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리뷰/기타

옵티머스 뷰 밸류팩과 갤럭시노트 프리미엄 스위트 비교!

반응형

 

 

 

옵티머스 뷰 밸류팩갤럭시노트 프리미엄 스위트 비교!

국내 제조사중 팬택에서 베가No5를 가장 먼저 출시했었지만, 실제로 5인치 스마트폰에 펜을 탑재해 대중화한데는 갤럭시노트와 옵티머스뷰가 선도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지난 5월말 갤럭시노트가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된데 이어 6월말 옵티머스 뷰도 ICS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자 단순히 OS업그레이드가 아닌 새로운 기능과 소프트웨어를 통해 갤럭시노트는 '프리미엄 스위트', 옵티머스 뷰는 'Value Pack'이라는 이름까지 붙여졌는데요. 갤럭시 노트와 옵티머스뷰가 업그레이드를 통해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의 경우 OS업그레이드 프리미엄 스위트를 통해 S펜과 관련된 기능들이 개선되고 추가되었습니다. 아무래도 S펜이 특성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겠죠?

가장 큰 개선점은 S노트라고 볼 수 있는데요. 7개의 템플릿(노트, 회의노트, 아이디어, 잡지, 여행, 일기장, 레시피)과 수식/도형이 자동 인식되어 더욱 활용도가 높아진 S노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커버로 노트를 꾸미고 관리할 수 있고, S메모는 사진이나 음성 삽입이 가능하며, 위젯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갤럭시 노트만의 특성화된 기능 위주로 보완된 느낌입니다.

그동안 LG전자의 사후관리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었는데요. 가장 큰 이유가 상대적으로 삼성전자에 비해 OS 업그레이드가 늦었던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최근 LG전자의 경우 작년과 올해 출시했던 스마트폰 대다수 모델에 대해 OS 업그레이드가 진행을 하면서 이젠 전과 다른 평가를 받지 않나 생각됩니다.

기존의 기능은 업그레이드!, 새로운 기능은 추가!된 옵티머스 뷰 밸류팩에 대해서 그럼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옵티머스 뷰 밸류팩 아이스크림 샌드위 업그레이드의 첫번째 개선된 기능은 바로 퀵 메모입니다.

퀵 메모 기능은 옵티머스 뷰의 대표기능으로 원하는 화면에서 빠르게 메모하고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인데요. LG전자는 ICS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옵티머스LTE, 옵티머스LTE2, 프라다폰3.0 등 전에 출시했던 제품과 새로 출시하는 제품에 대해 기본탑재해 LG전자의 대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옵티머스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 퀵 메모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는데요.


상단 툴바를 사용시엔 띄우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숨길 수 있도록 버튼이 추가되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퀵 메모를 사용하다가 잘못적었거나 틀린 곳을 쉽게 수정할 수 있는 Undo/Redo 기능이 추가되어 편리성이 더해졌습니다.

그외에도 URL 공유 기능이 생겨 메모 앱으로 공유시 자동으로 URL이 추가되어 이미지와 함께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더욱 향상된 퀵 메모로 이제는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메모하고 공유가 가능해져 더욱 편리해다고 볼 수 있겠죠?



노트북 기능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노트북 기능은 나만의 일기장, 레시피북, 스토리북, 업무 노트를 만들 수 있는 전용앱으로 갤럭시노트의 S노트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옵티머스 뷰는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통해 노트북 기능도 개선했는데요. 10개의 커버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갤러리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으로 커버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해 자신이 원하는대로 커버를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하는 영역을 확대해 섬세하고 세밀하게 필기할 수 있는 섬세필기 모드도 추가되었습니다.



그외에도 나만의 개성있는 스티커를 붙일 수 있고, 원하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순서를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전면키 잠금은 하단 버튼이 잠겨 그리기 모드에서 오작동이 없어 편리하고, 북마크 기능을 이용하면 수많은 페이지중 북마크 페이지만 볼 수 있어 쉽게 페이지를 찾을 수 있고, PDF로 변환이 가능해 PC나 다른 스마트폰과의 사용자와도 자유롭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노트북 기능으로 소중한 추억을 기록하고 간직하고, PC에 보관하거나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기능 중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기능은 음성인식 기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애플에는 시리, 삼성전자에는 S보이스, 팬택 스카이에는 스마트 보이스 기능이 있죠. 옵티머스 뷰에는 퀵보이스 기능이 있습니다.

퀵 보이스는 옵티머스 뷰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데요. 애플과 삼성전자, 팬택이 새로 출시하는 최신 스마트폰 부터 제공하는데 반해, LG전자의 경우는 기존에 출시한 스마트폰에도 제공한다는 점에서 경쟁사와 다르다고 볼 수 있겠죠.

베가레이서2의 스마트 보이스와 갤럭시S3의 S보이스를 모두 사용해 봤지만, 제대로 말을 못알아 듣는 경우나 너무 딱딱한 맨트 그리고 기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다면, LG전자의 퀵보이스는 타사의 음성인식 기능에 비해 한국어 인식이나 대답이 자연스럽고 활용도도 높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3사의 음성인식 기능을 사용해본 블로거들도 퀵보이스에 더욱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퀵 보이스는 남녀 목소리를 선택하고, 전화를 걸거나, 이름으로 문자를 검색하고 미확인 문자 확인, 문자 답장을 음성만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의 날짜와 시간, 달력검색, 스케쥴 관리 및 일정 추가, 주변 검색, 소리 설정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WIFI 사용 유무, 블루투스 사용 유무를 설정할 수 있고, 웹검색, 애플리케이션 실행까지도 음성만으로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카메라를 촬영할 때는 음성으로 촬영도 지원하네요.


여러분은 심심이라는 앱을 아시나요? 퀵보이스는 채팅기능도 지원해 퀵보이스를 통해 옵티머스 뷰와 대화도 가능합니다.



지능형 음성인식 기능인 퀵보이스를 통해 음성만으로 옵티머스 뷰를 조작해 보세요.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답니다 ^^;



그외에도 다양한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손 키패드 기능을 소개해드리고 싶은데요. 참고로 옵티머스뷰는 4:3 비율로 가로 비율이 길어 한손 조작이 다소 힘든데, 옵티머스 뷰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통해 키패드를 왼쪽, 오픈쪽 한쪽으로 치우치게 설정이 가능해 한손으로도 쉽게 키를 입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패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잠금 상태에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슬라이드하면 바로 기능을 실행하는 기능, 자주사용하는 아이콘을 7개까지 바로가기 영역에 추가가 가능, 4가지 테마로 나만의 아이콘을 만들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들도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프리미엄 스위트는 S펜을 좀 더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S펜 활용도를 높인 업데이트라면, LG전자의 옵티머스 밸류팩의 경우는 기존의 기능들 중 불편사항 피드백을 반영해 기존의 기능들을 더욱 편리하게 업데이트 한데 이어 4:3 비율이 주는 장점을 극대화한것 같습니다.

특히 퀵보이스라는 음성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새로 출시하는 스마트폰에만 음성인식 기능을 넣어주는 경쟁사와 차별성도 보여주네요.

그리고 참고로 갤럭시노트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구글 안드로이드 4.0.3 버전인데 반해, 옵티머스 뷰는 한단계 높은 버전인 4.0.4 버전으로 OS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