 1)을 출시했습니다.

 

거원 제트오디오를 시작으로 20년간 음질의 명가로 인정받아 온 코원의 음향기술을 집약해 개발된 플레뉴1(PLENUE 1) 의 패키지는 100만원이 넘는 고가 제품 답게 굉장히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패키지 박스를 열어보았습니다.

 

박스를 열자 보이는 플레뉴1(PLENUE 1)의 모습입니다. 생김새만 보았을 때는 MP3 플레이어와 비슷한 크기를 보여주는 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코원 MP3 제품 중 J3를 가장 좋아했었는데요. 디자인만 보면 코원 J3가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 듭니다.

 


 

 

 

고음질 플레이어 플레뉴1(PLENUE 1)의 구성품은 플레뉴1 본체, 충전과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마이크로 USB 케이블, 안전하게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가죽케이스, 퀵가이드와 품질보증서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죽케이스는 두께가 얇아 그립감이 좋고 제품과 일체감을 주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디자인 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줘 기능적으로도 만족스럽습니다.


 

 

가죽케이스의 경우 명품가죽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RINO MASTROTTO GROUP의 아타와펠 천연소가죽을 사용해 플레뉴1의 품격을 한층 더 높여주고 있습니다.

 

 

 

 

 

가죽 케이스를 씌우면 모서리부는 물론 전면과 후면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고 상단의 버튼과 측면 조작부, 하단은 쉽게 조작하고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코원에서 지난 6월 24일 출시된 플레뉴1 (PLENUE 1)은 스튜디오 녹음 시 만들어지는 24bit/192kHz 고해상도 마스터 음원을 완벽하게 재생하는 하이파이 오디오 기기로, Cortex 듀얼코어 CPU 기반에 코원에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해온 임베디드 리눅스(Linux)를 운영체제로 사용해 안정적인 고음질 시스템을 구축하고 최고의 하드웨어 성능을 최적화시킨 것이 특징인 고음질 플레이어입니다.

 


 

 

 

코원 플레뉴1(PLENUE 1)은 64.5mm X 116.4mm X 13.4mm의 크기로 스마트폰보다 작으며 무게는 173g으로 가볍습니다. 제품 외관은 고품질의 통 알루미늄을 CNC 절삭과 다이아몬드 커팅을 통해 정교하게 가공하여 이음새가 없는 유니바디 구조를 적용하고 있어 고급스럽게 보입니다.

 


 

 

 

제품 표면은 경질 아노다이징 처리로 고강도로 만들어져 스크래치와 외부 충격에도 강합니다. 혹 외부 충격이나 스크래치가 걱정이 된다면 가죽 케이스를 씌워 사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전면에는 3.7인치 AMOLED 터치스크린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최근 출시한 고음질 플레이어 중 넓은 터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음악을 찾거나 한손으로 조작할 때 편하게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측면에는 볼륨 / 재생 / 탐색 등 물리적인 버튼이 있어 전면의 터치 스크린을 통한 조작 뿐만 아니라 측면 버튼을 통해서도 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볼륨의 경우 140단계로 보다 섬세(0.5dB)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버튼을 길게 누르면 가속이 되어 빠르게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아날로그 오디오 버튼을 연상시키는 전원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상단 버튼에는 푸른색 LED 등을 추가해 좀 더 고급스러움을 강조해 주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3.5파이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단자와 외장메모리를 삽입할 수 있는데, 커버로 감싸져 있습니다.

 


 

 

 

커버를 열면 마이크로 USB, 마이크로 SD를 삽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용량의 스튜디오 마스터링 퀄리티 음원인 MQS를 재생하려면 많은 용량이 필요한데, 코원 플레뉴1(PLENUE 1)은 내장 뿐만 아니라 외장 메모리를 통해 용량 확장이 가능합니다.

 


 

 

 

