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통신사소식

SK텔레콤! LTE보다 더 빠른 LTE-A 서비스 시작!

반응형

 

 

 

 

 

SK텔레콤! LTE보다 더 빠른 LTE-A 서비스 시작!


2011년 7월 국내 최초 4G LTE를 상용화 했던 SK텔레콤이 2년이 채 안된 2013년 6월 26일 기존의 LTE보다 2배 빠른 LTE-A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했습니다.

LTE-A는 기존 LTE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기술로 현존하는 무선망의 이론상 최고 속도인 150Mbps를 구현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기존 4G LTE의 2배, 3G 보다는 10배 빠른 속도로 800MB의 영화 한편을 43초에 받을 수 있는 속도라고 하네요.

SK텔레콤은 LTE-A 상용화를 위해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연결대역 처럼 묶어 활용하는 주파수 묶음기술 CA(Carrier Aggregation)와 기지국간 전파 간섭을 최소화 하는 CoMP(기지국 협력 통신) 기술을 이미 적용했으며 eICIC (확장 셀 경계 간섭 제어) 기술은 개발이 완료되어 내년 도입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CA기술은 서로 떨어진 10MHz 대역폭 2개 대역을 연결해 20MHz 광대역처럼 활용하게 되는데 최대 150Mbps속도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CA기술은 SK텔레콤이 세계최초로 상용화 했다고 하네요.

특히 CA는 이종대역 주파수를 묶어 한 대역 주파수처럼 활용하는 고난도의 기술로, SK텔레콤이 세계 무선네트워크 사상 최초 단말과 시스템에 구현해 상용화했다고 합니다.

사실 올초 SK텔레콤은 LTE-A에 대해 9월 즈음 상용화 한다고 발표했었는데요. 장비제조사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CA 등 관련 기술 고도화, 네트워크 최적화및 단말기 성능 구현에 소요되는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예상 시점보다 앞당겨 이번에 발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구분

통신망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4G

LTE-Advanced

150 Mbps

37.5 Mbps
(‘16년경 75Mbps 예정)

LTE

75 Mbps

37.5 Mbps

3.5G

HSPA+

21 Mbps

5.76 Mbps

HSUPA

14.4 Mbps

5.76 Mbps

HSDPA

14.4 Mbps

384 Kbps

3G

WCDMA

2 Mbps

384 Kbps

SK텔레콤은 1984년 아날로그 방식(1G) 이동전화를 시작으로 1996년 CDMA(2G) 세계최초 상용화, 2000년 CDMA2000 1X를 도입해 영상통화 시대를 개척한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06년에는 세계 최초로 HSDPA기술을 3G WCDMA망에서 휴대전화 기반으로 상용화해 본격적인 무선 데이터 통신 시대를 활짝연데 이어 4세대 이동통신인 LTE를 2011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고, 작년 7월에는 세계 최초로 더 빠른 주파수 대역을 선택해 활용하는 멀티캐리어(MC) 상용화와 이번 LTE-A까지 세계최초로 상용화해 세계 무선통신의 분야의 프런티어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고 할 수 있습니다.

LTE-A 별도의 요금제가 출시될 것이다라는 말과 기존 2G, 3G 서비스를 종료할 것이다 등 발표전 많은 소문이 있었죠.

SK텔레콤의 LTE-A는 2배 빠른 데이터 속도를 제공하면서 고객이 추가로 요금을 부담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LTE 요금제 그대로 서비스 하게 됩니다.

당연히 음성 무제한 요금제, 착한 기변/데이터 리필, LTE 맞춤형 요금제 등 SK텔레콤의 고객행복 서비스 또한 LTE-A 이용자도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LTE-A 서비스는 현재 서울 전역과 경기도와 충청도 지역 총 42개 시 중심가와 103개 대학가 등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SK텔레콤은 전국 84개시로 LTE-A 커버리지를 순차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42개시 : 서울/인천/부천/수원/안양/의정부/파주/구리/군포/시흥/안산/의왕/하남/고양/광명/성남/안성/화성/과천/광주/김포/남양주/동두천/양주/오산/용인/이천/평택/포천/천안/아산/대전/당진/세종/청주/계룡/공주/논산/보령/서산/제천/충주

LTE-A 서비스가 상용화 됨에 따라 LTE-A 지원 단말기에도 관심이 가는데요.

SK텔레콤은 26일 갤럭시S4 LTE-A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총 7종의 LTE-A 스마트폰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특히 갤럭시S4 LTE-A의 경우 SK텔레콤 LTE-A망에 최적화한 모델로 블루컬러와 레드컬러가 출시하되 레드 색상의 경우 SK텔레콤 전용으로 출시됩니다.

SK텔레콤을 통해 출시되는 LTE-A단말기는 SK텔레콤의 서비스 안심 메시지와 안심백업을 기본 탑재하고 T간편모드 등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라고 하네요.

SK텔레콤은 LTE-A 시대에 발맞춰 Full HD급 고화질 방송/영상 컨텐츠를 비롯해 멀티 네트워킹 서비스 등 고품질 / 대용량 / 다채널 서비스를 대폭강화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해 대규모 공모전 등을 통해 파트너사와 개인 개발자의 개발을 적극 촉진해 서비스 진화에서 앞장 선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최대 4명이 동시에 접속해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는 그룹영상통화 서비스를 시작으로 LTE망 기반의 모바일 IPTV인 Btv 모바일에서 Full HD 급 채널 서비스를 7월초에 제공하고 하나의 스크린으로 두장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T베이스볼 멀티뷰도 7월에는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외에도 동영상 기반의 쇼핑서비스와 무료컨텐츠를 3배로 늘린 T프리미엄 2.0, 멜론 원음 전용관 등 다양한 서비스를 LTE와 LTE-A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