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리뷰/기타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전격비교! 지니 3D 보이스 VS 파인드라이브 FineSR

반응형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전격비교! 지니 3D 보이스 VS 파인드라이브 FineSR

최근 내비게이션의 트랜드 중 하나가 바로 음성검색이라고 할 수 있죠.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대다수 IT기기들은 하나둘씩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다른 IT기기들이 탑재하고 있는 음성인식 기능은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이었다면, 내비게이션에 탑재한 음성인식 기능은 사용자 편의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하고 출시한 파인드라이브 IQ 3D 2000V와 CNS링크 마이딘 i7 VOICE의 음성인식 기능을 비교해볼까 합니다.

파인드라이브 IQ 3D 2000V에는 파인디지털의 음성인식 기술 FineSR이 적용되어 있고, CNS링크 MyDean i7-3D VOICE는 현대엠엔소프트가 선보인 음성인식 기술 지니 3D VOICE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IQ 3D 2000V 부터 살펴볼까요? 사실 파인드라이브 IQ 3D 2000V는 작년 9월부터 사용하고 있는 내비게이션입니다. 출시 당시 보이스 기능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었는데요. 하지만 막상 사용하다보니 불편한 점들이 많아 지금은 음성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파인드라이브 IQ 3D 2000V는 파인디지털 음성인식 엔진인 FineSR7.0을 적용하고 있는데, 약 150만 단어 대어휘를 검색지원합니다.



음성 검색을 하기위해서는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검색을 직접 터치하는 방법과 리모컨을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회사, 경로취소와 같은 내비게이션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고, 주소검색. 메뉴실행, DMB 조작, 뮤직, 소리/화면 설정을 음성으로 할 수 있는데요. 막상 주소 검색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파인디지털의 음성검색 엔진 FineSR은 치명적인 단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로 이전버전보다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실제 차량의 창문을 열고, 엔진소리가 날 때 즉, 실차조건에서는 음성인식을 방해하는 다양한 소음 때문에 100% 정확한 음성인식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파인디지털의 FineSR 음성검색 엔진의 인식율은 70%대를 보여준다고 하네요.

더 큰 문제는 음성으로만 검색이 불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지명, 주소 등을 음성으로 검색을 해주지만 해당 주소를 선택하고, 검색하는 것은 손으로 직접 터치를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 사진만 봐도 지명 하나를 검색할 때 무려 4번이나 내비게이션을 터치해야 합니다. 실제 주행 중 검색을 할 때 내비게이션을 직접 터치해야 한다면, 자칫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겠죠?


CNS링크 마이딘 i7-3D VOICE는 현대엠엔소프트가 선보인 음성인식 기술 지니 3D VOICE가 적용된 제품으로 기본 200만개 단어 이상의 어휘인식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성인식은 메인 메뉴에서 큼지막하게 음성인식 메뉴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에 직접 조작하지 않고 무선 리모컨을 통해서도 쉽게 음성명령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무선전파 통신 방식으로 차량 어느곳에 두어도 사용이 가능하고 장착 위치도 자유롭습니다.




음성명령이 실행되면 원하는 항목을 말만 하면됩니다. 음성명령 좌측 상단에는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전체명령어 내역과 도움말 메뉴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니 3D VOICE의 음성인식 명령어는 크게 내비 명령어, 외부 명령어, 추가 명령어3가지로 분류됩니다. 내비 명령어는 내비게이션과 관련한 음성인식이 가능한 명령어들이고, 외부 명령어는 내비게이션의 기능을 실행하거나 종료하는 명령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가 명령어에는 DMB 관련한 명령어들로 채워져 있네요.



내가 말한 명령어와 같은 단어가 있다면 앞에 순번명령어를 말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목장원"을 검색했었는데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목장원"을 바로 검색해 줍니다.

그리고 목적지에 대한 대한 상세 지역들을 다시 보여줍니다. 이때도 다음 페이지, 전화, 키워드, 테마, 주소, 등록지점, 바로안내, 탐색, 지도 등 음성으로 명령을 할 수 있고, 3km, 5km, 10km 등 범위도 명령이 가능합니다.

목록이 많을 경우 다음페이지라고 말을 하면 페이지 이동도 되고, 첫번째~다섯번째 말을 하면 해당 목적지가 또 다시 선택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로 안내'라고 외치면 목적지로 빠르게 길안내를 실시합니다.

바로 안내 뿐만 아니라, '안내 해~', '안내 해줘~'라고 애교 있게 얘기해도 말을 인식하고 길 안내를 해주네요.



뿐만아니라 지니 3D VOICE는 주변검색도 지원합니다.

운전을 하다가 주변 기름을 넣어야 할 때나, 급하게 화장실을 가야 할 때, 아니면 편의점을 찾을 때가 있는데요. 지니 3D VOICE는 주유소, 충전소, 주차장, 편의점, 화장실에 대해서 주변+@, 근처+@, 가까운+@을 검색하면 주변지역의 주유소와 충전소, 주차장, 편의점, 화장실을 음성만으로 검색지원을 합니다.

현재 여수에서는 여수세계박람회가 열리고 있죠. 아마 여수박람회에 이미 다녀오거나, 방문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지니 3d 보이스는 여수엑스포, 여수세계박람회 등 단어를 모두 인식하고 길 안내를 지원합니다. 여수로 이어지는 도로나 여수내 도로 등 최근 완공/개선된 도로, 행사장 내 시설물과 관광정보들이 모두 최신화 되었습니다. 여수박람회를 방문할 때 지니 3d 보이스를 이용하면 정확하게 길 안내 받을 수 있겠죠?

파인디지털의 FineSR이 150만 어휘를 통해 70%대의 음성인식율을 보여준다면, 지니 3D VOICE는 기본 200만개 이상의 어휘인식 능력과 90%대의 평균음성인식율을 보여줍니다.


얼마전 국내도 운전중 DMB를 시청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영국의 경우에는 운전자가 DMB 및 내비게이션을 켜거나 보기만 해도 범칙금을 내게 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운전 중 내비게이션 조작은 위험할 수 밖에 없는데요.

지니3D VOICE는 내비게이션을 직접 터치하지 않고 음성만으로 검색을 지원해 정확하고 빠르게 집과 회사 그리고 주소와 명칭을 검색할 수 있어 굉장히 편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