코원 플레뉴1(PLENUE 1)의 전원을 켜 보았습니다. 전원은 상단 버튼을 통해 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전원을 켜면 가장 먼저 언어선택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코원 플레뉴1은 한국어, 영어는 물론 총 17개의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원 플레뉴1(PLENUE 1)의 내장메모리는 128GB로 다양한 음원을 넣고 다닐 수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에 음원을 저장하는 방법은 우리가 기존 MP3나 PMP에 콘텐츠를 넣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마이크로 USB 5핀 케이블을 연결해 음원을 저장할 수 있고, 충전 또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전원 케이블을 그대로 연결해 충전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듣는 음악은 여러번 압축을 거쳐 많은 손실을 거친 파일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듣는 스트리밍의 경우 더 많은 손실이 된 음원인데요. 코원 플레뉴1은 스튜디오에서 바로 녹음 된, CD로 압축되기 전 원음을 들려주는 휴대용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자주 듣는 MP3 파일과 CD음원, 그리고 고해상도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의 파일을 비교해보면 MP3의 경우 약 10MB, CD의 경우 42MB, 고해상도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의 경우 138MB 정도로 고해상도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의 크기가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D 음원의 경우 16bit인데, 이는 2의 16승으로 65,535의 볼륨변화폭을 가지고 있는 반면, 24bit 고해상도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의 경우 2의 24승인 16,777,216의 볼륨변화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해상도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이 더 많은 데이터와 볼륨 변화를 통해 더 세밀하게 소리를 느낄 수 있는 음원이며 이러한 고품질 음원을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코원 플레뉴1(PLENUE 1)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플레뉴1(PLENUE 1)에는 코원의 그동안 MP3 플레이어 제조 노하우가 모두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노래를 보다 쉽게 찾아 들을 수 있는 UI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음악은 폴더별, 즐겨찾기, 모든 음악, 음악가, 앨범, 장르별로 쉽게 찾아 들을 수 있습니다.

 

 

 

 

꼭 듣고 싶은 음악이 있다면 검색을 통해서도 찾아 들을 수 있는대요. 폴더, 음악가, 앨범, 장르별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음악이 많더라도 버벅이지 않고 조작이 가능한대요. 아무래도 최적화된 시스템과 듀얼코어 CPU(Cortex A9 1.2GHz)로 빠르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플레뉴1(PLENUE 1)은 고급 OP AMP, 고성능 캐패시터, 고정밀 저항 등의 최상급 아날로그 부품들을 탑재해 하이엔드 헤드폰, 이어폰 등의 리시버에 완벽한 대응 능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2Vrms의 높은 출력레벨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임피던스가 높은 고사양 헤드폰을 별도의 헤드폰앰프 없이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저는 코원에서 출시된 하이브리드 이어폰 EH2를 플레뉴1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코원 이어폰 EH2는 극 세밀 초고해상도 Balanced Armature(BA) 드라이버와 단단한 베이스의 Dynamic Driver가 정교하게 튜닝되어 가상 이상적인 사운드를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이어폰으로 일본의 가전 전문지 가전비평에서 성능평가 1위를 기록하기도 했던 제품입니다.

 


 

 

 

코원 플레뉴1은 24bit / 192kHz의 무손실 / 무압축의 오리지널 소스와 무손실 / 압축 포맷인 FLAC, AIFF 재생은 물론 APE, WAV, MP3, WMA, OGG 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음질 포맷에 완벽하게 대응하기 위해 DXD(352.8 / 384kHz)와 DSD 128(5.64MHz)까지 지원하는 등 탁월한 음원 재생능력을 자랑합니다.

 

플레이어 스킨은 터치 & 드래그를 통해 조작이 가능하며 직관적인 UI가 눈에 띕니다.

 


 

 

 

상단 곡의 타이틀을 선택하면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대요. 가장 첫줄에서는 설정, 즐겨찾기, 제트이펙트, 재생, 회전과 관련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 화면에서는 플레뉴7에 탑재되어 있는 제트이펙트7과 관련한 설정과 음악, 화면, 타이머, 시스템과 관련된 설정이 가능합니다.

 


 

 

 

코원 MP3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제트이펙트와 BBE+였는데요. 코원 고음질 플레이어 플레뉴1에는 세계적 명성의 프로페셔널 사운드 컨트롤 음장인 최신 제트이펙트7(JetEffect 7)을 탑재하여 정교한 사운드 보상 및 보정 컨트롤 기능으로 고해상도 사운드를 위한 최적의 음질을 구현합니다.

 


 

 

 

코원 플레뉴1의 제트이펙트7(JetEffect 7)은 10밴드 EQ 필터와 BBE+, 리버브, 코러스 등을 조절할 수 있는 4개의 유저 프리셋과 50가지의 레퍼런스 프리셋으로 내 취향에 맞는 세밀한 톤 컨트롤을 구현해 다양한 청음 조건에 대응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위상 보정 기능이 있는 BBE+를 통해 원음의 라이브 사운드에 가까운 선명하고 밀도감 높은 최상의 사운드 구현이 가능합니다.

 


 

 

 

무손실 음원에 세계적 명성의 프로페셔널 사운드 컨트롤 음장인 최신 제트이펙트7(JetEffect 7)가 만난다면 보다 생생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악설정에서는 간단하게 건너뛰기 간격, 탐색 속도, 재시작, 묵음 삭제, 헤드폰 모드, DSD gain 설정이 가능합니다.

 

화면 설정에서는 언어 설정과 밝기 설정이 가능하며, 타이머 설정에서는 재우기, 자동 전원 차단, 화면 자동 끄기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설정에서는 홀드 모드, 오디오 좌/우, LED,  데이터베이스 갱신, 기본 설정 복귀, 내장 메모리 포맷, 정도 등을 설정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뉴1(PLENUE 1)에서는 갭리스와 Remove Silence 기능을 같이 지원해 사용자들로 부터 트랙 사이의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외에도 Skip interval이나 Seek interval, Resume, 스킨 등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kip 간격은 트랙이나 2~5초, 10초, 20초, 30초 간격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Seek 간격은 3초, 5초, 10초, 20초, 30초 세부적으로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원 플레뉴1은 다양한 디자인의 Level meter를 지원합니다. 스테레오 Level meter를 통해 듣는 즐거움 뿐만 아니라 보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고음질 플레이어 플레뉴1(PLENUE 1)은 아날로그 오디오의 모습을 구현한 GUI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GUI는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외관과 어우러져 한층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고해상도의 앨범 아트와 스테레오 출력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2Ch 스테레오 Level meter 그리고 5종류의 다양한 테마를 통해 시각적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플레뉴1(PLENUE 1)를 가로로 눕히면 매트릭스 브라우저까지 나타납니다. 감각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는 플레뉴1(PLENUE 1)! 개인적으로 반응속도까지 빨라 마음에 쏙! 듭니다.

 


 

 

 

코원 하이파이 오디오 플레이어 플레뉴1(PLENUE 1)은 다양한 정보를 담은 가사 포맷을 지원해 가사를 보며 음악감상이 가능합니다. 가사 포맷의 경우 LRC, LDB, Lyrics3, ID3 Tag 가사(시간정보 유/무) 등 5가지 가사 포맷으로 음악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원에서 하이브리드 이어폰 EH2를 플레뉴1에 연결하고 음악을 들어 보았습니다.

 

고음질 플레이어의 장점은 적은 노이즈와 낮은 왜곡일겁니다. 코원 플레뉴1은 이러한 장점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기존 MP3나 스마트폰에서 듣던 음악과는 차원이 다른 깊이와 무게감 있는 음악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한 손으로 들고 쉽고 편하게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도 마음에 들었는데요. 한 손에 들어가는 크기와 직관적인 GUI는 한 손으로 조작하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제트이펙트7(JetEffect 7) 음장을 적용해 원본에 가까운 사운드 뿐만 아니라 내가 사용하는 이어폰이나 헤드폰 또는 취향에 맞게 EQ를 설정해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은 플레뉴1(PLENUE 1)의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이번에는 미국의 힙합가수이자, 영화배우로 활동하기도 했던 르자(RZA)가 콜라보레이션한 Wesc RZA Premium 헤드폰을 플레뉴1(PLENUE 1)와 연결해서 음악을 들어 보았습니다.

 

실제로 플레뉴1은 SNR(120dB)과 THD+N(0.0006%), Stereo Crosstalk(-134dB) 등 모든 음향성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스펙을 자랑하는 만큼 최고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MP3 플레이어 시장이 활발할 당시 수백개의 제조업체들이 MP3 플레이어들을 만들었던 시절이 있습니다.

 

당시 코원은 오로지 소리로 경쟁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래서 일까요? 코원은 소리 하나로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런 코원이 2년간 모든 역량을 집결하여 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코원 플레뉴1(PLENUE 1)!

 

플레뉴1(PLENUE 1)은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원음을 거의 그대로(24bit/192kHz) 재생을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해 줄 것 같은데요. 음악을 사랑하는 분이라면 이제 언제 어디서든 코원 하이파이 오디오 플레이어 플레뉴1(PLENUE 1)를 이용하면 최상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원 플레뉴1 (PLENUE 1)은 내장 128GB 메모리 용량에 티타늄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가격은 125만원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지금 구매하는 분에게는 푸짐한 사은품까지 증정한다고 하니 음악을 사랑하는 분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은 고음질 플레이어입니다.

 

 

 

코원 플레뉴1 바로가기 : http://shop.cowon.com/goods_detail.php?goodsIdx=2104

 

 

 

 

저는 코원 플레뉴1 상품을 소개하면서 코원으로부터 소정의 경제적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